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재개발 빌라 1채 보유중인 30초 직장인 입니다. (신길1구역 공공재개발)
종잣돈: 1억5천
월 소득: 500
월 저축: 320
부모님에게 증여를 받아서 3년간 보유중('22년 2월부터 보유)이고, 직장 근처에서 오피스텔 전세 거주중입니다.
전세사기 소식이 많이 들리면서 이번 전세만기가 끝난 이후엔 월세로 가거나 실거주할 집을 매수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전세만기는 '26년 4월)
세금때문에 고민이 됩니다.
공공재개발 사업 진행 타임라인 상 사업시행인가는 27년 상반기에 받을 걸로 예상되기 때문에
1. 거주중인 오피스텔 전세 만기 시점에 실거주 집을 매수해 입주를 하게 될 경우 대체주택 특례조항 적용이 안되서 나중에 양도할때 양도세를 내야합니다. → 가까운 미래에 실거주할 내집 마련이 가능하지만, 비과세 혜택 불가
2. 반면에, 집을 사지 않고 기다린 후에 사업시행인가 이후에 집을 매수한다면 월세로 지내면서 거주비용 부담이 되고, 사업시행인가 시점이 언제일지 불확실하지만 대체주택 특례조항을 적용받아 나중에 양도할때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내집 마련 시점이 몇년 밀리지만, 비과세 혜택 가능
둘중 어느 방안을 택해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선배님들, 멘토님들!! 좋은 의견 달아주시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p.s : 늘 구해줘 월부 잘 보고있는데요!! 들려주는 사연들마다 공감이 너무 되고 솔루션을 들으면서 저도 덩달아 공부가 되고있어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라이프리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