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43기 독강임투 4개 5래하고 성공하조 뜌니]GRIT 독서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서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16~2/24

4. 총점 (10점 만점):  9/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제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이고 두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는데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이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이 있었다.

*Grit은 사전적으로 투지, 끈지, 불굴의 의지는 모두 아우르는 개념. 

 

#열정에도 끈기가 필요하다

그릿을 구성하는 두요소는 열정과 끈기

 

#당신의 ‘최상의 목표’는 무엇인가

“왜?”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고 “왜냐하면….”이라는 답변을 계속 해나가다 보면 목표의 위계에서 최상의 목표에 이르게 된다. 최상위 목표는 다른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그 자체로 목적이다. 일부 심리학자는 최상위 목표는 ‘궁극적 관심’이라고 부른다. 나는 최상위 목표를 모든 하위 목표에 방향과 의미를 제공하는 나침반으로 생각한다.

열정은 날마다 잠들 때까지 생각했던 질문을 잠에서 깨어나는 순간부터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 열정은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만든다.

 

# ‘할 수 있다’의 함정

그릿은 아주 오랫동안 동일한 상위목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투지가 강한 사람의 중간 목표와 하위목표는 대부분 어떤 식으로는 최상위 목표와 관련이 있다. 반면에 투지의 부족은 일관성이 부족한 목표 구조에서 비롯됐을 수 있다.

우선순위 정하기의 핵심은 시간과 에너지가 한정돼 있다는 사실을 직시하는데 있다. 성공한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할 일 을 정하기 위해 하지 않아도 될 일 부터 결정해야 할 때가 있다. 마음속의 나침반은 둘 또는 셋,넷,다섯이 아니라 하나 여야한다.

매우 다른 상위 수준의 목표들로 활동이 분산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궁극적인 목표는 단 하나여야 한다.

 

제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관심을 파헤쳐라.그리고 인내심을 가져라

당신도 열정을 좇고 싶지만 아직 마음에 품은 열정이 없다면 처음부터 시작해야한다. 즉 ‘열정의 대상’을 찾아라

 

#최고가 되고 싶다면 ‘의식적인 연습’을 하라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체 기술 중에 아주 일부분에 집중한다. 이미 잘하는 부분에 집중하기보다 뚜렷한 약점을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지독한 연습의 기쁨과 슬픔

투지가 강한 성인은 몰입을 경험한 적이 더 많다고 보고했다. 몰입과 그릿은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투지가 강한 사람은 의식적인 연습을 많이 하고 몰입도 더 많이 한다. 

의식적인 연습을 하게 만드는 주요동기는 자신의 기술을 향상시키겠다는 의지다.

 

#의식적인 연습을 100퍼센트 활용하는법

명료하게 진술된 도전적 목표

완벽한 집중과 노력

즉각적이고 유용한 피드팩

반성과 개선을 동반한 반복

 

제3부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당신의 아이가 그릿을 갖기 원한다면

자녀에게 그릿이 생기기를 바란다면 먼저 당신 자신이 인생의 목표에 얼마만큼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있는지 질문해보라. 그런 다음 현재의 양육방법에서 자녀가 당신을 본받게 만들 가능성이 얼마나 있는지 자문해보라. 

#훌륭한 팀이 훌륭한 선수를 만든다.

문화의 핵심은 한 집단의 사람들이 공유하는 규범과 가치이다. 

 

인생이라는 마라톤에서 우리가 어기까지 갈지를 좌우하는 요인이 그릿 즉 장기적 목표를 향한 열정과 끈기이다.

그릿이 높은 사람일수록 건강한 정서적 삶을 즐길 가능성이 높다고 나타났다.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번 넘어지면 여덟번 일어나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이 책은 끈기가 부족한 나에게 정말 필요한 책인 것 같다. 결국 많은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다른 사람들과 다른 하나 이그릿정신이 있었던거 같다. 열정에도 끈기가 필요하다라는 문구에서 난 항상 열정은 있지만 끈기가 너무나도 부족했던 사람이다. 다시한번 책을 통해 내가 궁극적으로 이루고나하는 목표를 명확이 하고 하위 카테고리 목표들을 의식적인 연습으로 이루어야겠다 생각이 들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의식적인 연습하기 - 양보단 질적으로 집중하면서 시간을 확보하기.항상 왜 하는지 생각해보기
  2. 강력한 그릿문화의 힘.멘토,현명한 교사,지지자의 필요성 - 25년 월부환경안에 머무리기. 롤모델 정하기
  3. 재능보다 두배 더 중요한 노력 - 나는 항상 100%로를 했다고 생각했던 적이 없었다. 항상 열정은 있지만 100%의 노력과 실천이 부족한게 현실이다. 4강 주우이님처럼 나는 남들 보다 부족하기 때문에 120%를 목표로 세우고 그 목표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83 조정 금메달리스트인 마스라스무센 연습을 하는 동기에대해 설명했다 “ 열심히 하는거죠. 재미가 없을 때도 해야 할일은 해야죠. 왜냐하면 결과를 달성하면 엄청 즐거우니까요. 마지막에 ‘아하’하는 즐거움, 그것 때문에 먼길 참고 가는 것입니다.”

p.293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세요. 가능과 불가능한 일에 대한 부정적인 신념들을 버리고 시도해보세요.

p.333 실수와 문제를 포기해야 할 이유가 아니라 발전의 기회로 삼는다.

p359 그릿을 한번에 한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매일 몇주씩 몇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댓글


파랑파랑user-level-chip
25. 03. 02. 22:44

뜌니님! 그릿 완독 고생 많으셨습니다👍 120%를 목표로, 그릿을 스스로 변화시키는 한 해 만드시길 바랄게요~

뜌니님 ~ 그릿 완독 고생하셨어요 끈기는 훈련으로 발전 할수 있다 합니다 화이팅~

부드러운상어user-level-chip
25. 03. 03. 23:26

뜌니님! 완독과 후기 수고하셨어요~ 함께 한걸음씩, 7전8기로 나아가요~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