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월급쟁이 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제목 + 저자) : 인생투자 (우석)
저자 및 출판사 : 우석(브라운스톤) / 오픈마인드
읽은날짜 : 2023.12.07
핵심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철학 #환경 #절제와절약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저자소개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재무관리를 전공했다. 금융업에 종사하던 그는 ‘완벽한 자유’를 꿈꾸며 투자자로 변신했다. 주식, 부동산 등 다양한 투자로 인생을 즐길 만큼 충분한 부를 이룬 뒤 40대 초반에 은퇴해 가족과 단란한 시간을 보내는 한편 네이버카페 ‘칸트생각’을 운영하며 투자와 삶의 지혜를 나누고 있다.
성공한 투자자이며 재테크 전문 작가로서 『인생투자』 외 먼저 출간된 『부의 인문학』, 『부의 본능』, 『초보자를 위한 투자의 정석』 등의 저서가 출간과 동시에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도서소개
거인의 어깨 위에서 완성한 투자 철학
성공한 투자가이며 관련 분야의 독보적인 논객인 우석의 인생철학과 투자 원칙 집대성
“독자들이 조금이라도 시행착오를 줄이고 인생을 좀 더 즐겁고 편하게 살기 바라는 마음을 이 책에 담았다. 나의 투자 철학과 노하우가 누군가의 가난과 고통을 덜어내는 데 도움이 된다면 그만한 행복이 어디 있겠는가. -우석”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곳을 찾아 이순신 장군처럼 투자하라!
투자에 성공하는 사람은 생각하는 방식이 다르다. 원시 본능을 이겨내 부의 본능을 일깨우고 전략적으로 사고한다. 자신의 약점과 강점을 철저히 파악해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강하며 세상에서 가장 유리한 곳에 포지셔닝할 줄 안다. 우석은 전략적 사고를 통해 끊임없이 이 과정을 밟아왔다. 그가 성공과 실패를 오가는 와중에도 자신을 의심하지 않고 끝내 정상에 오를 수 있었던 진짜 비결이 여기 있다. 그는 마치 이순신 장군처럼, 이길 수 있는 전투를 선택해 압도적인 승리를 이끌어 냈기에 투자 전쟁에서 이길 수 있었다.
팬데믹을 겪으면서 전 세계는 암흑기를 맞았다. 투자는 물론 취업이며 사업까지 녹록치 않은 환경에 처하게 되었다. 금리 때문에 무릎 꿇은 수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의 경색과 부동산 침체 앞에 자책하고 좌절했다. 하지만 이제는 ‘필승 전략’을 펼쳐야 할 때다. 언제 어디서 싸워야 할지 정확히 읽을 줄 알아야 한다.
당신의 투자에 꺾이지 않는 힘을 실어줄 반등의 철학
투자자들의 워너비이며 롤모델인 우석은 자신을 성공한 투자가로 만든 철학과 생각을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았다. 그는 자신의 빛을 있는 그대로 투영하여 글을 썼고, 그렇게 완성된 책에는 그의 삶과 육성이 그대로 담겨 있다.
그는 이미 다시 일어서야 할 때가 도래했다고 말한다. 근자감에서 벗어나 국제정세에 눈을 뜨고 자기만의 투자법을 찾으라고 역설한다. 부동산 하락은 끝났으며 이제 오를 일만 남았다고, 남은 건 속도의 문제일 뿐이라고 강조하는 그의 목소리에는 희망이 깃들어 있다. 이제, 투자에 실패한 자신을 용서하고 반등의 그래프 위에 올라설 시간이다.
당신이 꼭 기억해야 할 성공 투자 주문 3
1. 시장에서 중요한 건 자존심이 아니라 이익이다.
2. 시장은 내가 주식을 얼마에 샀는지 전혀 상관하지 않는다.
3. 인간의 인식이 완전하다고 자신하거나 착각해서는 안 된다.
2. 내용 및 줄거리
친구들 이야기에 따르면 나는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남보다 배팅을 잘한다고 한다. 어떻게 내가 그럴 수 있을까? 아마도 내가 나 자신을 충분히 믿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나는 내가 신뢰할 만한 꽤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투자를 진행한다. 한마디로 난 자존감이 높고 그 자존감이 나를 부자 되기 쉽게 만든 것이다. -34페이지
시장은 내가 주식을 얼마에 샀는지 전혀 상관하지 않는다. 예전에 산 가격(본전)에 연연해서 거래를 망쳐서는 안 된다. 중요한 것은 내가 산 가격과 상관없이 항상 지금 시점에서 더 사고 싶다면 보유하는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매도해야 한다. 차라리 주식을 얼마에 샀는지 잊어버리는 편이 더 낫다. 본전? 그건 나만의 이야기일 뿐이다. 시장은 나만의 이야기에 전혀 관심이 없다. -313페이지
주식투자는 과학이나 기술이 아니라 오히려 예술에 가깝다. 화가가 구도 잡는 법이나 색칠하는 법은 자식에게 가르칠 수 있지만 예술혼을 전수 하기는 어렵다. 대를 이은 유명 화가가 드문 것처럼 대를 이은 유명 투자자도 드물다. -325페이지
인구 감소는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한 가지일 뿐이며 제한적 인 영향력을 가진다.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우리가 추정할 수 있는 것은 장기적 관점에서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가 더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그러니 장기적 관점에서는 수도권에 투자하라. 서울이면 더 좋다. -363페이지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나만의 투자방식을 만들어야한다는것을 알게해준 책
4. 이 책에서 얻은것과 알게 된점 그리고 느낀점
(37p)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니 시도하는 게 중요하다. 시도하지 않으면 발전도 변화도 없다. 당신이 좋아하는 일, 잘하고 싶은 일을 시도하라. 실력과 함께 자존감이 높아질 것이다.
