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의 첫 내집마련, 가격맞춰 생애최초 대출 vs 은행 대출

 

안녕하세요. 이제 막 6개월차 신혼부부입니다.

올해 6월 초 전세집 만기가 다가와, 이사를 고려하던 도중 아예 매수를 해서 실거주 내집마련을 하는 방향을 생각하게 되어 올해 초에 내집마련중급반을 듣게 되었습니다.(지금까지 내마기, 열반기초, 열반중급 수강 했네요. 처음 월부를 시작했을 때에는 투자를 적극적으로 해보려고 했지만, 회사 일이 바빠지면서 1주택 실거주로 갈아타기를 통해 불려나가는 것으로 방향을 잡게 되었습니다.)

 

현재 상황을 말씀드리면

현금 자산 : 2억(3600만원은 전세금에 들어있음)

부부 합산 소득 : 24년 소득자료 기준 9900정도(아직 혼인신고 하지 않은 상태)

현재 아내 명의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로 1억 4400, 빌라 거주중

아내 직장 : 서울 성수동

남편 직장 : 프리랜서라서 지역 상관없음

아직 자녀 없음

매매하게 된다면 생애 최초임

 

이렇기에, 저희는 내마중에서 말씀하신 ‘자본은 적으나 모을 수 있는 현금은 많은 상황’ = 실거주 내집마련이 적합한 상황에 해당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자산+대출금+1억까지 보라고 하셔서 7억까지의 아파트들을 보다보니

동대문구와 서대문구가 후보군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동대문구 : 동답 한신, 동서울 한양, 이문 현대

서대문구 : 문화촌 현대

 

지금까지는 우선 이렇게 매물 임장을 다녀왔는데, 막상 실제로 매매를 결정하려니 고민이 됩니다.

 

 

 

고민1.

현재 가장 마음에 드는 아파트는 6억 7500을 부르시는데(그나마 깎은 금액)

이럴 경우 주택 가액이 6억을 초과하기 때문에 생애최초 대출 혜택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은행 대출을 받아서 가자니 거의 5억의 대출을 받아야 하는데, 저희의 소득 수준에서 너무 많은 대출이라는 이야기가 있어서 겁도 납니다.

 

고민2.

6억 미만의 아파트를 고려하자니 재개발 이야기가 있는 아파트라, 저는 실거주인데 점점 아파트가 낙후되지 않을까 걱정도 되고요..

 

고민3.

자녀 계획이 있는지라, 지금은 우선 전세로 계속 살다가 아이가 생기면 그때 신생아특례 대출을 받아 내집마련 할까 싶기도 하고요. 

 

고민4.

어쩌면 서울 하급지의 유주택자가 되는 것보다 청약을 기다리는 게 나은 선택일까..? 하는 생각도 불현듯 스치고요…

 

 

이사 날짜는 다가오는데 너무 많은 고민으로 머리가 복잡합니다. 강의를 들었을 때에는 선명했던 것 같은데, 부동산 가격이 매일 바뀌고 제 생각도 매일 바뀌니 너무 어렵습니다.. ㅠㅠ 한줄기 희망을 구하고자 월부에 글을 남겨봅니다. 

 

길고 횡설수설한 글이지만 단비같은 조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라이프리user-level-chip
25. 04. 10. 01:42

