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반 43기 11조 파르크] 3주차 독서 후기

(책 이미지 삽입)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3. 읽은 날짜: '25. 2.2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엔트로피 법칙에 따라 세상은 계속 무질서해지는 방향으로 흘러간다. 따라서 우리가 집중된 상태에서 산만한 상태로 가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생명현상을 유지하는 것은 부분적으로 엔트로피를 낮추는 활동으로 정보 습득을 통해 확률이 낮은 상태(생명현상 유지)를 만든다. 엔트로피의 증가는 자연스러운 형상이고 엔트로피의 감소는 인위적임 힘이 필요하다.

즉, 몰입은 산만한 상태를 의도적인 노력으로 고도로 집중된 상태로 만드는 정신적 활동이다.

 

작은 고통이 오래 누적되다 강한 희열 한 번으로 좋은 기억으로 저장된다. 힘든 시간 후에는 짜릿한 성공으로 마무리되어야 한다. 하지만 매번 성공하거나 희열을 느낄 수는 없고 이때 필요한 것이 몰입이다. 몰입은 결과에 집착하기 보다 과정을 즐기며 최선을 다하는 방법이다. 

 

몰입을 위해 필요한 것은 슬로싱킹, 천천히 생각하기다. 이는 명상에 가까운 행위로 걱정, 스트레스 등 고통스러운 감정 없이 자율적으로 몰입도를 올리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몰입상태에서는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이 발달하여 수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몰입을 위해서는 반드시 목적지향을 이용해야 한다.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면 맹목적으로 그것을 추구하는 경향이 인간의 특성이다.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의도적인 노력을 통해 능동적인 몰입을 하면 지고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인간은 항상 생각을 하고 있다. 이는 머리속에서 무의식적으로 나타나는 생각들인데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자신이 뇌의 주인이 되어 문제 해결을 위한 체계적인 사고를 하는 ‘생각하기’를 해야 두뇌의 잠재력을 활용할 수 있고 지고의 즐거움까지 얻을 수 있다.

 

나는 수동적으로 몰입을 해왔던 것 같다. 그러다 보니 몰입이 잘 되지 않을 때도 많았고 내 고뇌와 고통에 대한 보상으로 쾌락을 찾는 시간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능동적 몰입을 통해 목표를 이루어가는 과정 자체를 즐기는 연습을 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약한 몰입을 연습하기 위해 틈 날 때마다 초등학교 수학 또는 창의력 문제 풀기.

이동시간이나 짬이 날 때 유튜브나 TV 보지 말고 당면한 문제나 내 목표에 대해 계속 생각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내가 살아있는 시간이 죽음에 저항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이고 이 삶의 기회를 잘 보내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는 나에게 달려 있따.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다스름user-level-chip
25. 02. 26. 10:46

파르크님 구체적인 적용점과 깨달은 점이 인상적이네요!! 이번주 그릿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