-> 처음에는 말도안되게 실력이 좋은 동료들을 보면 자존감이 낮아지곤 했었다. 하지만 조금씩 배우고 시도하다보니까 어느샌가 내 스스로 많이 발전한걸 느꼈다. 동료들의 칭찬을 들으면 자존감도 높아졌던 것 같다. 우석님의 말처럼 처음부터 잘 하는 사람은 없다. 실력을 계속 키우다보면 잘 하게될 것이고 잘하게되면 자신감도 생긴다.
(84p) 나는 투자에 집중하고 마라톤처럼 계속 달렸다. 나는 항상, 모든 일을 투자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리고 투자에 대해 계속해서 공부했다. 도중에 실패도 많았지만 그렇게 집중하다 보니 결국에는 경제적 자유를 얻었고 젊은 시절에 나를 앞서간 선배들보다 더 부유해졌다.
-> 투자공부를 하다보니 깨닫게된 건 절대 단기간에 성과가 나오지 않는 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2-3년 하면 몇억이라는 돈이 생기겠다고 생각했다. 이부분에서 기대에 못미쳐 실력이 없다고 생각하고 그만두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하지만 나는 느려도 조금씩 계속 공부했다. 첫투자도 잘하지 못했지만 투자를 우선으로 생각하고 계속 나아가는 중이다. 그러다보면 우석님의 말처럼 경제적 자유를 얻을꺼라고 확신한다.
(124p) 언제나 배움이 먼저고 성공은 뒤에 온다. 한 번도 실패하지 않고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 직장이 있고 건강하고 사랑하는 사람이 있으니 극복할 수 있다.
-> 우석님의 말처럼 한번도 실패하지 않은 부자는 없는 것 같다. 내 실수투성인 1호기도 경험이라고 생각하며 성공은 언젠간 온다고 확신한다. 실패를 하더라도 나는 아직 젊고 돈을 벌 수 있는 직장이 있고 건강하고 가족이 있다. 그렇기에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179p) 당신은 단지 많은 돈을 가지고 싶은 것이 아니라 그것으로 무언가를 사거나 이루거나 하고 싶은 일이 있을 것이 분명하다. 우선 그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해야 한다. 그것이 목표다. 돈이 목표가되서는 안 된다. 돈은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의 수단일 뿐이다.
-> 처음에 투자공부를 시작했을땐 정말 단순하게 투자로 돈을 많이 벌고싶어서 시작했다. 하지만 돈이 목표가 되다보니 열정이 빨리 식는 것 같았다. 현재는 내가 가족을 도와줄 수 있고 내 가족이 생긴다면 편안하게 살게 해줄 수 있는 멋진 노후를 보내는 사람이 되고싶다. 이 목표를 이루기위해서 투자를 수단으로 생각한다.
(218p) 독서가 생각기계를 고치는데 도움을 주는 이유는 자신의 생각기계가 어디서 잘못되었는지 깨달을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 독서는 시행착오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독서의 힘은 바로 거기에 있다.
-> 성공한 사람중에 독서를 안하는 사람은 없다고 한다. 예전에는 독서를 하라고해서 해서 그런지 머릿속에 잘 들어오지 않았는데 이제는 내가 산으로 가고 있거나 마음의 안정을 찾고 싶을때 책을 읽는다. 그렇게 하니까 깨닫는 것도 많고 오히려 마음에 와닿는 구절로인해 다시 일어설 수 있다.
(218p) 무슨 일이든 무작정 열심히만 한다고 될 일이 아니다. 전략을 세워서 적용하면 실패를 줄이고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정말 공감이 많이같던 내용이었다. 열심히 한다고 일을 잘 하는 사람은 없다. 확실히 전략적이고 잔머리를 잘 쓰는 사람들이 일을 잘 하는 것 같았다. 우석님의 말처럼 내 투자 전략을 잘 세워서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행동해야겠다.
(386p) 편하게 쉽게 돈 버는 방법은 없다 남다른 고생을 각오해야 돈을 벌 수 있다. 남들처럼 멋진 차 몰고 해외여행 다니고 화려한 레스토랑에서 외식하고 새 아파트에 살면서, 남들 하는 거 다 하고 부자 되긴 어렵다. 정말 부자가 되고 싶다면 누리고 싶은 많은 것을 희생해야 한다.
-> 진짜 맞는말인 것 같다. 남들과 다르게 행동해야 다른 삶을 살 수 있는 것이 정답인 것 같다. 하지만 대가를 치뤄야한다. 남들하는건 못하고 산다고 생각하고 투자에 집중하며 더 젊었을때 고생해서 40대부턴 편하게 살고싶다. 항상 대중과 반대로 생각하며 살아야겠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권을 뽑는다면?
부의 인문학
댓글
으농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