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언부탁드립니다. 고민되어 잠이 오지 않습니다.

전재산과 대출이 들어가는 상황이라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되어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는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는 50대 싱글녀입니다.

이번 문정힐스테이트이편한세상 청약을 했는데 49A가 앞번호 예비당첨이 되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현재 자산상황는 3억정도 예금과 전세금 1억7천이 있고 1억대출이 있어 월 40만원 정도 갚고 있습니다.  2~3억 추가 대출받으면 될 것 같은데 해당 아파트를 들어가는 것이 좋은지 

전세를 좀더 유지하다가 전세끼고 25평이상의 역세권 아파트로 구입하는 것이 좋은지 고민이 됩니다.


원래는 강동쪽에 25평이상 역세권 아파트를 생각하고 있었는데 해당아파트는 2년 실거주에 평수도 작고 역세권도 아니라서 부동산 초보인 저로써는 판단이 어려운 상태입니다.

특히 프리랜서라 직장위치의 변경이 있어 역세권이 실거주에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동안 청약은 저와 거리가 먼 것으로 여겼는데 어느덧 무주택 기간이 길어 5년전 부모님과 같이 살게 되면서 청약점수 60점대를 만들어 민간분양 노부모 특공도 청약가능 한 상태이고 현재 전세기간이 2025년4월이라 더 연장이 가능한 상황이라 다음 기회를 노려도 괜찮을 것 같은 생각도 들어서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번도 부동산쪽으로 매수를 해보지 않아서 저의 모든 자산와 대출로 자금을 마련해야 해서 겁도 나고

무엇보다 현재 혼란스런 부동산상황에서 주택을 매입하는 것이 괜찮은 결정인지 알수 없고 분양가는 계속 오르고 있어 하루에 12번도 더 생각이 변하고 고민만 많아지고 있습니다.


나이도 50대이고 프리랜서라 한번의 선택이 남은 삶에 영향을 많이 주는 것이기에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조언이 절실합니다.

도와주세요.



댓글


user-avatar
Mr포마드user-level-chip
23. 12. 06. 18:13

파란하늘님 안녕하세요 갑작스러운 청약 당첨으로 혼란한 마음이 드시는 것 같습니다 우선 말씀해주신 상황이 전세금 1.7억에 25.4.까지 전세를 계약해 거주 중인 상태이고 자산은 3억정도 있으신 것 같아요 힐스테이트 이편한 세상 문정은 상대적으로 분양가가 저렴허게 나온 편이기에 매수할만한 가치가 있는 단지이긴 합니다 하지만 3억정도 대출을 받으셔야할 것 같은데 그렇다면 금리에 따라 월 180만 ~ 200만원 정도를 상환하셔야할 것입니다 본인 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액이 60%가 넘는다면 생활하시는 데 부담스러우실 수 있으시므로 이 부분을 고려해서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같이 고려중이시라는 강동쪽 아파트는 단지를 말씀해주시지 않아 언급하기 어려운 점 양해바랍니다

즐거운 투자자user-level-chip
23. 12. 06. 19:46

파란하늘님 당첨 축하드립니다! 역세권은 아니지만 문정 이편한세상은 분상제 송파지역이라 싸게 잘 잡으신거에요. 감당만 가능하시다면 무조건 가져가셔야죠. 분양가는 계속 높아진답니다. 역세권 동대문구의 분양가와 송파구 비역세권의 분양가가 같게 나온게 당첨되신 문정이편한세상이니까요. 저나 제 가족이 되었다면 이자나 등등 감당가능하시다면 놓치지말라고 할거 같아요!

user-avatar
줴러미user-level-chip
23. 12. 06. 20:00

안녕하세요 파란하늘님 :) 청약 당첨에 고민중이시군요. 먼저 감당 가능하시다면 가져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치대비 저렴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아래 포마드님께서 잘 설명해주셨다시피 소득과 저축액을 따져보시고 대출원리금이 감당가능한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당첨된 단지는 49(방2화1)로 평형이 작긴 하지만 혼자 거주하시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으실 겁니다. 드레스룸까지 있네요 ^^ 역세권 단지는 아니지만 위치가 송파구이고 버스를 타면 8호선과 3호선에 접근이 용이합니다. 감당 가능하신지 확인하시고 결정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럼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