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 살아남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어떤 시험성적도 아닌 그릿이 높았다는 것이다. 높은 그릿을 가진 사람만이 끝까지 살아남는다
결코 포기 하지 않아야, 잠재력이 잠재력으로 끝나지 않고 잠재적이 발휘 되는 것까지 갈 수 있다.
제2장 우리는 왜 재능에 현혹되는가?
적성이 학업 성취를 보장해주지 않는다. 학생들의 재능 역시 모두 다르다. 하지만 성과를 보이는 학생들의 공통점은 꾸준한 성실함이었다.
오히려 재능에 집중하게 되면 정말 중요한 그릿과 같은 요인들을 놓치게 되고 그것은 진짜 필요한 인재를 놓치는 것과 같다.
제3장 재능보다 두 배 더 중요한 노력
누군가의 성취를 노력이 아닌 재능으로 치부해버리면, 나는 그를 따라잡기 위한 노력을 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어떤 성취를 위해선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재능과 노력이 곱해져 기술이 되고, 기술에 노력이 곱해져서 성취가 된다.
제4장 당신의 그릿을 측정하라
내가 판단하는 나의 모습은 그릿의 정도가 많이 낮다. 다행인 것은 그릿의 척도는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꾸준히 한다는 것은 열정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변덕스럽지않게 깨어나는 순간부터 잠들 때까지 옆 걸음질 치거나 다른 곳으로 가지 않고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한 발짝씩이라도 더 나아가는 것. 그것이 열정이고 나의 그릿을 높여줄 것이다.
최고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하위 목표들을 만들어 나간다. 상위 목표 실현을 위해 하위 목표들을 조금씩 수정해 나갈 수 있다. 시도하고 다시 시도해도 안되면 다른 방법을 시도한다.
제5장 그릿의 성장 비밀
그릿은 유전적 환경적 요인으로 결정된다.
우리는 나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성장하지만, 어느 순간 어떤일을 잘 하기 위해 능력이상 노력하기도 하고, 어떤 순간은 상황이 변해서, 혹은 어떤 것이 필요할 때 변한다.
그릿을 기르기 위해서는 관심을 가지고 일을 진정으로 즐기는 데서 시작한다. 잘하기 위해 연습해야하고, 내가 지금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목적의식을 가지고, 어떤 위기가 생겼을 때 희망을 가져야 그릿을 기를 수 있다.
제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제6장 관심사를 분명히 하라
열정을 찾을 대상을 찾아야한다.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많은 경험을 하고 관심사를 발견했다면 오랜시간 주도적으로 관심을 발전시켜야 한다. 이때 중요한건 격려가 필요하다는 것.
흥미를 가진 일은 또다시 자극해줘야 한다. 그리고 인내심을 가지고 지켜봐줘야 한다.
제7장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질적으로 다른 연습은 ‘의식적인 연습’이다. 목표를 설정하고 완벽히 다성하고, 능숙하게 해낼 때까지, 부족한 부분에 자신감이 생길 때까지 반복한다.
재미가 있든 없든, 해야할 일은 해야한다.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서, 마지막에 ‘아하’를 하는 즐거움, 그것을 위해 참고 가야 성과가 있다. 고통까지 사랑하도록 학습된다.
제8장 높은 목적의식을 가져라
장기간 열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심도 매우 중요하지만 타인과 관계를 맺고 그들을 돕고 싶은 욕구 역시 중요하다.
좋아하는 일을 할 때 목적의식이 생긴다. 그리고 목적이 확실한 롤모델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된다. (저자의 경우 어머니를 통한 목적의 힘!)
제9장 다시 일어서는 자세, 희망을 품어라
낙관적인 생각이 낙담하지 않게 한다.
비판적 해석을 낳는 고정형 사고방식 보다는, 낙관적 해석을 낳는 성장형 사고방식이 다시 끈기 있게 새로운 도전을 추구하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성장형사고방식과 더분어 낙관적인 자기대화도 꺾이지 않는 데 도움이 된다.
