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준비 : 현재 주머니 사정 체크
열반스쿨 기초반을 듣고 미션보드를 작성하라는 너바나님의 말씀대로 목표를 정했습니다.
이후 지금 쓸 수 있는 현금 자산, 즉 종잣돈을 체크했습니다. (그때 당시 모은 돈은 현금 6천만원)
주식, 신혼 전세금으로 들어가있던 자산중 일부를 빼고 대출로 돌리기 등 최대의 종잣돈을 마련하는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약 1.5~2억>
<매물임장 및 부동산 전화임장 후 마침표 찍기>
지역분석 : 6번의 매물임장, 30번 이상의 부동산 통화
지방에 살지만, 수도권쪽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이미 서울에서 3년, 경기도에서 8년을 산 저는 경기남부와 서울을 중심으로 임장에 나섰습니다.
- GTX로 호재가 있는 동탄
- 지속적인 수요와 직주근접이 우수한 용인 수지
- 반도체 및 새롭게 부상하는 수원 등 여러가지 선택지를 놓고 수익률 분석, 임장보고서를 스스로에게 작성하며 매물에 대한 확신을 얻도록 노력했습니다.
- 물론 지방에 공급이 급격하게 감소한 전주, 울산도 임장도 다녀보고 수익률 보고서도 작성해봤지만, 21년 전고점까지 회복한 좋은 아파트들이 많았고, 같은 투자금 대비 어느 지역까지 살 수 있을지 지속적인 지역 비교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서울에도 내가 가진 돈으로 투자할 수 있겠다! 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 지역분석, 단지 찾는 과정이 지금까지 시간이 가장 많이 들었던 부분중 하나입니다.
여러분들도 이때가 답답하고 힘들것으로 생각합니다.
같은 투자금으로 신축을 살까? 아니면 좀더 지켜볼까??
* 결론은 아파트 년식보다 입지다!! 라는 구해줘 월부에서 자음과 모음님의 말이 생생해 떠올랐습니다.
<매일 책상에 앉아 메모를 보면서 곧 이뤄질 꿈을 생생히 꾸었습니다.>
→ 단점과 기존 매도인의 이사사유는 가격협상할때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매매계약서를 보면서 스스로 뿌듯함과 울컥...>
느낀점과 교훈 : 끊임없이 비교평가하자! 그리고 실천하자!
제가 6번의 매물임장을 진행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동탄, 용인 수지, 서울, 전주 등 매물, 단지임장을 하면서 느낀건 “어? 이 입지와 집상태인데 내가 이돈을 주고 산다고????” 이생각이 끊임없이 들었습니다.
→ 너나위님 말씀대로 임장을 하다보면 물건을 보는 힘이 생기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어떤 분위기가 사람들이 좋아하는지, 이 물건을 샀을때 내가 어느정도 수익을 낼 수 있을지가 머릿속으로 스쳐 지나갔습니다.
→ 집안의 분위기도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 아내가 전폭적으로 저의 투자활동을 지지해주었습니다. 깔고 앉고 있던 전세금 일부를 빼서 투자해 불안할수도 있었을텐데, 믿어주어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네요..
전세입자를 또 구해서 집을 맞춰야 하는 숙제가 1개 더 남았지만, 계속 공부하고 실천하겠습니다.
5년내 10억달성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지금 이생활을 유지할 생각입니다.
저를 바꿔준 강의가 열반스쿨 기초반, 너나위님의 내집마련기초반, 실전준비반이었습니다.
지금도 돈만 있다면 소액투자할 단지, 갈아탈 상급지들이 영화처럼 스쳐갑니다. 공부는 하면 할수록 더 많이 보이고 탄력이 붙는만큼, 다시 종잣돈을 모아서 2호기 투자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의 1호기, 그리고 부자되는 삶을 응원합니다!
댓글
긍정바다님 1호기 축하드립니다. :) 꾸준히 천천히, 5년내 10억달성의 목표를 위해 힘내보아요!
안녕하세요. 긍정바다님!
좋은 글을 작성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긍정바다님의 글을 인기글로 지정하였습니다. *인기글 지정시 제목이 잘리지 않도록 일부 수정될 수 있습니다. 원치 않으시거나 의견은 언제든지 고객센터로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월부 커뮤니티 운영진 드림-
인기글 화면 바로가기👉 https://weolbu.com/community?tab=100000
긍정바다님 1호기 축하드려요!!! 고생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