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 독서 애덤 그랜트의 <기브앤테이크>로 이어갑니다.
p.292 회복력이 매우 뛰어난 이 의료 전문가들은 성공한 기버였다. 그들은 남을 돕는 걸 즐기고 때론 스스로를 희생하지만 필요할 때는 거리낌 없이 도움을 요청한다고 대답했다. ...매처와 테이커가 실패한 기버보다 에너지를 덜 소진할 수는 있지만 회복력이 가장 뛰어난 사람은 성공한 기버라는 점이다.
p.293 언제나 남을 돕고자 자신의 이기적인 충동을 억눌러온 까닭에 정신적 근육이 단련돼 의지력을 떨어뜨리는 고통스러운 임무를 수행하고도 완전히 지치지 않았던 것이다. 기버는 자신의 생각, 감정, 행동을 통제함으로써 생기는 장점을 축적한다. ... 시간이 흐를수록 베풂은 마치 웨이트트레이닝이 근육을 단련하는 것처럼 의지력을 강화한다.
p.296 하나를 더 주면 그만큼 행복해진다. 그리고 행복해질수록 베풀기는 더 쉬워진다. 베풀기가 더 쉬워진다는 것은 성공한 기버가 의지라는 근육을 단련한다는 생각의 또 다른 확장이다.
p.298 베품은 보상과 의미를 느끼는 뇌의 중추를 실제로 활성화한다. 우리가 남을 이롭게 하는 행동을 하면 뇌가 삶의 목적과 기쁨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다. ...시간을 투자할 때도 같은 현상이 나타난다.
p.301 브랜슨의 사례는 성공한 기버가 왜 에너지 소진에 강한지 설명해준다. 그들은 베풂으로써 테이커와 매처가 쉽게 다가서지 못하는 행복과 삶의 의미를 비축한다.
p.324 너그러운 텃포탯은 성공한 기버의 전략이다. 실패한 기버가 늘 타인을 믿는 실수를 저지르는 데 반해, 성공한 기버는 기본적으로 상대를 신뢰하는 것으로 시작하지만 상대의 행동이나 평판이 테이커로 드러나면 언제든 행동양식을 조정한다.
p.346 가장 효율적인 협상가는 스스로를 돕는 기버다. 그들은 자신의 이익에 큰 관심을 기울이는 '동시에' 상대방의 이익에도 큰 관심을 기울인다. 성공한 기버는 자신과 타인을 모두 이롭게 할 기회를 찾는다. ...그들은 실패한 기버처럼 단순히 가치를 포기하는 대신 먼저 가치를 창출한다. 덕분에 파이를 나눌 때는 전체 크기가 충분히 커져 상대에게 나눠주고도 자기 몫이 많이 남는다. 이처럼 스스로를 돕는 기버는 더 많이 주는 동시에 더 많이 갖는다.
어제 임장 다녀온 후 여유롭게 띵가띵가 독서 즐기고 가족들 식사 느긋하게 준비하는 일욜 아침 넘 좋으네요. 😃 이런 게 소소한 행복~
오늘 읽은 내용 중 '(기버는)언제나 남을 돕고자 자신의 이기적인 충동을 억눌러온 까닭에 정신적 근육이 단련돼 의지력을 떨어뜨리는 고통스러운 임무를 수행하고도 완전히 지치지 않았던 것이다. 기버는 자신의 생각, 감정, 행동을 통제함으로써 생기는 장점을 축적한다. 시간이 흐를수록 베풂은 마치 웨이트트레이닝이 근육을 단련하는 것처럼 의지력을 강화한다', 이 부분에서 기버가 의지력을 단련하고 강화하는 방식? 과정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타적인 차원에서 시작된 태도가 결국 그의 훌륭한 역량이 되는 과정, 참 바람직하고 멋지다 싶습니다.
더불어 '성공한 기버가 왜 에너지 소진에 강한지 설명해준다. 그들은 베풂으로써 테이커와 매처가 쉽게 다가서지 못하는 행복과 삶의 의미를 비축한다'는 내용으로 남을 이롭게 하는 기버가 왜 자신도 함께 행복할 수 있는지, 그 요건이 무엇인지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오늘 흥미로웠던 부분으로 끝에 호구가 되지 않고 성공하는 기버가 되는 방법이 소개되었는데, '가장 효율적인 협상가는 스스로를 돕는 기버다. 그들은 자신의 이익에 큰 관심을 기울이는 '동시에' 상대방의 이익에도 큰 관심을 기울인다'고 합니다. 자신이 성장할 수 있는, 자신의 가족이 자신으로 인해 희생당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이익도 주장할 수 있어야 한다고요. 어렵고도 또 중요한 부분이네요.
오늘 팸데이 즐기시든, 임장이든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나도 행복하고, 유리공들도 챙기시는 하루 화이팅입니다~💕
챌린지에 참여하는 멤버에게 응원 댓글을 남겨주세요. 혼자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어요.🚶♀️🚶♂️
댓글
낙숫물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