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겨울학기_제가 바로 그대의 남바 1💙어썸밍밍] "이기는습관" 독서후기

  • 25.02.24



1. 도서소개 및 저자

저자 : 보도 섀퍼

발행일 : 2022년 3월 18일

읽은 날짜 : 2025.2.14~

읽은 횟수 : 4

 

 

2. Key Words

# 용기

# 습관

# 행동

 

 

3. 내용 보고 느낀 것

"네 안에 어떤 잠재력이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유일한 방법은 새로운 세상으로 한 걸음 내딛는 거야. 새로운 길이 두려운 것은 멀리서 바라만 보고 있기 때문이야. 삶은 멀리서 감상만 하는 풍경이 아니란다. 진정한 삶은 풍경 안으로 한 걸음 들어가는 도전이란다." 사람은 변화를 두려워 워한다. 결심은 대부분 작심삼일에 그치고 변화의 발검음을 되돌려 원상복귀하고 만다. 변화가 있어야만 새로운 삶과 성공이 가능하다는 답은 이미 알고 있다. 하지만 답을 아는 것과 그 답을 삶에 적용하는 것 사이에는 하늘과 땅만큼의 차이가 존재한다 결정을 내리는 것은 힘들어하기 때문이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자신의 결정을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멀리서 바라보는 풍경 감상자에게는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풍경을 변화시키겠다는 결정을 내린 사람에게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 삶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린다는 것은 여러 개의 보기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그 결정을 위해 내가 무엇을 내려 놓아야 하는지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과거에 붙들려 있을 것인가, 새로운 미래로 나아갈 것인가다. 중요한 결정에 필요한 것은 천재적인 전략과 통찰, 탁월한 선택이 아니다. 이별하는 용기다.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변화할 가능성, 성공할 확률은 높이는 노력과 행동이다. 원하는 것을 얻는 유일한 길은 원하는 것을 얻을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결정을 자꾸 미루는 이뉴는 자기 자신을 신뢰하지 못해서다. 중요한 결정을 미룰수록 현재의 삶은 취약해진다. '잘못된' 결정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어떤 특정한 결정을 내렸다는 것은 다른 대안을 버렸다는 의미이다. 잘못된 결정이 아니라 '다른' 결정을 내렸을 뿐이다.

스스로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자신의 강점을 바라보지 않는다.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을 깎아내린다. 위너들은 그들에게 '성공일기작성'을 강력하게 주문한다. 작은 성취들을 꼼꼼하게 기록함으로써 자신과 체계적인 자의식 함양을 모색할 수 있어야한다.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하는 핵심적인 이유로 위너들은 '죄책감'을 꼽았다. 죄책감에서 탈출하는 가장 지혜로운 바업ㅂ은 자기 삶에 '보람 있는 과제'를 부여하는 것이다. 그러면 불필요한 죄책감은 자연스럽게 사라져버린다. 위너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미친 듯이 전력질주 한 구간'이 있다는 것이다. 미친듯이 파격적으로 하되 작은 성취를 계속 얻어가라. 그러면 그 성취들이 모여 커다란 업적이 될 것 이다.

경험에 따르면 자신의 실패를 덜 기억하는 사람일수록 성공할 확률이 더 크다. 성공을 하지 못하는 사람은 자신이 겪은 불행한 사건과 힘든 상황에 대해 털어놓고 싶어한다. 반면에 위너들은 최근 자신이 특히 잘해낸 일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어한다. 당신이 부정적인 생각과 실패를 곱씹는 동안 위너들은 긍정적인 생각과 성공을 되새긴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당신이 작은 비판에도 신음하는 동안 위너들은 그걸 모래알처럼 털어버린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완벽주의의 함정은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그 배후에 깔려있는 것이다. 두려움 때문에 완성을 미룬 채 자꾸 수정을 가하면, 처음의 목적과는 전혀 다른 결과를 불러올 수도 있다. 세상은 완벽한 것을 원하지 않는다. 가치 있는 것을 원할 뿐이다. 실수 따위는 정말 아무것도 아니다. 인간은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한다.

해낼 수 있을지를 의심하지마라. 어떻게 하면 해낼 수 있을 까?에 에너지를 집중하라. 그러면 해법을 찾아낼 것이다.

독수리는 조용히 비상한다. 반면 오리는 언제나 꽥꽥거린다. 하루 종일 꽥꽥거리며 운다. 성과는 없고 꽥꽥거리기만 한다. 오리들은 리스크를 최대한 피한다. 독수리들은 리스크를 감수하고 용감하게 행동한다. 오리들은 상황을 저주하고, 독수리들은 상황을 변화시킨다.

 

 

4. 느낀점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과 나의 선택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새로운 걸 도전하는 것이 두려웠었다. 당연히 안될 거야.. 나의 결정이 잘못되면 어떻하지.. 이런 저런 걱정들을 하느라 행동으로 옮기지 못했고, 결정하는 것에 두려움을 갖고 있었다.다. 멀리서 보면 높은 산이지만, 직접 올라가다보면 못 오를게 없다. 이제는 나 자신을 믿고 나의 선택이 잘못된 것이 다니라 다른 대안을 버리고 다른 선택을 했다고 생각하고 결정근육을 키워나가야겠다.

늘 실력이 부족하다 생각하고 자신감이 없는 자신에게 '성공일기작성'과 죄책감으로 마음이 무거운 자신에게 '보람 있는 과제'가 도움이 된다고 한다. 작은 일부터 성공하고 성취감을 갖고 감사일기를 쓰면서 자신감을 상승시키고 죄책감도 버려야겠다. 실패하는 것이 너무 싫었고, 모든 것이 완벽하길 바랐었다. 완벽하기 위해 나 스스로 자신을 괴롭혔던 것 같다. 완벽하기 위해 절대 실패를 하고싶지 않았고, 나의 실패를 다른 누구에게 말하기 싫었다. 그래서 늘 부정적인 생각에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받아들이지 못했었다. 위너들은 실패를 훌훌 털어버리고, 자신이 잘해낸 일들을 이야기 한다. 완벽하려는 것은 오만한 것이고, 완벽이 아니라 완료를 기준으로 해야한다는 것을 배웠다. 실패를 발판삼아 다음은 더 잘해낼 수 있도록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자.

 

 

5. 적용할 것 (BM)

-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자.

- 잘못된 선택은 없다. 다른 대안을 버린 것 뿐이다.

- 작은 일을 성취해서 보람있는 과제를 수행하고 성공일기 작성하기.

-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자.

 

 

6. 기억하고 싶은 한 문장!

"삶은 멀리서 감상만 하는 풍경이 아니다. 진정한 삶은 풍경 안으로 한 걸음 들어가는 도전이다."

멀리서 바라보는 풍경 감상자에게는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풍경을 변화시키겠다는 결정을 내린 사람에게는 무슨일이 일어날지 모른다.




댓글


어썸밍밍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