가장 중요한 유사점은 현재의 역량으로는 버거운 도전 과제들이 주어진다는 점이었다. 매슈스와 다른 신병들은 난생처음 할 수 없는 일을 하라는 요구를 매 시간 받았다. 일부는 정말 그만뒀지만 매슈스는 그러지 않았다. (…) 실제로 훈련 도중 포기하는 신병들 중 그 이유가 능력이 부족해서인 경우는 드물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절대 포기하지 않는 태도’였다.
(…) 그들에게는 그릿이 있었다. Grit은 사전적으로 투지, 끈기, 불굴의 의지를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다.
[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81p] #각오
길을 막 접어들었다가 그 길을 완전히 포기하는 일이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가? 지금 이 순간 얼마나 많은 러닝머신, 실내 자전거, 웨이트 기구가 전국 각지의 지하실에서 먼지를 뒤집어쓰고 있는가? (…) 많은 이들이 시작했던 일을 너무 빨리, 너무 자주 그만두는 듯하다. 어느 날 하루 기울이는 노력보다는 다음 날, 그다음 날도 눈을 뜨며 러닝머신 위에 올라갈 각오가 되어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
[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166p] #안데르스에릭슨 #전문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전문가들의 발전 과정을 추적해보면 예외 없이 오랜 세월 점진적으로 기술을 향상시켜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기술이 향상될수록 발전속도는 느려진다. 이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사실로 밝혀졌다. 자기 분야에 대해 알아갈수록 하루하루 향상되는 폭은 경미해진다.
[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188p] #의식적인연습
의식적인 연습의 기본 요건들은 특별할 게 없다.
명료하게 진술된 도전적 목표
완벽한 집중과 노력
즉각적이고 유용한 피드백
반성과 개선을 동반한 반복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회사에서든 투자에서든 같은 환경에서, 같은 도전을 받는 그룹이 있다. 회사라면 나와 같이 회사에 입사한 동기일 수도 있고, 아니면 함께 같은 일을 맡은 동료일 수도 있다. 투자라면 같은 시기에 월부에 들어와서 꾸준히 앞마당을 늘려온 사람일 수도 있고, 아니면 같은 투자금으로 투자를 하려는 동료일 수 있다. 이 상황을 이겨내고 성과를 내는 사람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알게 됐다
오늘 좀 더 열심히 도전할 수 있고, 노력할 수 있다. 그러나 좀 더 중요한 것은, 오늘 1을 했다면 내일도 1을 하고, 모레도 1을 해낼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는 습관이 있느냐 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그림에서 느꼈던 것은 두 가지가 있다. 책에서 설명하는 것처럼 전문가가 되는 과정에서는 어느 순간부터 성장이 느려질 수밖에 없다는 것, 그리고 계속 해내기는 하지만 발전이 없는 사람도 있다는 것이다. 최고 수준의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발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의식적으로 연습하며, 도전적인 목표를 위해서 노력하고, 유용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계속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일단 중요한 건, 내가 해내기 어렵다고 생각되는 목표가 주어지더라도, 혹시 내 “재능”이나 “성격”이 그것에 맞지 않는 것처럼 느껴질 지라도, 절대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2호기 투자가 약간 도전적인 느낌이다. 이제 취득세가 8%인데, 아직은 어떻게 취득세를 이겨내고 새로 투자를 할 지.. 가장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고 해결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2호기까지 간다.
내일 아침에 일어나 책 읽고, 독서후기 쓰기. 이번 달 원씽인 독서는 무조건 한다.
2월의 목표는 독서였고, 3월부터는 다시 앞마당을 만들어가는 시간으로 가지려고 한다. 앞마당을 만드는 그 1개월 동안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하자. 이전과 똑같이 임장을 하는 것이 아니고, 이전과 똑같이 임보를 쓰는 것이 아닌, 어느 한 부분이라도 발전시켜서 좀 더 확실하게 해 보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29p, 크게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은 사실상 달성이 불가능해 보일 만큼 큰 야망을 품고 있었다.
113p, 지능이 최상위권은 아니지만 상위권에 속하면서 끈기가 유달리 강한 이들이, 지능이 최상위권이면서 끈기가 다소 부족한 이들보다 크게 성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