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내고 싶은, 해내고 있는 해내는 오소리입니다.
너무나 즐거웠던 마지막 독서모임을 마치고 조모임 겸 저의 두번째 조장 경험을 복기합니다^^
힐링하조의 마지막 조모임은 오프로 진행되었습니다.
개인 사정으로 아쉽게 못오신 분들도 계셨지만 마음만은 함께!
그 외 모든 분들 오프+하이브리드로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좋았어요.
#그릿에 대하여
마지막 주차 책은 바로 ‘그릿’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월부은, 원씽, 몰입, 그 어떤 필수도서보다 저는 ‘그릿’이 읽을 때 어려웠어요.
‘노력’에 대한 작은 논문 같았달까요.
모임 전 책 소감과 근황 토크를 하며 저만 이렇게 느낀 게 아니라는 점에서 약간의 안도감(?)이 들었습니다ㅎㅎ
그릿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이유를 나누었는데요.
저희 조에서 나온 이야기들을 요약하자면 재능과 노력, 노력의 가치, 복기의 중요성, 투지 정도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재능을 가진 사람들도 사실은 그 이면에 엄청난 노력이 있다는 것. 그리고 재능이 부족해도 노력을 열심히 하면 그 재능을 넘어서는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
재능과 노력에 대한 내용에 모두 비슷하게 공감했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끈기있게 노력하는 것임을 그릿을 통해 한 번 더 깨달을 수 있었어요.
선배와의 모임 중 선배님이 ‘책을 하루에 몰아서 읽기 보다는 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읽는 것’이 중요함을 말씀해주신 적이 있었습니다. 그 내용이 이 그릿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생각났어요.
원씽과 몰입에도 비슷한 맥락의 이야기가 나오는 데,
결국 이 투자 여정에서도 나에게 부족한 분야 중 단 하나를(원씽) 몰입하여(몰입) 끈기있게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습관의 영역으로 하나씩 넘겨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열정과 끈기, 그리고 포기하지 않는 법
서로의 그릿 점수 공개의 시간..! 두둥!ㅎㅎ
열정 점수와 끈기 점수로 계산한 그릿 점수를 함께 나눠보니
공감되기도 하고 저에게 부족한 점수가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역시나.. 끈기 점수가 부족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이야기는 어떻게 하면 우리가 이 투자의 길을 ‘포기하지 않을 수 있는지’
방법에 대한 논의로 이어졌는데요.
열중에서 배운대로 책을 꾸준히 읽는 것.
포기하지 않기 위해 강의를 꾸준히 듣고 환경에 있으면서 좋은 동료와 함께하는 것.
비슷한 의견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이번 열중을 통해 저도 좋은 동료들을 만나고 환경 안에 있을 수 있었는데요.
새로운 89조 동료분들과 포기 하지 않고 투자라는 결실을 꼭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저 뿐만 아니라 조원분들도 3월 실전반, 서투기, 열기 등의 강의를 통해 투자를 이어나가기로 했어요.
모두 화이팅입니다!ㅎㅎ(조장도 mvp도 가즈아~!!ㅎㅎ)
#우리의 3월, 감사한 마음
마지막으로는 3월의 목표와 서로에 대한 고마움을 나눴습니다.
3월 노력해야하는 분야로는 임장과 임보가 가장 많았어요. 아무래도 2월은 독서에 집중하다보니
3월에는 투자의 기본인 임장과 임보를 좀 더 발전시키고 싶다는 말씀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저 또한 3월에는 서투기를 신청했는데요. 새로 앞마당을 만들며 1호기 투자라는 결실을 꼭 맺겠습니다!
그리고 서로가 모두 감사하지만, 릴레이로 지목!ㅎㅎ 감사 인사를 나누었는데요.
막상 표현하니 더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각자의 업무와 일들, 상황들이 다 다름에도 끝까지 올 수 있었던 건
함께 했기 때문인 것 같아요. 서로에게 긍정적인 자극이 되는 좋은 동료분들을 만나 참 감사했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저를 포함한 89조는 독서의 중요성을 제대로 깨달았습니다.
어떤 분은 독서하는 속도가 빨라졌다고 하셨고, 다른 분은 매일 조금씩이라도 읽기 위해 시간을 확보한다고 하셨어요.
결국 투자는 ‘오래’ 지속해야 하는 것인데 그 마인드 세팅의 기본은 ‘독서’임을 제대로 배웠습니다.
2월을 복기하면 아쉬운 점도 있지만,
잘한 것, 노력할 것을 복기하며 스스로 토닥토닥 한번 해주고!ㅎㅎ
3월에 또 정진하면 좋겠습니다. 함께 응원하며 왔기에 개인적으로 아쉽지 않은 열중 2월이었어요.
#월부 3년째, 0번의 투자, 두번째 조장
월부를 알게된 지 3년 째, 꽉찬 1년 6개월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사실 작년에 처음 조장을 경험한 뒤 오랜만에 신청한 조장이었어요.
12월 운좋게 실전을 경험하고 1월에는 조원으로 실준반을 재재수강했습니다.
그런데 확실히 조원으로 임하니 스스로가 나태해짐을 느꼈어요.
환경 안에 더 치밀하게 들어가고 싶어(어떻게 생각하면 ‘저’를 위해) 신청했던 조장이었습니다.
역시나 제가 처음 열중을 수강했을 때와 비교하면 더 진심으로, 더 열심히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조장을 신청했기 때문입니다.
튜터님, 이지님, 그리고 다른 멋진 조장님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끝없는 나눔과 인사, 격려, 응원이 가득했던 시간 소중히 간직하겠습니다.(43기 조장 1반 모두 화이팅!!!)
