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순호입니다 :-)
5강 후기를 시간 내 제출하지 못하여 이렇게 강의후기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5강은 수강생 분들의 질문에 대한 마스터 멘토님의 답변으로 구성되었는데요.
멘토님은 단순한 질문에도 절대 대충 넘어가는 것이 없었습니다. 성심성의껏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이러한 멘토님의 강의를 보면서 저의 평소의 태도를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대충하는게 습관이 되었던게 아닐까 할 정도로 하나하나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어주셨습니다.
| 현재는 어떠한 시장인가
물반 고기반이라는 말이 딱 맞을 정도로 현재 지방시장은 하락기의 겪고 있습니다.
너무나도 저렴한 물건들이 많지만 많은 사람들은 지방 시장은 안돼라는 두려움과 무관심함, 비탄에 빠져 지방시장을 거들떠 보지도 않는 상황인 듯합니다. 그러다 보니 안전하다 생각이 드는 서울/수도권에 똘똘한 한채를 위해 실거주자, 투자자가 몰리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듯합니다.
최근 서울의 토지거래허가구역이 해제되면서 3월달의 거래량이 폭발하는 것을 보면 사람들은 여전히 대한민국에서 가치와 가격이 최상단에 있는 자산을 소요하고자 하는 욕망이 많다는 것을 다시금 알게 되었습니다.
멘토님께서는 각 지역들의 대표단지를 설명해주시면서 시황을 브리핑해주셨는데요, 이러한 강의를 들으면서 똘똘한 한채라고 하는 서울/수도권에서도 여전히 기회가 제공되는 곳이 있으며, 지방은 거의 대부분의 지역의 단지들이 저평가 구간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 투자의 방향
이 파트에서는 정말 다양한 질문들, 사람들이 궁금해할 질문들을 추려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생각하는 깊이를 더욱 깊게해야하고 넓게 해야한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매수를 할 때는 운영과 매도를 생각해야함을 다시금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방투자를 할 때 어떠한 전략을 수립하여 투자를 해야하고 원하는 때에 매도가 가능한지가 매우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급이 많은지 적은지 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매-전차, 즉 투자 갭에 눈이 멀어 투자를 하게 된다면 저평가된 물건을 찾는 것은 고사하고 참지 못하고 매도해버릴 수도 있겠다는 아찔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니 한달 한달을 최선의 과정을 투입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나는 정말 기본에 충실하고 있는가 하는 고민을 하게 되었는데요, 어느 순간부터 매일 하던 것에만 집중하고 있는 것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매번 하느 것만 하다보면 익숙함에 빠져 새로운 것을 기피하게 되고 그러다보면 고정관념이 생겨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못해 성장이 정체되는 것 같습니다.
기본에 충실하고 배움에 늘 개방적인 투자자가 되어야겠다는 다짐을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 오래 투자를 할 수 있는 이유
마지막 파트에서는 마인드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조급함이 발생하는 이유, 얼마나 인풋을 넣어야 투자자로서 성공할 수 있는지, 오래 투자를 하기 위한 방법 등 월부에서 투자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가졌을 궁금증을 10년차 투자자인 마스터 멘토님께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멘토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아 내가 생각했던게 정답은 아니겠다고 사고를 바로 잡을 수 있었고, 그리고 정답이라는 것은 없겠다, 선배들이 해왔던 방향을 잘 보면서 나에게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적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는 인간이기 때문에 조급함이 생기고, 힘든 것을 피하게 되고 오래하는 것을 어렵고 인내하기를 힘들어 합니다. 그건 인간의 특성, 즉 본능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본능을 이해하고 훈련하고 수련해 나간다면 약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단련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완전히 없애지는 못할 겁니다. 그러한 특성을 잃는 다면 뇌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멘토님은 어떻게 그러한 부분을 다스리고 투자를 이어나왔는지 지혜를 나눠주셨습니다. 따끔한 충고와 위로의 말씀으로 보듬어 주셨습니다. 그러한 말씀이 진심으로 다가와 저 또한 뭉클함과 멘토님도 어려운 시기를 잘 극복하셨는데 나도 할 수 있다는 용기가 생겨났습니다.
진심으로 강의를 만들어주시고 긴 시간동안 강의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멘토님의 뒤를 따라 오래오래 투자하는 투자자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