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인생투자 - 우석
읽은 날짜 : 2023/ 12/ 06
책 제목: 인생 투자
작가 : 우석
[총평]
완전 순한 맛 세이노의 가르침 느낌이었다.
멘탈적인 부분에서 매우 큰 도움을 받았음.
10점 주고싶음. 추천!!!!!
[본것 + 깨달은것]
7p.
예순이 넘은 나이에 인생을 되돌아 보니 예나 지금이나 저는 참 한결같은 사람입니다. 바로 그 밋밋한 일관성 덕에 꿈을 이룬 게 아닌가 싶습니다.
26p.
그 뿐만이 아니다. 그는 아주 질긴 장기 투자자였다. 그는 한 종목을 몇년씩 들고 있다고 했다. 정말 지겨울 만큼 오래 말이다. 장기 투자는 지금은 하락장이지만 결국에는 오른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는 방증이다. 그리고 하나 더 보태면 여행 중에 그가 가진 종목이 급락했는데도 별다른 감정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물론 속마음은 잘 모르겠지만 겉으로는 감정 변화가 느껴지지 않았다. 급락시에 평정심 유지는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 이것이 진정 투자자의 마인드인 것 같다. 자극을 추구하지 않고 밋밋한 사람. 그러면서도 내가 투자한 투자재의 우상향에 대한 굳은 믿음을 가지고 급락시에도 평정심을 유지하는 사람. 그정도의 사람이 되려면 얼마나 공부하고 확신을 가져야 할까??
34p.
자존감은 자신을 괜찮은 사람이라고 자기최면 건다고 생기는 게 아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타인이 자신을 대하는 태도에 영향을 받아 스스로를 의식하고 평가한다. 즉 자신이 주변 사람으로부터 진짜 괜찮은 사람으로 대우받아야 자존감이 높아진다.
+) 이것도 꽤 맞는 말이다. 내가 정말 잘하는 구석이 단 한개도 없는데 자기최면으로 자존감을 높일 수가 없다.. 그래서 정말 내가 뭘 잘하는지를 끊임 없이 확인받고 싶어하고 찾고싶어하는게 사람의 본성 인 것 같다. 그리고 적은 노력으로 훨씬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계속해서 키워나가는 것도 정말 정말 정말 중요한 것 같다.
74p.
우리가 고통과 괴로움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우리가 충분히 고통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신은 두려움을 느끼겠지만 두려움을 정복할 수 있는 심장도 가지고 있다. 또 실패로 인한 나락에 떨어질 수도 있지만 그 또한 긍지를 가지고 바라볼 수 있다. … 당신을 죽이지 못한 것들은 당신을 강하게 만들 뿐이다.
+) 난 니체가 이렇게 힘든 삶을 살았는 줄 몰랐다.. 숙연해 지면서도 그 고통속에서도 깨달음을 얻은 니체가 너무 대단하면서도 이게 내 멘탈을 다독일때에도 매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니체 관련된 책 읽어봐야지!
101p.
많은 사람들이 성공으로 가는 길을 트기 위해 인맥을 쌓으려고 노력한다. 그런데 인맥을 쌓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것이다. 사람들이 알아서 찾아온다. 자신은 아무것도 성취한 게 없고 전문성도 없는데 인맥만 넓히고 유지하려고 하면 힘이 든다. 일을 열심히 해야 하는 이유는 회사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다. 그 점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 정말 공감 간다. 성취가 없으면 인맥을 유지하는데에 매우 매우 노력이 필요하다.. 물론 존재만으로도 힘이 되는 동료라는 말도 맞지만, 전문가인 동료가 되는 순간 인기가 매우 높아지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전문가가 되려면 내실을 다지는 인고의 시간이 무조건 필요하다. 그래야 아웃고잉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참 아이러니~!
124p.
그런데 막상 살아 보니 재산은 그런 식으로 늘지 않았다. 예상보다 변동성이 훨씬 더 컸다. 특히나 자산 시장이 장기 침체에 빠지면 정말 힘들어진다. 예를 들면 부동산 시장은 서울 기준으로 2007년부터 2014년까지 약 7년 정도 하락했다. 7년간 자산이 줄어드는 걸 버틸 수 있어야 한다. 또 부동산의 경우는 처분하더라도 세금을 내고 나면 실제로 손에 쥘 수 있는 돈은 예상보다 적다. 주식투자도 장세에 상관없이 매년 이익을 내기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몇년에 한번씩은 항상 폭락장이 온다. 이런 폭락장을 견딜 수 있을 정도의 자산 규모여야 한다.
+) 지금 시장이 오버랩되면서 많은 생각을 해보게 해주는 구절이었다. 하락장에서도 버틸 수 있는 자산 규모를 가져야 내가 내 재산을 늘릴 수 있겠구나.. 예전에 어디에서 -30%의 하락장에서 -5%인 것과 30%의 상승장에서 5%의 상승은 많이 다르다는 말을 들었던게 떠올랐다. 시장의 상황을 내가 견딜 수 있어야 진정한 투자자인가보다.
댓글
쑥개떡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