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준 68기 1호기로 시작해 69호기까지 투자할 조 내가바로월부] 3주차 조모임 후기

 

안녕하세요. 실준 68기 69조 내가바로월부입니다.

3주차 조모임에서는 코크드림 멘토님의 3강 강의 내용과, 지난주 단지 임장에 관해서 생각을 나눠보았습니다.

 

조모임 주제1. 3강 내용 중, 느낀점 또는 새롭게 알게된 점은?

 

처음 실준반 들으시는 분들은 강의 내용이 점점 심화되면서 어려운 부분들도 생겼다고 말씀주셨습니다.

생활권으로 보았을 때는 위치/교통/학군 평가를 통해 가치를 판단하는데, 단지로 들어가니까 더 세분화되어서 디테일을 보는 점이 다소 어렵게 느껴졌다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예를 들어 중학교 보다는 초등학교 또는 초등학교 등교길이 어떤지가 중요하고, 주변 균질성과 같은 새로운 중요한 요소들이 나오면서 헷갈리는 것 같습니다.

이런 디테일을 보려할수록 볼 것도 많아지고 판단할 것이 많아져서 처음 하시는 분들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계속 단지를 많이 보면서 경험을 늘리고 익숙해지고, 감을 더 익히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임보를 써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좀 더 와닿게 알려주셔서 좋았다는 의견도 주셨습니다.

가치/가격/비교평가와 같이 투자에 필요한 중요한 키워드를 알려주시고 이를 기준으로 최고가 아닌 최선의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이 와닿았다고 말씀주셨는데, 저도 똑같이 이 내용에서 많은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최고의 투자를 하려고 계속 망설이지 않았나?

나는 임보 그 자체에 집중하고 투자로 연결시키려는 노력을 안하는 것은 아닌가?

의견을 나누면서 다시 한번 저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조모임 주제2. 이번 강의 내용 중 내 임장/임보에 적용해볼 점 한 가지?

 

저의 경우 단지 분석을 좀 더 고도화 시키려고 합니다. 단순히 장표나 데이터를 추가로 넣겠다는 말이 아니고,

투자에 대한 제 판단을 더 넣어보려고 합니다.

현재 실거래가와 호가, 이에 대한 고평가/저평가 판단. 투자하여 전세를 맞출 때 예상 전세가.

그에 따라오는 필요 투자금. 세금까지 고려해서 계산해보고, 최종적으로 목표 매수가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지난 상승장 전고점과 비교해서, 안전 마진이 있는지,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는지 없는지도 넣어보겠습니다.

 

 

조모임 주제3. 주말 단지 임장에서 기억에 남았던 단지는?

 

임장하면서 엠밸리1단지와 4단지 중 어디가 더 선호하는 단지일 것 같냐는 질문에 조원분들과 함께 고민했었고,

의견이 갈리기도 했었는데요. 그래서 더 기억에 남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엠밸리7단지가 왜 대장 단지였는지 의문을 가지고 단지 임장을 했었는데, 임장을 통해 7단지만의 가지는 입지, 편의성 등을 확인하게 되어 좋았다는 이야기도 나누었습니다.

저는 엠밸리도 그렇고 수명산파크도 그렇고 1단지부터 7단지 또는 15단지까지 번호만 다르고 이름이 같은 단지들이 많아서 너무 헷갈렸었는데요^^;; 각 생활권마다 동료분들과 우선순위를 매겨보고, 차이를 논의해본 것들이 각 단지들의 장단점을 기억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조모임 주제4. 단지 분석을 작성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아직 시작을 못했는데요^^;;; 저는 단지 분석에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는 문제가 있습니다..ㅎㅎ;;

이번에는 최대한 빠르게 시작해보려고 했는데 어찌어찌 시간이 너무 빠르게 지나가버렸네요ㅜㅜ

오늘부터라도 “완료주의”로 빠르게 해보겠습니다!!

 

 

칭찬 타임!!

(조모임 자료에 있었기에 서로 칭찬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감사합니다!)

 

저희 조 동료분들 전부 너무 열정이 넘치셔서 저에게 자극도 많이 되고, 함께 할 수 있어서 외롭지 않고 너무 좋았습니다. 단지 임장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 해주신 엘리님과 햇살님, 강서구 주민으로서 인사이트 많이 나눠주신 모모하늘님, 보조 맞춰주신 든든한 케시님, 의견 많이 나눠주신 꿀재벌님, 혼자 임장가시면서 날씨 좋은 날의 단지 분위기를 공유해주신 시작님, 임장 루트 그리면서 고민 되는 부분 같이 상의해주신 온유 조장님 모두 감사합니다.

 

끝으로…

내일 하루 휴가를 써서 보완 임장을 가고, 남은 시간에 임보를 쓰기로 했는데요. 다들 라이브코칭이 있는 날인데도 꽉꽉 채우는 열정들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종강일까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다들 컨디션 조절, 페이스 조절 잘하시고 마지막까지 화이팅입니다!^^


댓글


내가바로월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