그리고 제 개인적인 투자 병행으로 인해 부족했던 조장임에도ㅠㅠ
늘 아낌없는 격려와 응원, 칭찬 보내주신 89조 모든 분들께도 감사를 전합니다.
월부에서 운이 좋게도 늘 좋은 분들을 조에서 만나왔는데요.
이번 조에서도 멋진 투자 동료를 만난 것 같아 행복합니다.
처음 OT했던 게 아주 멀게 느껴지기도 하네요. 아련….ㅠㅠ
개경님_동네 주민이라 더 반가웠던 개경님. OT 때 은근 긴장이 되었는데 환한 미소로 맞이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마지막 모임까지 함께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서투기에서 후보단지 잘 뽑으시고 상반기 내에 투자소식까지! 기대하겠습니다. 서대문구 뽀개고 오셔요ㅎㅎ 오다가다 또 소식 전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파이팅!(다음엔 제가 택시 보은 하겠습니다+_+)
부우자님_2월에 정말 바쁘셨는데, 그럼에도 완강과 모든 모임 참석, 과제 완수 해주신 부우자님! 부우자님이 열심히 하시는 분이라는 느낌은 첫OT때부터 스윽~ 왔었는데요. 늘 진심으로 모임에 임해주시고 강의를 들으신지 얼마 안되셨다는 것을 제가 전혀 못 느낄 정도로 어려운 상황속에서 최선을 다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어요. 열기에서 멋진 비전보등 완성하시길 바라요!ㅎㅎ
음악님_경청의 아이콘 음악님~ 음악님은 제가 왠지 첫 만남부터 오.. 조장을 해보셨던 것 같은데.. 라는 느낌이 왔었는데요 역시나!ㅎㅎ 늘 적극적으로 리액션해주시고 톡방이나 조 활동에 진심으로 몰입해주셔서 오히려 제가 힘을 받았어요. 음악님의 빛나는 눈빛! 원격으로 뵈었을 때 부터 느꼈는데 마지막에서 오프로 뵈어 너무 좋았습니다. 돈독모에서 인사이트 많이 얻으시길 바라며, 투자까지 빠이팅입니다!
호이진님_첫 조모임 때 가장 멀리서 달려오신 호이진님, 그 때 부터 호이진님의 그릿이 심상치 않음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임장을 병행하는게 쉽지 않으셨을텐데 끝까지 해내신 것 너무 대단하세요~! 선배와의 모임까지 조급이:) 라고 하셨는데 열중 과정을 진행하며 점점 투자자로서 확신을 갖고 방향을 잡아가시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열기에서 비전보드 완성하시고 이후 투자까지 탄탄대로로 가시길 바라요!
지유님_89조의 비타민~! 마지막 모임에서 직접 못뵈어 너무 아쉬웠습니다 지유님ㅠ 저와 비슷하게 강의를 수강하신 지유님이 계셔서 제가 심적으로 많이 의지했습니다ㅎㅎ 느끼셨나요..!ㅎㅎ 지유님의 1호기 경험담과 투자를 하기 위해 행동하는 것들, 책을 읽고 BM하는 것들 등…지유님의 인사이트가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매일 아침 전해주신 따뜻한 응원의 글이 그리울 듯 하네요. 실전에서 꼭! 투자까지 해내시길 응원합니다!
진디님_마지막 모임에서 꼭 뵙고 싶었는데 못뵈어 아쉬웠습니다 진디님ㅠ 진디님 업무로 강의를 병행하기 어려우셨을 텐데 모든 모임에 참석하시고 강의, 독서까지 완수해하시는 모습 너무 멋졌습니다. 처음에 지난 강의를 제대로 완수하지 못해 아쉽다 하셨었는데 이번 열중에서 그 아쉬움 다~ 해소하셨길 바라요^^ 진디님이 목표하신 비전보드의 달성까지, 실전 투자를 통해 꼭 이루시길 응원합니다!ㅎㅎ
방말자님_강의는 200%가 기본이다. 될 때 까지 결국 해내시는 방말자님. 몸은 좀 괜찮아지셨을까요ㅠ 마지막 모임에서 역시 함께하지 못해 아쉬웠지만 건강이 1번입니다! 처음 모임에서 열중 과정에 대해 많이 걱정하셨었는데, 1-3주차 모든 모임에 참석하시고 강의, 독서, 과제에 진심으로 임하시는 모습 보며 오히려 제가 배웠어요. 야간 근무까지 병행하시며 결코 녹록치 않은 시간이었을텐데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얼른 쾌차하시고 4월도 파이팅입니다!
하늘님_마지막으로 미소가 아름다운 하늘님. 첫 조모임이라고 하셔서 열중 과정이 괜찮으시려나 했는데..! 누구보다 빠르게 완독하시고 주말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귀참으로 조모임에 빠짐없이 참석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최대한 많은 분들이 가능한 시간에 진행하는 조모임 상황을 이해해주셔서 감사했어요ㅠ 하늘님의 독서 여정이 앞으로도 계속되길 응원합니다. 이후 투자까지! 꼭 하시기에요!ㅎㅎ
아직 과정이 끝나지는 않았지만, 꼭 월부 방식이 아니더라도 각자 소망하는 목표를, 경제적 자유를
다들 이루시기를 응원합니다. 저도 좋은 소식 빠른 시일 내에 전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해볼게요^^
힐링조 빠이팅!
댓글
한 달간 열정적이고 배려 넘치는 조장님과 함께 해서 너무 영광이었습니다~ 그동안 너무 고생 많으셨고 좋은 소식 기대하겠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