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전30기 월급을 벗삼아 투자를 13조 정투리] 실전반 5강 수강 후기

  • 25.04.07

1. 연마해야 하는 것은 스킬이 아니라 투자 경험

임보를 예쁘게 만들고 정리를 잘 하고...이런 것 보다 (우리는 디자이너가 아니니까) 비교평가와 의사결정이 더더욱 중요하다. 입지분석보다 단지분석이 중요하고 단지분석보다 결론이 더 중요한 이유. 물론 다 잘해야 하지만! 완벽하지 않아도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하는 이유는 비교평가를 해서 내 상황에 맞는 단지를 뽑아보고 투자 결정을 내려보는 것이 진정한 성장의 원동력이기 때문. 이번 실전반을 할 때 단지분석이 다소 미흡해서 아쉬웠지만 그래도 결론을 내렸다는 것이 대견하다!!

또 아쉬웠던 부분은 매물을 더 다양하게 보지 못했다는 점. 결론을 내릴 때 매물을 안 보고 결론을 내린 단지들이 있으니 확실히 확신이 생기지 않았다. 결국 내가 발로 뛴 만큼 확신을 만들 수 있는 것. 그래도 괜찮아~닝닝닝닝 

잘 못해서 속상한 것은 받아들이고 ‘행동으로 어떻게 채울까?’를 생각하는 것이 나에게 도움이 된다!

 

2. 언제나 집중해야 하는 것은 가치!!

그래프를 꼬아서 보지 말고 단지 그 자체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야 함. 또한 세제 혜택에만 매몰되면 가치 있는 단지를 놓칠 수 있다. 투자에는 여러 가지 변수가 많기 때문에 그래프만을 분석했을 때는 오류가 생길 수밖에 없다! 시장을 예측하려고 하지 말 것. 손으로 하는 작업만을 맹신하면 안 됨. 직접 단지를 보고 사람들의 선호도를 이해해야 함. ‘가치가 있느냐? 그래서 저평가 된 것인가?’를 우선적으로 생각하자. 언제나 무엇이 더 선호도가 있을까를 생각해야 함!

 

3. “1년에 1채 투자하세요”의 진정한 의미

1년에 1채 투자 안 하면 망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꾸준한 노력에 대한 결과물이 없다면 지치기 마련. 1년에 1채를 한다는 것은 1년 동안의 결과물이 투자로 이어진다는 것이고 잃지 않는 투자 경험을 통해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기 위함임. 씨앗을 심어야지 어떤 결과든 나올 수 있다. 투자 공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전 투자로 이어지는 행동을 꼭 해야 함! 초보 때는 최고가 아니라 최선의 투자를 해야 한다!

 

4. 내가 돈이 없지 실력이 없냐?

투자금이 똑 떨어진 상황에서도 할 수 있는 것이 있다. 바로 가격대별 기준으로 투자 단지 리스트 뽑기. 약간 게임처럼 느껴질 수도 있는데 나는 1등 뽑기가 제일 재미있더라. 늘 시간에 쫓겨서 이게 맞나 싶은 선택을 할 때가 대부분이지만. 그러나 여전히 앞마당 중 투자 단지 추리기는 어렵다! 왜 어렵나를 생각해보면 단지들을 까먹기 일쑤이기 때문. 확신이 안 서는 곳은 다시 또 가볼 수 있는 끈기가 필요하다. 앞마당을 한번 만들었다고 끝이 아니라 다시 또 가보며 확신을 만들어야 한다. 이러한 반복을 통해서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 만든 앞마당도 다시 보자!

 

5. 실전반을 통해 얻은 것은 루틴과 열정

힘들어도 즐거워도 해야 하는 것이 루틴. 생각 없이 매일 이를 닦는 것처럼 그냥 일상적으로 해야 하는 투자 습관이 중요하다. 이번 실전반을 통해서 목실감도 꾸준히 써보고 매일매일 전임도 해보면서 한달간 투자 루틴을 다시 정립할 수 있었다. 잠도 많이 못자고 늘 절전 모드로 지냈지만 전임의 벽과 단지분석의 벽을 깰 수 있어 너무 보람찼던 한 달. 어려워보였는데 그래도 해냈다는 성취감이 아주 컸다. 설렁설렁 앞마당을 만들었을 때보다 훨씬 값진 한달을 보내니 투자에 쏟는 시간이 즐겁게 느껴지기도 했음. 그냥 하면 할 수 있다. 너무 복잡한 생각없이 그냥 하는 것!

남은 2025년도 그냥 해보자!


댓글


정투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