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권유디, 너나위, 코크드림, 자음과모음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코크님의 3강을 들으며, 내가 알고 있던 것과 어렴풋이 알고 있던 내용을 다시 복기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실준반 첫 수강 때에는 단지의 선호도라는 말을 처음 듣고는,
“선호도 = 가치인가? 그러면 결국 선호도가 좋은 단지를 투자하면 되겠네?”
“선호도를 파악하는 방법은 알겠는데, 그러면 이 많은 단지들을 선호도로 일렬로 줄세워서 가장 선호도 좋은 것부터 투자범위에 들어오면 그냥 투자하면 되겠네?”
라는 오해를 했었다.
어찌 보면 잘못된 말이 아닌 것 같지만, 굉장히 큰 오류가 숨어있다. 이 관점은 투자자 관점이 아닌 실거주집을 알아보는 사람 기준점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강의에서 많은 내용이 인상 깊었지만 특히 인상 깊었던 요소는 선호도를 판단하는 방법과 선호도를 투자와 연결지어 생각해보는 부분이었다.
“이 동네의 선호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ㅁㅁ이다.”
“사람들이 동네에서 이 단지를 더 선호하기 때문에, 같은 투자금으로 접근할 수 있다면 선호도가 좋은 단지를 투자했을 때 얻는 이점이 더 크다.”
“동네에서 선호도 우선순위를 따질 수는 있지만, 절대적인 선호 단지의 명확한 기준은 없다. 동네별 선호하는 요소가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결국 단지를 비교하여야 한다.”
“선호도가 떨어지더라도, 충분한 강점이 있다면 투자할 수 있다.”
이것만 마음속에 깊이 박아둔다 해도 성공적인 수강이지 않을까.
계속 리마인드 해보자. 선호도는 투자 판단의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라는 점을 알고 진짜 투자자의 관점에서 투자하자.
==
그리고, 단지 분석시 우리가 흔히 범하기 쉬운 오류들을 짚어주셨는데, 그게 또 인상 깊었다.
단순히 매전갭만 보고 투자하거나,
단순 전고점으로 단지의 가치를 판단하거나,
가격이 저렴하다 하여 선호동과 비선호동의 차이도 모른 채 급매라고 눈이 뒤집혀 투자하거나,
땅의 가치보다 건물의 가치를 우선시하여 투자하는 등
우리는 굉장히 쉽게 현혹된다.
그렇기에 우리는 더욱이 가치를 알아야 하고,
결국 단지의 가치에 확신을 가질 수 있다면 여러 안개 속에서 올바른 길을 찾아 투자할 수 있음을 배웠다.
정말이지 많은 것을 느낀 강의였다. 복강, 복강, 리마인드하자.
==
ㅁ 한줄 요약
ㅁ 적용점
댓글
슬기로운달1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