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완벽한 자유와 부를 만드는 인생투자
저자
브라운스톤(우석)
출판
오픈마인드
발매
2023.09.19.
읽은 날짜 : 2023.12.1~2023.12.0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조급함 #시행착오와 독서 #생각기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브라운스톤(우석)
성공한 투자자, 제테크 전문가
유명한 도서 부의 인문학의 저자
2. 내용 및 느낀 점
이 책은 1부 투자 철학과 2부 실전 투자로 나눠져 있다.
각 부는 파트 1~4, 5~7로 나눠져 있는데 흥미로운 목차가 많았다
특히 1부의 파트2 " 투자에 실패한 당신을 용서하라" 부분은
읽기도 전에 마음에 위로가 ㅎㅎㅎ
전체적으로 가볍게 읽히고 공감되는 부분도 많은 책이다.
마지막에 책이 급작스레 끝나는 점이 약간 읭?했긴 하지만 작가의 편안한 이야기를 듣듯
술술 읽혀서 좋았다.
p.23 부자가 되고 싶은가? 그렇다면 자신의 본능을 꿰뚫어 보고, 끊임없이 되새기며, 그것을 이겨내야 한다.
p.36 삶에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p.50 타인을 진심으로 칭찬하고 그의 성공을 축하하라. 그렇게 함으로써 나만 뒤처질 것 같다는 두려움을 몰아내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 타인의 성공에 질투하는 못난이는 아니라고 생각했다. 근데 잘못된 0호기 투자로 투자금이 묶여 투자를 못하는데 주변 동료들은 속속 투자를 진행하는 것을 보면서 그 정도에도 어쩐지 조급증이 났었다. 이러다가 누가 얼마를 벌었대를 들으면 진짜 못났게도 질투가 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던 차였다. 나와 같은 길을 가는 동료들의 투자를 응원하고 성공을 축하해주자! 그들이 했다면? 나도 당연히 할 수 있는 거니까! 늦어짐에 조급해하지 말자. 투자에 조급해서 실수한 건 지난 경험으로 충분하다.
p.69 세상은 내 감각기관과 인식 기관이 받아들인 생각이라는 말이다. 결국 세상은 내 생각이 만들어낸다.
p.75 인생은 주어진 환경보다 어떻게 해석하고 보는지에 대한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삶에 고난과 어려움이 있더라도 이를 발전의 계기로 삼고, 지금보다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 자신의 삶에 책임을 지고, 주어진 운명을 사랑하고, 지금 이 순간 최선을 다해서 살아야 한다.
>> 요 몇달 주어진 운명과 삶의 어려움에 대해 반복해서 생각했다. 무려 임장도 쉬어가며 내린 결론은 역시 고민한다고 해결될 일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 내가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고 보는지에 달린 거다. 안경을 바꿔 끼자.
p.83 조급하다고 해서 봄에 뿌린 씨를 여름에 추수할 수 없듯이 부도 일정한 시간이 지나야 늘어나는 것 같다. 조급함은 오히려 독이다.
>> 오우 제발. 조급함을 버리자. 매임을 하다가도 좋은 물건을 만나면 마음이 붕!! 뜬다. 그리고 앞뒤가 안보이지... 체크리스트를 자주 볼 수 있게 열어두고 철저히 프로세스를 지키며 투자하자.
p.105 모든 것에 시간과 열정을 쏟아부을 수는 없다. 인생에서 성공하려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 여전히 원씽이 어렵고, 시간을 두서없이 쓴다. 집중할 것을 정확하고 신중하게 선택하자.
p.107 독서량의 편중은 부의 편중과 비슷하다.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은 독서량이 많다는 것을 상기해보라.
>> 역시 독서모임이 사라지니 독서량이 줄고 후기도 쓰지 않게 된다. 매달 돈독모를 꼭 참여하려고 노력하고, 읽은 책은 후기를 남기는 습관을 다시 들이자
p.142 현재 진리라고 믿는 모든 명제는 아직까지 기각되지 않은 명제일 뿐 (칼 포퍼)
p.167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가정을 화목하게 만드는 일이다.
p.172 당신은 잘못이 없고 유능하여도 글로벌 환경의 변화에 휩쓸려 순식간에 파산할 수도 있다. 결국 나무를 보는 것보다 숲을 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전체를 알고 부분을 알고, 부분을 알고 전체를 알아야 한다.
