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46기 우리는 독ㅅ1하는 8방 미인이조 삼방미인] 독서후기 - 그릿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3. 읽은 날짜: 2025.3.3.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STEP2-4. 책에서 본 것 & 깨달은 것 & 적용할 점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이번 책 '그릿'도 사실 투자자로서의 나를 위한다기보다는 앞으로 태어난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 더욱 필요한 내용으로 느껴졌다. 그러나 내게 적용해 본다면, 원하는 부를 축적하는 과정에 있어서 재테크 '실력'보다는 '꾸준한 노력'이 더욱 중요하며 필수적이라는 점을 깨닫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성취 = 재능 * 노력의 제곱 이라고 설명한다.

성취에는 재능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지만, 노력의 영향이 더욱 크다는 점은 꽤나 희망적이다.

월부의 강사님들도 선천적 재능보다는 꾸준한 노력이 투자 실력과 직결된다고 한결같이 말씀하신다.

오랜 시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이어 가는 것, 분명한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향해 우직하게 나아가는 것은 내가 잘하는 게 아닌가.

앞으로 닥칠 출산과 육아의 세계가 두렵지만,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최선의 최선을 다 해보자.

수험생활 하듯이 몰입하고 그릿을 실천하면 못할 게 없지 않을까?

 

곧 엄마가 될 사람으로서 저자가 자신의 두 딸에 대해 언급한 부분도 기억에 남는다. 저자도 커리어(학자, 연구자) 및 육아 사이에서 고민이 매우 많았을 것이다. 어느 하나에 최고가 되기 위해 다른 하나를 포기하거나 내려놓기 보다는, 적절한 균형(긴장)을 유지하며 끈기 있게 모두를 끌고 가는 것. 나도 아이를 키우고 회사를 다니면서 투자도 해야 한다. 셋 중 하나만 해도 힘든데 세 개를 다 하려면 얼마나 고될까. 포기하지 않는 그릿을 늘 명심해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실패한 뒤에도 계속 시도하는 의지가 매우 중요하고도 쉽지 않은 특성인 듯했다. “일이 잘 풀릴 때는 잘해내지만 잘 안 풀릴 때는 무너져버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과의 면담에서 거론된 성공한 사람들은 정말 끈질기다는 특성을 갖고 있었다.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왜 그렇게 끈덕지게 자신의 일에 매달렸을까? 그들 대부분이 사실상 달성이 불가능해 보일 만큼 큰 야망을 품고 있었다. 그들의 눈에는 자신이 늘 부족해 보였다. 그들은 현실에 안주하는 사람들과는 정반대였다. 그럼에도 불만을 가지는 자신에게 정말로 만족을 느꼈다. 그들 각자가 비할 바 없이 흥미롭고 중요한 일을 한다고 생각했고, 목표의 달성만큼 이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만족을 느꼈다. 그들이 해야만 하는 일 중에서 일부는 지루하고 좌절감을 안기고 심지어 고통스럽다고 해도 그들은 추호도 포기할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들의 열정은 오래 지속됐다.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나도 시버처럼 ‘심리학을 활용해 아이들이 잘 자랄 수 있도록 돕는다’라는 일과 관련된 목표 체계가 하나 있다. 하지만 두 딸에게 가능한 한 최고의 엄마가 되겠다는 별도의 목표 체계도 갖고 있다. 일하는 부모라면 모두 알겠지만 두 가지 ‘궁극적 관심’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다. 언제나 시간과 에너지, 관심이 부족한 것만 같다. 나는 그런 긴장 상태를 감수하기로 했다. 젊었을 때는 경력을 포기하거나 가정을 꾸리지 않는 대안도 고려했었다. 하지만 도의적으로 ‘옳은 결정’이란 없으며 내게 맞는 결정이 있을 뿐이라고 판단을 내렸다.

 

- <그릿>, 앤절라 더크워스 - 밀리의 서재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삼방미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