안녕하세요 플로터님 !! 내집마련으로 고민이 있으시군요..! 만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집을 구해야하는데 마음이 급하실 것 같습니다. 공부하신 것들을 토대로 동대문구와 서대문구까지 후보군으로 넣어보신건 너무나 잘하셨습니다 ^^ 질문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자면, 1. 내집마련은 비싸지 않게 사셔야하고, 영끌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 성수동에 거주하시기에 동대문구와 서대문구도 좋지만, 2호선 라인을 따라서 더 넓게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당가능한 가격대 위아래 5천만원~1억정도로 필터를 거시고, 전체적으로 서울을 쭉 보시면 좋겠습니다. 비싸지 않다는 것은, 간단히 생각하면 전고점을 넘지 않은 지점과 최근 실거래보다 싼 가격으로 보셔도 좋습니다. -절대 영끌하시면 안됩니다. 생애최초대출도 조건에 따라 금리가 달라질 수 있기에 플로터님이 영끌하시지 않는 대출금이 얼마인지 정확히 계산해보시는게 필요합니다. 5억이면 많은 대출일수도 있지만, 실제 계산해보시고 대출금리가 감당가능한 수준이 얼마인지 꼭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2. 6억 미만의 아파트는 실질적으로 서울에서 좋은 아파트를 구매하기 어렵습니다. 생애최초대출이 조건이 좋지만, 그 이상의 가격이나 싸고 좋은 아파트가 있다면, 대출이자가 감당 가능 하시다면 그 이상의 아파트를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자녀계획이 머지 않으시고 지금 내집마련을 하신다면, 출산 후 신생아특례대출로 대환대출을 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혹시 계획대로 진행이 되지 않을 것을 염두한다면 현재 거주하시는 빌라에 전세보증보험을 가입하시고, 계약갱신청구권을 사용해서 거주하시면서 출산 후 신생아대출로 매수를 하셔도 좋을듯합니다. 4. 청약을 생각하신다면.. 원하시는 지역의 현재 청약점수와 필요금액까지 계산해보시고, 현재 내집마련과 어떤 선택이 더 좋을지 고민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마음이 급하시고 정신없으시겠지만... 말씀드린 부분을 참조하셔서 다시금 넓게 보시고, 내집마련코칭이나 투자코칭을 꼬옥 받으시고 매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시간이 별로 없기에.. 급하시면 매물코칭을 통해 가이드를 잡고 행동하시는것도 필요하실 것 같아요 ! 질문에서 얼마나 많은 고민들을 하셨는지..마음이 어려우신지가 느껴집니다 ㅠㅠ 플로터님께서 공부하신 것들을 잘 녹여내시고, 코칭을 통해 거인의 어깨를 빌리셔서 꼭 좋은 선택을 하실 수 있길 응원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나이user-level-chip
25. 04. 10. 08:24

안녕하세요 실거주 관련 고민이 있으시군요.! 1. 생애최초대출을 받으면 정말 좋지만 그보다 먼저 생각해볼점은 어떤 단지를 매수하냐인것 같습니다! 감당가능한 대출액을 고민해보고 그에 맞추어 매수단지를 고민하되, 생애최초보다 단지가치를 우선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실거주이기 때문에 재개발 호재가 붙는 것은 오히려 더 좋은 점이 될 수 있으나 한편으로는 거주하시는데 불편함이 있으실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투자 개념에 앞서서 가족과 함께 상의해 보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만약 그럼에도 충분히 거주할 수 있고 괜찮다고 느껴지신다면. 재건축 단지를 검토해 보셔도 충분히 나중에 좋은 수익이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지마다 다르고 재건축의 속도도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을 면밀하게 검토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3. 4. 물론 나중에 돈을 모아서 매수를 검토하는 방법도 충분히 있지만. 지금 시장이 좋은 단지들이 비싸지 않고 매수할 수 있는 단지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강의와 임장을 통해서 적절히 매수할 수 있는 단지를 검토해 보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시장이 어떻게 될지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좋은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응원드립니다!!

김인턴user-level-chip
25. 04. 10. 12:50

우선은 현재 내가 감당가능한 대출의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고민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대출을 받았을 때 대출 이자를 포함한 원리금이, 현재 소득에서 저축 금액에서 50~60% 정도에 해당하는 수준이면 무리가 되지 않는 선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나온 대출 금액에 현재 보유한 종잣돈을 더해서 다시 한번 더 매수가 가능한 금액을 확인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청약의 경우 내집마련의 좋은 수단이긴 하지만 당첨에 대한 불확실성,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나오지 않을 수 있어서 막여하게 기다리시는 것은 고민해보셔야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