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모임 후기이자 단임 후기

온라인에서 조모임을 했었고, 이번 주말에 단지임장을 하면서 같은 조 조장님인 옆집언니님, 언행일치님, 카우킴님과 함께하게 되었다.

 

오프라인으로는 처음 뵙게 되어서, 어색할 줄 알았지만 역시 같은 목표를 공유하는 사이다보니 금방 어색함은 없어졌다.

 

모여서 간단하게 인사를 나누고, 포시라운삶 님이 짜주신 코스로 단지임장을 시작했다.

 

  1. 거제센트럴자이: 

    주차차단o 외부인차단o 처음 단지부터 외부인 출입이 쉽지 않아(아파트 출입문에 출입키가 있어야 문이 열리는 시스템이 있었다.) 단지 내부를 구경하지 못했다. 더군다나 비가 조금씩 오기 시작해 쉽지 않은 단지임장이 될거라 예상했다.

 

 2. 현대홈타운 1차: 

 주차차단x 외부인차단x 다음 목적 단지인 현대홈타운1차에 갔을 때, 전혀 단지임장을 해보지 않은 나로서는 어떤 것을 보아야 하나 막막했다. 강의에서 듣기로 휴대폰만 쳐다보지 말고 주변을 둘러보고 느낀점들을 잘 정리하면 된다고 했는데, 체크리스트를 하나씩 누르다보니 어느 새 휴대폰에 머리를 처박고 손가락만 바쁘게 움직이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옆집언니 조장님이 어떤 것들을 봐야하는지, 이정도면 동간 거리가 넓은건지 좁은건지,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셔서 조금은 감을 잡을 수 있었던 것 같다.

현대홈타운 1차는 뭐랄까. 오래된 단지이지만 사는 사람들이 좋아보였다. 평지에 봄을 맞아 푸르게 조성된 조경과 단지가 잘 어울렸다. 아파트 내부는 어떤 모습일까. 단지 내부에 차들이 많이 서 있었고 그렇게 고급차가 많이 보이지는 않았지만 좋은차들이 종종 보였다.

 

 3. 현대홈타운 2차

 주차차단기 o 외부인차단 x 현대홈타운 2차는 1차와 다르게 주차차단기가 입구부터 있었고, 정문부터 조금 더 으리으리한 느낌이었다. 바로 옆 단지에 비슷한 연식인데도 느낌이 조금은 달랐다. 초등학생들이 많이 살지는 않는 것 같았지만 길 하나만 건너면 초등학교가 있었고, 바로 앞에 부산우정본부? 우체국 본부가 있어서 인상깊었다. 여기 사는 사람들은 시청, 우체국, 법원, 경찰청 등 공직자들이 많을 것 같았다. 뭔가 1차보다 주차 관리도 잘된듯?

 

 4. 쌍용스윗닷홈.

 주차차단기 o 외부인차단기 x 오늘은 비가오는 일요일이라 그런가 단지 내부에 어디를 가든 사람이 없었다. 여기서 본 사람은 3명정도인데, 모두 다 노인이었다. 그리고 단지를 구경하는 우리를 수상하게 쳐다보고 2층에 빨래를 널던 할머니가 여기 무슨일로왔냐고 물어봤다. 조장님이 아파트 구경하러 왔다고 말했다. 여기 집값을 생각하면 돈이 많은 사람들이 살탠데.. 뭔가 그래 보이지는 않았다. 초품아인것이 장점인데 초등학생들이 살지 않을 것 같았다. 현대홈타운2차랑 가격이 비슷하거나 근소우위인데 왜일까. 학원가가 더 가까워서? 뭔가 단지 내부의 조경같은건 현대2차가 좀 더 좋은 느낌?

 

 5. 롯데캐슬피렌체

 주차차단기 o, 외부인 차단기 o 여기도 단지 보안이 빡셋다. 오.. 주차장에서 나오는 차들이 다 고급차다. 한대도 안빼고 전부 다. 동은 3개밖에 없네? 그리고 단지 내부에서 뭐 할게 있진 않을 것 같다. 조경이나 산책로같은건 없네. 그냥 성벽 위에 아파트 동 3개를 쌓아 올렸다. 정문으로 나오니 왕복8차선 사거리의 모퉁이에 자리잡은 단지의 위엄이 보였다. 지하철역까지 도보30초. 오… 단지가 좋다기보다는 여기 위치가 좋고 위엄이 있네.

 

 6. 아시아드코오롱하늘채

 주차차단, 외부인차단o 창신초를 품은 아파트. 근데 단지가 신기하게 1차2차 나눠진듯 중간에 도로로 나뉘어있다. 동간거리가 넓진 않은 것 같은데 마주보고있는게 아니라서 채광에는 문제가 없을것같다. 근데 단지가 왜이렇게 좁지? 나눠놔서 그런가? 이 근방에서 여기가 제일 신축인 것 같음. 롯데캐슬피렌체에 사는 사람들이 중고딩 엄빠라면 여기는 초딩 엄빠인듯, 초딩들 많이 싸돌아다니네. 자전거도 많고. 애들이 밝아보이네

 

 7. 대우그린타워

 주차차단x 외부인차단x 아시아드하늘채에서 두정거장 버스타고 왔다. 와… 여기 약수터도 있네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사나보다. 그런데 내려갈때 경사가 너무 가파른거 아니야? 어르신들 다치겟는데? 집 앞 상가는 왜이렇게 또 텅텅 비었냐. 의료기기 / 약국도 문을 닫은것같이 보이네.. 여기 약국이 왜있지. 여기는 진짜 건물의 가치도, 땅의 가치도 없는 곳이다.

