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 4주차 독서후기 "그릿" - 까만만두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비지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03.01

4. 총점 (10점 만점): 10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2장) 우리는 왜 재능에 현혹 되는가?

 내가 볼때 재응에만 집착하는 자세가 해로울수있는 가장큰 이유는 간단하다. 재능만 집중 조명함으로써 나머지 모두를 가릴 위험이 있기 떄문이디. 우리가 그릿을 비롯한 다른 요인들이 실제보다 중요하지 않다는 메세지를 은연중에 보낼수도 있다.

 이이야기의  또 다른 결론은 재늘만 강조할 경우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노력에 대한 관심을 잃게된다는 것이다. 다음 장에서는 재능도 중요하지만 노력은 그 두배로 중요하다는 주장을 하려한다.

 

3장) 재능보다 두 배 더 중요한 노력

 재능은 우리가 성공한 운동선수에세 붙이는 가장 흔한 비전문가적 설명일 것이다. 우리는 마치 재능이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 실체가 경기 성적이라는 표면적 현실뒤에 존재하고 있어서 최고 선숫와 나먼지 선수들을 구별해주는것 처럼 말한다. 그리고 위대하 선수들을 나머지 우리에게는 허락되지 않은 특별한 재능과 신체적, 유전적, 심리적, 생리적인 인자를 타고난 축복받은 존재처럼 바라본다. 재능이 있는 선수도있고 없는 선수도 있다. 재능을 타고난 선수도있고 아닌 선수도 있다.

 

9장) 다시 일어서는 자세, 희망을 품어라

  칠전팔기하는 유명한 고사성어가있다. 내가 혹시 문신을 한게 된다면 이 네글자를 지워지지 않게 잉크로 새길것이다. 희망이란 무엇인가? 내일은 오늘보다 나을 것이라는 기대가 그 한 가지다. 날씨가 화창하기를 또는 앞길이 평탄하기를 바라는 희망이다. 이런 희망에는 책임이라는 부담이 따르지 않는다. 상황을 개선시킬 책임은 우주에 있다. 그릿을 좌우하는 희망은 이와 다른 종류다, 이 희망은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수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내일은 나가질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부동산 공부를 하는 이유든 다른것을 성취하기 위한 목표던지 중요한것은 재능이 아니라는것이다. 

나는 대학에서 예체능학과로 학사학위를 받고 졸업후에는 대학 전공과는 다르지만 관심있는 분야에서 처음부터 시작했다. 예체능으로 대학을 집학하게 되었을때 나름 소질이 있는듯 했지만, 나보다 더욱 실력이 좋은 사람들이 많았다. 그런 사람들을 보며 그들의 노력을 보는게 아니라 재능을 그들을 판단했었다. 나보다 좋은 재능을 가진사람들이 이기에 나보다 실력이 더 좋을수밖에 없다는 생각. 그중에서도 네가지 분류로 나뉘었다. 재능이 있는데 더욱 노력하는 사람, 재능은 있지만 노력이 없는사람, 재능은 없는데 노력하는 사람, 재능도 없는데 노력하는 사람. 내가 비록 예체능이라 책에서 나오는것과는 조금은 다른 결과일수있지만 결국 재능이 있거나 없더라고 노력하는 사람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냈다는것은 동일했다. 누군가 목표를 성공한 사람들을 볼때 얼마나 노력했을까를 보기보단 타고난 재능을 높이 샀었다.

물론 재능이 있는데 노력까지 하는 사람을 따라잡기란 매우 어려울수있다고 생각한다. 나 또한 어떤 분양에선 재능이 있고 다른분야에선 재능이 없을수있다. 가진 재능은 타고난 것이다. 그렇다고 내가 원하는 목표를 도달하고 싶은데 재능이 없다고 노력까지 안한다면 아무것도 이룰수없다. 부동산에 대해 내가 얼마나 재능이있는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렇다고 안할수없다. 내가 원하는 목표가 있으니까.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부동산에 대한 목표가 있다. 부동산이라는 것을 이용하여 완벽한 경제적 자유보단 경제적인것에 끌려다니는 일이아니라 내가 가진 내시간을 내가 컨트롤하면서 살고 싶다. 경제적 자유를 얻고난후 맨날 놀다보면 그 또한 지루할것이란걸 안다. 진짜 원없이 놀기만 한적도있기에 잘안다. 경제적인걸 해결하기위해 일을하는것이 아닌 내가 원하는것을 원하는 시간만큼 투자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는 성취감을 가지고싶다. 그러기 위해선 경제적으로 어느정도 자유를 누려야한다. 그러기위해 여러가지 투자를 고려해 보다 계속해서 관심이 생기고 하나씩 알아가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끼고 있는 부동산을 끝까지 공부해서 경제적 자유라는 정상에 가기위해 포기없이 정진하려 한다. 중간에 포기하고 없어지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는 강사님들과 조원분들의 말은 가는길이 쉽진않다는것을 느낀다.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을것! 정상을 향해 포기없이 끝까지 가겠다는것!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49 - 좌절과 실패를 맛보더라도 너무 예민하게 받아들이지 말라는 교훈이있죠. 그럴 때에는 한걸음 물러나서 원인을 분석하고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그리고낙천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짱이사랑맘user-level-chip
25. 03. 05. 00:31

정상을 향해 포기 없이 끝까지 가겠다는 것! 너무 멋지십니다. 그 꿈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