계속하라고 조언해 줄 사람이 필요하다.
제3부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제10장 그릿을 길러주는 양육방식
배우겠다고 한 일은 끝까지 마쳐야 한다는 것을 알게 한다.
꿈을 지지하는 부모가 되야하지만 때로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엄격함)을 일깨워줘야 한다. 5
제11장 그릿을 기르는 운동장
특별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과업을 완수하는 경험을 하도록 해야 아이의 그릿이 길러진다. 즉, 한 번만 더 해보라는 부추김을 하고 아이가 끝까지 해낸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학습된 근면성을 기르는게 중요하다. 노력과 보상을 연관지어 경험하도록 한다.
제12장 강력한 그릿 문화의 힘
훌륭한 팀이 훌륭한 선수를 만든다. 어떤 내집단에 얼마나 소속감을 느끼는지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제13장 천재가 아닌 모든 이들에게
인생이라는 마라톤에서 우리가 어디까지 갈지를 좌우하는 요인이 그릿, 즉 장기적목표를 향한 열정과 끈기이다.
끈기와 투지를 가지고 최선을 다하는 삶, 즉 그릿이 높은 삶은 행복하다. 하지만 더불어 선량함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나의 모든 것을 바쳐 끊임없이 탁월성을 추구한다면, 노력할 마음이 있다면 누구든 천재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천재에 대한 정의=그릿이 높은 사람
어느정도의 재능이 분명 중요하겠지만, 더 중요하고, 더 탁월해 지는 것은 그릿이 높아야 한다는 것이다. 포기하지 않고, 끝없이 정한 목표를 향해 한 발짝 더 옮길 수 있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릿은 변화할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고 긍정적인 격려를 받으며, 힘든 것을 이겨낼 수 있다면, 목표성취를 위한 열망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부분이 정말 와닿았다. 상위 목표를 잊지 말고, 어떤 힘든 일이 있어도 낙관적으로 생각하며 한번더 발을 뗄수 있다면 나도 부동산 투자의 ‘천재’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아이의 그릿을 길러줘야한다.
어떤 환경에서 어떤 과업에서 포기 하지 않는 아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릿을 길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때 중요한 것은 지지와 요구를 함께 할 수 있어야 한다. 너는 할 수 있다고 말함과 동시에 하고 싶지 않아할 때 끝까지 해보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함을 잊지 말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p. 315 ‘어려운 일에 도전하기’ / 엄마와 아빠를 포함한 온 가족이 어려운 일에 도전해야 한다고 약속한다. ‘어려운 일도 그만 둘 수 있다. 하지만 수업료를 낸 기한이 될 때까지는 그만 둘 수 없다. 마지막으로 ’스스로 어려운 일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추가될 네번째 조항은 한가지 이상의 특별활동을 최소2년간 지속해야한다.
- 어려운 일에 함께 도전한다는 것은 동반자이자 격려자가 될 수 있도 나의 그릿을 올리는 방법 중에 하나가 될 수 있다. 나는 2년동안 앞마당을 만드는데 노력을 쏟을 것이다. 아이는 본인이 흥미를 느끼는 것에 도전해갈 것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84 우선 탁월성에 도달하는 데는 지름길이 없기 때문이에요. 진정한 전문 기술을 개발하고 대단히 어려운 문제를 이해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죠. 대다수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그 이상의 시간이 걸려요. 그런 다음에 그 기술들을 적용해서 사람들에게 가치가 있는 재화와 용역을 생산해내야 해요.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죠.(중략)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는 거지만 그냥 사랑에 빠지면 안 되고 사랑을 지속시켜 나가야만 하죠.
- 내가 부동산 투자에 탁월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지름길이 없다는 것을 다시 생각해보았다. 너무 힘든데, 그래도 한걸음 한 걸음 나아가야 한다. 그것 말고는 길이 없다. 몰입하고 계속 해 나가면 오히려 열망하고 사랑하게 되는 순간이 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