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루공] 독서후기#11 절제의 성공학

  • 25.03.22

책제목

절제의 성공학

 

저자

미즈노남보쿠

 

읽은일자

25년 3월


 주요내용

 P. 30. 초심자는 열심히 배워라. 새로 시작한 사람은 열심히 배우는 것이 본분이다. 배우는 사람이 술과 음욕을 즐기면 성장가도에 있다가도 나락으로 떨어집니다. 

->항상 초심을 잃지않고, 술과 음욕과 멀리 하자. 일단 술과 해로운 사람들을 끊어내서 다행

P. 31. 나누면 돌아온다. 가득 찬 것은 반드시 자신에게 돌아옵니다. 점차 자신의 성공을 늘리게 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나눈 복이 다시 돌아와서 유복하게 되는 것이 세상의 이치입니다. 

->아직 나는 돌아온 경험까진 못해본 것같은데… 덕이 부족한 듯 싶다. 아니면 내가 인지하지 못할수도.

나눔의 그 자체에서 오는 내 성취감과 기쁨을 즐기자. 

P. 32. 부는 가난이 모여서 된다. 가난이 부귀의 근본이니 성공하고자 하는 사람은 가난함이 그 근본임을 명심하고 살아야한다. 

->잊지말자 6평짜리 룸

 P. 34. 검소와 인색은 다르다. 만물을 낭비하지 않는 것을 근본으로 자신과 주의를 다스려라. 겸손과 절제를 지켜간다면 주변에서 현인으로 알 것이다. 

->겸손하고 절제 하자

P. 38. 일찍 일어나야 성공 운명이 된다. 자연의 이치에 어긋나는 생활을 하면 자연은 응당한 대가를 돌려주는 법. 성공할 운명을 갖고 태너았더라도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합니다. 

->미라클모닝… 왜이렇게들 추천을 할까? 해보면 알겠지… 

 P. 46. 만물을 함부러 다루는 것은 백성을 무시하는 임금과 같다. 사람을 제자리에 있게 하고 그 뜻을 펼 수 있게 하는 것이 세상 만물이다. 하찮은 물건이더라도 귀하게 대햐주자. 물도 종이도 모두 아껴야한다. 

->요즘들어 아끼고 꼭 필요한 소비만 하고 비우고 있다.

P. 62. 음식은 몸안을 꾸미는 재료로 그 성질은 음이다. 너무 많은 음식을 탐하지 말자. 

->요새 밀가루와 액상과당, 술을 끊었는데 몸도 마도 건강해지는 느낌이 든다.

P. 63. 가난을 다 채우면 복이 온다. 가난을 한탄하면서 당장 복을 얻으려고 하면 더욱 가난해 집니다. 

->일확천금을 노리지않고 때를 기다리면 반드시 부를 창출할 수 있다.

P. 98. 차면 기우는 것이 세상이치. 음식을 함부러 먹는 사람은 수명에 이상이 없으면 재산에 손실이 있거나 자손에 결함이 있다. 

->삶의 태도자체를 바꾸자

P. 133. 절제 스스로 멈출 줄 하는 것이 최고의 선이며 만물을 다스리는 근본 이치입니다. 천운은 무절제한 사람에게 가지 않는다. 

->절제하는 자세 그 자체에 대해 굉장히 강조한다. 30세이상의 성인이라면 내 행동에 책임지고 아니라고 느끼는 행동에 대해선 절제할 줄 알아야 한다. 


댓글


루공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