 

 8. 거제아시아드삼정그린코아

 주차차단o 외부인차단x 의외로 초딩도 사는구나. 근데 창신초까지 가기 힘들겠다 얘들. 여기는 외제차가 2~3대씩 보이네, 근데 별로 안좋아보인다. 여기도 평탄화 하긴 했지만 여기까지는 경사다. 바로 옆 레이카운티1단지부터는 좀 살만한 경사라면 여기까지는 좀 많이 언덕이네. 지하주차장 내려가는길만 봐도 별로 좋아보이지는 않음

 

 9. 레이카운티1단지

 주차차단o 외부인차단o 여기도 주 출입문쪽은 경사가 심해서 오르내리는데 주의가 필요하겠다. 지상에 차는 없고 다 지하로 보냈다. 조경도 괜찮게 가꿔놨다. 자전거가 엄청 많네. 근데 여기서 자전거타다가 다치겠는데? 단지 안에서만 타고 나갈때 조심해야겠네

 

 10. 레이카운티2단지

 주차차단o 외부인차단o아…. 레이카운티 비싸다는 이유가 2단지 때문이구나. 2단지는 진짜 좋다. 놀이터도 프리미엄에 단지 조경에도 돈 진짜 많이 썻네. 그리고 2단지는 그렇게 고바위가 아니다. 1단지는 위험할 정도였는데 2단지는 평평하구나. 애기들도 여기서 많이 논다. 단지 조경 진짜 잘해놧네. 커뮤니티에 수영장이 있네. 확실히 2단지가 제일 좋네…

 

  11. 레이카운티 345단지

 주차차단o 외부인차단o 은근히 멀다. 언덕길이라 더 멀게 느껴진다. 345단지는 그냥 신축 때려박은 느낌이다. 레이카운티 외벽은 색을 참 이쁘게 입혀놨고, 유리난간이라서 밖에서 봤을 때 깔끔해보인다. 확실히 유리난간이 좋아보이는구나. 신축중에서도 초신축은 이제 유리난간으로 구분하면 될 것 같다. 2단지랑 345단지가 한 1~2억 차이라면 무조건 2단지에 살 것 같다.

 

 10. 거제대우

 주차차단기도 없고 외부인 출입도 그냥 하는듯. 단지 내 차들은 좋은차들이 안보인다. 어르신들이 사는 곳인 것 같음

 동간거리는 넓네.

 

11. 거제동원타워

 주차차단x 외부인차단x 여기는 주차공간이 엄청 없나보다. 밖에 지정주차 번호를 써놨다 여기도 거제대우랑 느낌이 똑같다. 지하주차장이 있긴 있는데 들어가는 입구가 너무 무섭게 생겼다. 

 

12. 아시아드푸르지오

 주차차단o 외부인차단o 지상주차x 가격을 따면서 내 투자금에 들어오는 단지여서 기대를 많이 하고 왔던 단지다. 외부에서 봤을때는 좋아보인다. 거제역과 가깝고 조금 멀긴 하지만 사직-거제 생활권 끄트머리에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창신초)가 너무 멀다. 레이카운티 대단지가 들어왔으니 지나치게 과밀초인 창신초말고 다른 초등학교가 생기지는 않을까? 그리고 단지 안이 너무 초라하다. 지하주차장에는 고급 외제차들이 많이 보이는데. 단지 안은 너무 좁다. 약간 롯데캐슬피렌체 느낌인데 하위호환버전느낌이다. 창문이 좀… 위에만 열린다. 왜지?

 

13. 쌍용더플레티넘거제아시아드

 주차차단o 외부인차단x 지상주차x 완전한 신축단지느낌이다. 동간거리도 꽤 되고 커뮤니티도 좋고. 차도 안다니고. 레이카운티 345단지보다 훨씬 평지에 있다. 외관도 깔끔하고 분리수거장도 정리가 잘 되어있다. 역시 아시아드푸르지오처럼 초등학교가 멀고 사직생활권 이용은 가능하지만 거리가 조금은 된다는게 단점.

 

14. 경남아파트, 15. 현대아파트

 주차차단x 외부인차단x 여기는 거제동 생활권은 아니다. 시청뒤쪽 생활권인거 같은데. 재개발 재건축이 된다고 해도 땅의 가치가 커보이지는 않는다. 평지인게 좋긴 하지만… 주변에 뭐가 너무 없다. 사람들도 60~70대 인듯

 

 16. 연제그린타워

 주차차단x 외부인차단x 와 여기는 대림동인가? 너무 후미진 곳에 있고 시장통 느낌이 나는 곳에 있다. 사람들도 나이가 너무 많다. 생활권도 별로 선호하지는 않는 곳인듯. 베란다가 조금씩 앞으로 튀어나와있는데.. 이렇게 꼭 지었어야했나?

