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버는 독서모임 - 세이노의 가르침 (25.04)

  • 25.04.10

책 제목 : 세이노의 가르침 

저자 : 세이노

읽은 날짜 : 2025.4.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삶의 통찰력 #피보다 진하게 #인생은 자전거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세이노는 현재까지 믿고 있는 것들에 대해 No라고 말하라는 뜻을 가진 필명이며 순자산 천억 원대 자산가다. 

저자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 사람을 가르치고 깨우치는 것이며 삶의 전반적인 태도와 삶을 살아가기 위한 자세와 지혜를 나눠준다. 

 

2. 내용 및 줄거리

: '세이노의 가르침'은 삶의 본질에 대한 통찰과 실천적 조언을 담고 있는 책으로, 각 부마다 독자가 삶을 다시 바라보고 변화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1부에서는 현재의 삶에 불만을 느끼는 이들에게 스스로의 행동 변화를 촉구한다. 자신의 처지를 탓하기보다는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것을 강조하며, 열정과 의지를 바탕으로 인생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2부에서는 부자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마인드를 다룬다. 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시간을 가치 있게 활용하는 법, 부를 축적하고 증식시키는 방법뿐 아니라, 부를 나누는 것의 의미와 중요성까지 함께 강조한다.

3부는 인생 전반에 걸친 다양한 조언과 지혜를 통해 삶의 깊이를 더해 준다. 책을 통한 학습의 필요성, 사회적 관계를 맺는 방식, 자기 개발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며, 우리에게 균형 잡힌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안내한다.

 

3-4.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처음 베스트셀러로 책을 구매했을 땐 책 두께로 감히 읽지 못했었다. 읽다 포기한 책을 2025년이 되어서 2번이나 다시 읽게 되었는데 정말 큰 울림이 있는 책이었다. 읽으면서 정말 세이노님을 한 번이라도 만나 뵙고 싶었다. 삶을 대하는 태도와 방향성, 인생에 난관에 닥칠 때마다 참고서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구절 한 구절이 바늘로 내 마음을 쿡쿡 찌르는 것 같았다. 지금까지 난 내 젊음을 가지고 뭘 했을까?라는 생각이 들면서 소름이 쫘악 끼쳤다. ‘대부분이 나처럼 평범한 하루를 사는 거 아니겠어’ 라고 생각하고 막연하게 하루를 보내고 시간을 썼던 내게 최선을 다하지 않고 있다면 그 삶 자체를 부끄럽게 여기라고, 최선을 다해 살라고 말해 준 거 같아 감사한 마음이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  피보다 진하게 살려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 것일까. 회사에서 나의 미래가 보이지 않아 어떻게 하면 돈을 굴릴 수 있을까 고민을 했는데 이 자세가 틀렸다고, 하는 일부터 제대로 하라고 하셨다. 먼저 내가 하는 일에 귀신이 되고 내 몸 값부터 올리는 것이 먼저라 하였는데 사실 와 닿지 않았다. 아직도 이 부분이 해소가 되지 않는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을 하셨을지 궁금하다. 

 

1부.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P40 문제가 있으면 문제를 해결하려고 덤벼드는 것이 올바른 태도이다. 

P142 사람들이 내게 웬 책을 그렇게 읽느냐고 물을 때마다 내가 준 대답은 ‘내가 제대로 살아가고 있는 것인지, 내가 자기도취에 빠진 것은 아닌지, 내가 똥 묻은 개인데 겨 묻은 개를 탓하기만 하는 건 아닌지, 내 눈 속의 들보는 못 보고 남의 눈 속의 티끌만 보는 것은 아닌지 등등이 불안하다 보니 확인을 받으려고 읽는다.''는 것이었다. 

P170 노력이란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더 많이 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이런 핑계, 저런 핑계를 대면서 하기 싫어하는 것을 더 많이 하는 것을 의미한다. 

2부. 부자로 가는 길목에서

P299 기억해라. 소유를 더 하려면 무소유에 가까운 절약부터 하여야 한다는 진리를 말이다.

P320 당신들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삶을 살았던 덕분에 부자가 된 사람들이, 당신들과 별다를 바 없이 젊음을 보냈던 사람들은 절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라. 

P326 나는 동태찌개 냄새가 온몸에서 진동하던 나 자신에게 그만 울어라 위로하였다. 나를 위로하고 이끌어 나가야 할 사람은 나뿐이었으니까.

P338 계속 전진만 하라. 앞을 바라보되 절대 저 높은 계단 꼭대기 위의 찬란한 태양빛을 성급히 찾지 말라.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당장 오늘 지금 밟아야 할 계단이 어디 있는지 찾는 것뿐이다. 

P405 재벌자녀들이 가져야 할 특권의식은 이 사회를 더 좋은 사회로 변화시키는 데 있어 원동력이 되는 부를 가지고 있다는 것 뿐이다. 

3부. 삶의 전반에 조언이 필요할 때 

P492 그러나, 그러나, 말이다. 당신이 외로움에 징징거리며 질질 짠다면, 적어도 당신이 꿈꾸는 어떤 목표는 이미 물 건너간 것임을 알아라. 부자가 되려면 외로움을 이겨 내야 한다. 

P561 부자가 되는 길은 재테크를 잘하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선은 타인이 가진 문제들에 섬세하게 대처할 줄 아는 능력에 있기 때문이다. 

P700 승자에게는 적이 많고 패자에게는 친구가 많은 법이다. 

P722 나는 당신이 최선을 다하지 않고 있다면 현재의 삶을 부끄럽게 여기고 엎어버리라고 말하는 사람이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보보스(데이비드 브룩스)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김경일)

 이웃집 백만장자(토마스J.스탠리 윌리엄D.댄코)

 소유냐 존재냐(에리히 프롬) 
 


댓글


쁘이2
25. 04. 10. 21:54

영심님 독서도 하시규 ㅠㅠㅠ어케 이렇게 시간 활용을 잘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