>> 매일 경제기사가 단톡방에 올라오는데도 읽어야지 하고 놓치는 경우가 많다. 관심을 가지자.
p.179 당신이 추구하는 진정한 가치는 무엇인가?
>> 가족의 경제적 자유! 선택의 자유!!!!
p.184 타인에게서 눈에 띄는 모든 문제는 바로 나 자신의 문제일 때가 많다.
p.189 시장에서 자기가 취한 포지션에 대해서 위안과 위로를 구하려고 하지 말라. 시장은 당신의 포지션에 전혀 상관하지 않고 시장이 가야 할 방향으로만 갈 뿐이다.
>> 0호기 00호기 추가 하락을 가정하고 대응 전략을 세워두자. 대출 가능금액과 매도 시기, 매도를 놓쳤을 시기 등을 모두 기록하여 점검하자.
p.217 투자의 승패는 생각기계에 따라 달라진다. 스스로 어떻게 생각기계를 고칠 수 있을까? 내가 경험적으로 깨달은 방법은 시행착오와 독서뿐이다.
p.219 대다수의 사람들은 책도 읽지 않고 자신의 생각기계를 교정하지 않은 채 투자에 뛰어들어 스스로 호구 노릇하며 자신을 벌주고 괴로워한다.
>> 월부에서 10채까지는 경험이라고 했다. 나는 이제껏 매수 2건, 전세 4건, 갱신 1건의 경험이 있다. 8채의 매수경험을 더 쌓을 때까지, 매도의 경험이 생길때까지 시행착오가 있더라도 생각기계가 고쳐지는 중이다, 성공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깨닫자. 그리고 지난 실패의 경험은 생각기계를 교정할 절호의 기회였다는 걸 알아야겠다.
독서를 더 생활화하고, 중단했던 칼럼BM을 다시 시작해야겠다.
p.273 종목보다 때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아무리 우량주에 투자해도 때를 잘못 선택하면 손실을 본다.
p.301 인생을 살면서 부딫치는 실전 문제의 정답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어제는 정답이었지만 오늘은 정답이 아닌 경우가 많다. "우리는 강물에 두 번 들어갈 수 없다" (헤라클레이토스)
생각을 해야 한다. 어제는 맞았지만 오늘은 틀린 이유를 떠올릴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
>> 임장을 하다보면 전고를 비교해서 이게 더 싸다!라는 간단한 답을 내리려는 자신을 발견할 때가 여러번 있다. 그럴거면 임장은 왜하냐고... 왜 이 단지를 선호하는지, 어째서 지난 장에 이 단지는 올랐고 저 단지는 못 올랐는지, 기계적인 답을 찾으려 말고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찾아가자
p.306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도 전략이다. 무슨 일이든 무작정 열심히만 한다고 될 일이 아니다.
p.326 자신이 평균 이상의 수익을 낼 자격이 있는 사람인지 스스로 질문해보아야 한다. "왜 나는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어야 하지?" " 나는 평균 이상의 수익을 낼 나만의 방법을 가지고 있나?"
그런 투자자가 되려면 최소 5년 이상의 경험이 필요하다. 나는 훨씬 더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 어휴 뼈맞은 문구이다. 나는 왜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을까? 그만큼 경험과 시간은 투자하고 그러니? 내가 평균 이상의 수익을 낼 자격이 있는, 그만큼 열심히 투자자로 살고 있는지를 먼저 자주 자문해야한다.
p.336 봉건영주가 화폐를 만들어서 얻은 이익 = 시뇨리지 효과
p.363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우리가 추정할 수 있는 것은 장기적 관점에서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가 더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그러니 장기적 관점에서는 수도권에 투자하라. 서울이면 더 좋다.
p.373 이번 부동산 하락기와 IMF때의 공통점이 무엇인가? 둘 다 금리가 갑자기 상승했다는 점이다.
3. 핵심 BM
(1) 조급함이 나에게 최고의 적이다.
(2) 전체를 볼 줄 알아야 한다. 경제기사를 꼭 읽는 습관을 들이자.
(3) 독서량 늘리고 후기 꼭 쓰는 습관 들이기 & 칼럼BM 다시쓰기
(4) 시장은 나의 감정에 관심이 없다. 희망회로 돌리지 말고 0호기 00호기 추가하락 시나리오&대응법 철저히 세우자.
4.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부의 인문학(브라운스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