 

 17. 유림아시아드타워

 주차차단x 외부인차단x 개 쌉고바위. 미쳤다. 여기서 어떻게 다니냐 동네도 빌라촌이다. 그냥 후졌다 여기가 제일 후진듯

 

 18. 거제유림아시아드 

 주차차단o 외부인차단x 여기도 단지 내 고바위다. 어린애들이 자전거타고 비탈길을 슝슝 달리는데 너무 위험해보인다. 큰 사고 한번 났거나 앞으로 나지 싶다. 나름 초품아고 초등학교가 재건축? 공사중인데 애들이 많나? 별로 안많을 것 같은데 왜 공사를 하지

 

 19. 거제유림노르웨이숲

 주차차단o 외부인차단x 여기는 신기하게 빌라처럼 지어놨다. 필로티주차장도 잇다. 동네가 좋은동네는 아니다. 근데 샷시가 좀 좋네. 최근에 전부 샷시를 바꿨나? 

 

 20. 브라운스톤연제

  주차차단o 외부인차단o 단지 나름 깔끔하다. 젊은사람 많은 것 같고. 주변 업무지구가 너무 좋네(시청, 경찰청, 선관위) 근데 초등학교 좀 많이 멀다. 완전 대로변이 아니라서 시끄럽지 않다. 근데 커뮤니티는 안보이네? 단지 동간거리도 이정도면 괜찮은 것 같다.

 

 21. 시청역비스타동원

  주차차단o 외부인차단o 여기가 브라운스톤보다 훨씬 신식이다. 여기도 창문이 위에만 열린다. 동간거리가 많이 좁고 높게 지어놨다. 주차장에서 나오는 차들은 다 좋네. 조경도 뭐 좋은 것 같다. 연제초 많이 멀다.

 

 22. 연산롯데캐슬골드포레

 주차차단o 외부인차단o 외제차가 많이보인다. 외벽칠도 깔끔하고 완전 신식중에서도 단지 조경에 제일 신경을 많이 쓴 티가 난다. 단지 내부가 좋다. 단지 내부에서 폭포가 흐르고 롯데캐슬 마크가 웅장하다. 이 주변에서는 여기가 제일 좋은듯.

 

 23. 연산경동메르빌

 주차차단o 외부인차단o 동은 몇동안되는데 엄청 높게 지어놨다. 여기도 창문이 위에만 열린다. 단지 내부가 나쁘진 않은데 잘 이용 안하는 것 같다. 

 

24. 연산더샵

 주차차단o 외부인차단o 좀 동떨어져있다. 여기는 언덕을 좀 올라가야하고 양정초까지 멀진않으나 가깝지도 않다. 근데 대단지다보니 내부는 괜찮은 듯. 동간거리도 나쁘진 않음. 그렇다고 넓은건 아니다. 롯데캐슬이 확실히 더 좋다.

 

29. 연산동현대홈타운

 주차차단o 외부인차단x 와.. 여기 거제유림아시아드타워랑 비슷하다. 완전 산에 쳐박힌 대학교 기숙사 느낌이고 할머니들 올라오면서 곡소리 내신다. 고양이 먹이를 얼마나 줬는지 고양이들이 사람만보면 달려온다. 특이하게 지하주차장이 아니고 옆에 주차타워 건물이 있다.

 

30. 힐스테이트연산2단지

 여기 진짜 멀다. 높다. 고바위다. 여기다가 이정도 세대수를 때려넣을 생각을 어떻게 했을까. 초등학교 반대쪽 가야하는데 너무 멀듯. 당연히 학교차가 오겠지만 학교차타고다니는거 별로 안좋지 않나? 산속에 있다보니 산 뷰는 좋은데 너무 언덕길을 올라와야한다.

 

31. 힐스테이트연산1단지

 여기까지는 살만한것같다. 평지랑 바로 연결되는 엘리베이터도 있고 대로변에 있다보니 확실히 다르다. 동간거리 나쁘지 않고 사람들도 여유로워 보임

 

32. 연산롯데캐슬데시앙

 초품아. 생활권이 별로 좋지않지만 완전한 평지에 지었고. 물만골역도 가깝다. 단지 내 조경에 신경을 많이 썻고 동간간격이 넓다. 커뮤니티도 잘 되어있는듯. 여기 생각보다 괜찮네? 

 


 

물론 다른단지들 임장을 안해서 다 단지를 다녀봐야 순위를 매길 수 있겠지만. 

오늘 단지 내외부적 요인으로만 봤을때 순위를 매겨보자면

1등: 레이카운티2단지

2등: 롯데캐슬피렌체

3등: 아시아드코오롱하늘채

4등: 연산롯데캐슬포레

5등: 힐스테이트연산1단지


댓글


코코콘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