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준비반 68기 32조 백개의씨앗] 2주차 조모임 후기: 시세분석과 단지임장 = 가격과 입지의 연결

 

Q. ‘시세 분석’과 ‘단지 임장’을 해보면서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 현장(임장)의 중요성: 투자자의 관점에서 동네의 분위기와 상권을 상세하게 보는 것이 왜 중요한지 이번 단지임장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시세 분석을 통해 사전조사를 하고 임장을 하면서 현장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재미를 찾았습니다. 무엇보다 조원들과 함께 하면서 서로의 관점을 공유하고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혼자 보면 모르고 지나칠 포인트를 발견할 때, 호기심이 질문이 되고 그에 대해 각자의 생각을 나눌 때, 강의에서 언급된 막연했던 내용을 현장에서 이해하게 될 때의 재미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기쁨이었습니다. 경험을 통해 복습하게 되는 현장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 투자에 대한 확신: 시세분석과 단지임장을 하면서 앞마당을 만드는데 얼마나 많은 에너지(시간과 노력)가 소요되는지 새삼 놀랐습니다. 사실 바쁜 일상에 치여 대충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습니다. 시세 분석과 단지임장의 소감을 나누는 조원들을 통해 지금 내가 하는 과정 하나하나가 투자를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제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노력들이 모여 스스로 투자를 결심할 수 있는 확신을 갖게 됨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내 투자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하는 소중한 임장보고서를 꾸준히 늘려가겠습니다.
  • 시세조사 & 시세지도의 의미: 처음에는 시세조사와 시세지도 두 과정의 차이를 알지 못했습니다.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고, 하다보니 생각 없이 시세만 입력하는 기계적인 반복에 불만도 생겼었습니다. 그러나 조원들 덕분에 ‘시세조사’는 가격(호가)의 수준을 파악해서 투자 가능 대상을 사전에 가늠해보는 과정이고, ‘시세지도’는 파악한 시세를 지도에 표기해 아파트의 입지(위치)와 가격을 연결하는 과정임을 복기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이해한 시세분석의 의미는 가격과 입지를 연결하는 과정입니다. 

 

 

* 추신: 공부하면 할수록 투자는 혼자 할 수 없는 일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도 이 과정을 함께 통과하고 있는 32조 조원분(항상 중심 잡아주는 부조장 보라양파님, 수내동 큐레이터 원씽팀장 텅장부자님, 서투기 선배님임에도 응원과 겸손으로 힘주는 하루님, 디테일함으로 임장을 이끌어주는 콩이님, 분위기를 업시켜주는 긍정아이콘 쵸파에몽님, 따듯한 마음으로 조원 한명 한명 챙기는 엘레나님, 바쁜 일상에도 우직하게 돌파하는 루루님)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끝까지 화이팅입니다!


댓글


백개의씨앗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