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스하우스] 월부챌린지 99회 진행중 : 4월 1일차

 

4/1/2025 목>실

 

독: 부자의 언어 완독 > 완

      부의 인문학 30분 > 완

강: 열중 복습강의 1개 > 완

임: 서투기 임보 추가보완 > 미완

 

이사준비: 전세계약 (유리공 아바타) > 진행중

운동: 유산소 20분, 웨이트 25분 > 완

 

감사:

서투기 힘들었지만 많이 배우고, 식스센스 조원분들께 많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운동 감사합니다.

전세계약하면서 월부에서 궁금한것들 검색했습니다. 글 올리신 분들께 감사합니다.

 

 

::::::::::

 

돈의 가치와 부동산의 가치, 어느 쪽이 먼저 떨어질까

 

금본위 화폐제도가 사라지면서 정부는 금이 없어도 마음대로 돈을 찍어낼 수 있게 되었다. 결국 정부는 경제가 침체될 때마다 천문학적인 돈을 찍어내게 된다. 이렇게 돈을 마구 찍어내면 돈의 가치가 떨어져서 인플레이션이 오게 되는데, 이런 시스템하에선 돈을 빌린 사람이 득을 보게 된다. 실질 구매력이 높은 현재에 빌려서, 실질 구매력이 떨어진 후일에 갚으면 되니까 앉아서 돈을 버는 것이다.

 

돈을 빌려서 실물 자산인 부동산에 투자한 사람은 더 큰 돈을 벌게 된다. 시간이 지나면 부동산 가격은 오르고 빚 가치는 떨어지게 마련이니 말이다. 바로 이런 게 자본주의 게임의 법칙이다.

 

그럼 빚을 내서 부동산에 투자하면 실패할 확률이 없는 것일까? 장기적으로 보면 항상 그렇다. 그 동안도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한 가지 염두에 둘 점은 자산 가격은 사이클이 있다는 것이다. 자산 가격은 직선으로 오르는 것이 아니라 하강과 상승 사이클을 그리면서 우상향한다. 그래서 과도한 빚을 얻어서 부동산 투자를 하다 하락 사이클에 걸리면 파산할 수도 있다. 그래서 빚은 원리금을 갚을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얻어야 한다. 이 원칙을 지키고 장기 투자를 하면 부동산은 절대 당신을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다.

 

그러니 열심히 저축해서 충분히 돈을 모은 다음에 그 돈으로 집을 사겠다고 생각한 사람이 어리석다고 하는 것이다. 거북이처럼 착실하게 집 살 돈을 모았을 때 이미 집값은 토끼처럼 저 멀리 달아나버린다.

 

부의 인문학중에서

 

 

 

챌린지에 참여하는 멤버에게 응원 댓글을 남겨주세요. 혼자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어요.🚶‍♀️🚶‍♂️


댓글


골 드user-level-chip
25. 04. 02. 23:15

완독하시고 후기까지..! 목실감도 너무 좋네요!! 한달동안 잘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