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숫물이] 월부챌린지 707회 진행중 : 4월 22일차 #2, <기브앤테이크>

사진 업로드가 안되네요 오늘 계속 🥲

내용만 먼저 올려봐야겠어요.

 

 

오늘 아침 독서 애덤 그랜트의 <기브앤테이크> 마지막까지 다 읽었습니다.

 

p.413 이타적인 성향을 보이는 사람의 몇 가지 특징만 조정해주면 그들도 누구나 성공 사다리의 꼭대기로 오를 수 있다. 자신의 에너지를 타인의 삶에 변화를 일으키는 데 주의해서 집중적으로 투자하면 성공은 하나의 부산물로 따라온다.
p.415 (기버) 그들은 성공을 남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개인적인 성취로 특징짓는다. ... 그들은 다른 사람을 밀어 떨어뜨리지 않고 파이를 키우는 동시에 모두에게 이로운 방법을 찾아내 정상에 올랐다. 이기적인 집단에서는 성공이란 제로섬 게임이지만 기버가 모이면 전체가 부분의 합계보다 더 커진다.
p.416 전략적인 매처가 타인을 이롭게 하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선택하면 궁극적으로 자신에게서 기버의 정체성을 발견할 수 있다. 그 결과 점점 호혜의 스펙트럼 끝에 있는 이타적인 행동양식으로 옮겨가게 된다. 
p.419 남들이 자기 일을 더 잘해내도록 돕거나 스스로 더 많이 베푸는 사람이 돼라: 세상에는 자신의 능력과 관심에 딱 맞지 않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 그들이 자신의 일을 더 흥미롭고 의미 있게 혹은 발전적인 것으로 받아들이도록 돕는 것은 강력한 베풂의 방식이다.
p.424 힘을 뺀 의사소통 방식을 연습하고 다른 사람을 대변하라: 힘을 뺀 의사 소통 방식을 더 편안하고 능숙하게 사용하려면 말하기에서 듣기로, 자신을 드러내는 태도에서 조언을 구하는 태도로, 그리고 주장에서 질문으로 말하는 습관을 고쳐야 한다.
p.429 도움을 더 자주 구하라: 다른 사람이 기버가 되길 바란다면 직접 부탁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다. ... "다른 사람을 돕는 것만큼이나 도움을 요청하는 것으로도 호혜의 불꽃을 일으킬 수 있다. 아무 대가도 바라지 말고 남들을 너그럽게 도와라. 또한 당신에게 필요한 것을 자주 부탁하라."

 

어제는 이상하리만치 책에 집중이 안 되더니만 오늘은 훨씬 낫네요. 가끔 꾸역꾸역 읽는 날도 있으니 책이 술술 읽히는 날이 더 감사하게 느껴집니다. ^^

 

오늘 읽은 내용 중 '(기버는) 다른 사람을 밀어 떨어뜨리지 않고 파이를 키우는 동시에 모두에게 이로운 방법을 찾아내 정상에 올랐다. 이기적인 집단에서는 성공이란 제로섬 게임이지만 기버가 모이면 전체가 부분의 합계보다 더 커진다', 이 부분에서 잠시 머물러 봅니다. 기버가 모이면 제로섬이 아니라 모두가 유익한 세상이 된다~ 내가 속한 공동체는 그러한가 돌아보게 되네요.

 

그러면서 저자는 책 마지막에 기버가 되기 위한 실행 방법을 소개하는데요, '힘을 뺀 의사 소통 방식을 더 편안하고 능숙하게 사용하려면 말하기에서 듣기로, 자신을 드러내는 태도에서 조언을 구하는 태도로, 그리고 주장에서 질문으로 말하는 습관을 고쳐야 한다'가 그 중 한 방법입니다. 말하기와 주장하기 대신 '듣기와 질문하기', 힘을 뺀 의사소통 방식 BM해야겠습니다.

 

봄비가 촉촉히 내려 자연이 더 싱그러워지겠네요.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챌린지에 참여하는 멤버에게 응원 댓글을 남겨주세요. 혼자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어요.🚶‍♀️🚶‍♂️


댓글


낙숫물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