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02.20-2025.03.04
4. 총점 (10점 만점): 8 / 10점
[제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열정과 끈기 #성공=재능x노력^2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열정과 끈기를 의미하는 ‘그릿’이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선천적 재능을 사랑하는 편견이 있다. 하지만 재능이 발휘되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켜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준다. 한편 열정은 단순히 관심 있는 일이 있다는 의미가 아니다. 동일한 최상위 목표에 변함없이 성실하고 꾸준하게 관심을 두는 것이다.
[제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의식적인 연습 #목적의식 #성장형 사고방식
그릿을 기르기 위해서는 열정의 대상인 ‘관심사’를 찾고, 흥미를 자극해 발전시키며, ’의식적인 연습‘을 해야한다.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뚜렷한 약점을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그릿이 높은 사람들은 의미 있고 타인중심적 삶을 추구하는 동기가 다른 사람들보다 대단히 강하다. 궁극적 목적이 자신보다 큰 세계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한다는 의미이다.
그릿을 좌우하는 희망은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희망은 성장형 사고방식(사람이 정말로 변할 수 있다는 깊은 믿음)에서 비롯된다. 성장형 사고방식은 역경에 대한 낙관적 해석을 낳고, 이는 끈기 있게 새로운 도전을 추구하는 행동으로 이어져 결국 더 강한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책을 끝까지 읽고 나에게는 과연 그릿이 있는가 자문해보았다. 그런데 각 분야마다 나의 열정과 끈기가 현저한 차이를 보여 어떤 것이 나자신인가 잠시 혼란스러웠다. 곧 이는 선천적 재능에 대한 뿌리깊은 편견에 기인함을 깨달았다. 초등학교 저학년 시절 학원선생님의 “ㅇㅇ이는 수학에 재능이 있네.”라는 한마디는 나를 “공부에 재능이 있다“는 믿음에 사로잡히게 해 우수한 성적을 내게 했다. 반면 악기나 운동을 배울 기회가 주어지면 “내게는 재능이 없다”는 생각에 미치자마자 1년을 채우지 못한채 쉽게 포기하곤 했다. 책은 이런 나에게 재능을 뛰어넘는 노력의 중요성과 사람은 변할 수 있다는 성장형 사고방식을 일깨워주었다. 현재 투자 분야에 도전한지 5개월차에 접어든다. 내게 투자에 대한 재능이 있든 없든 독.강.임.투라는 노력은 멈추어선 안되며, 나도 할 수 있다는 성장형 사고방식을 끊임없이 되뇌여야겠다.
p82. 노력하지 않을 때 당신의 재능은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일 뿐이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켜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준다.
p235. 우리의 감정과 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은 객관적인 사건 자체가 아니라 주관적인 해석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유자24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