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더 늦기전에! 1억으로 서울∙경기 투자하는 법
월부멘토, 권유디, 양파링, 프메퍼, 주우이

투자에는 순서와 방법이 있고 그것을 조합하면 원하는 결과가 나온다고 해주셨던 권유디 튜터님!
늘 정리를 잘 해주시기 때문에 제가 정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서, 기대하는 마음으로 1강을 수강하였습니다
그런데!!!!
첫번째 챕터에서 “현재 시장에서는 더 이상 OOO대비 OOO”로 투자 범위를 세팅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에엥??? 강의를 듣는 내내 약간 혼란에 빠졌습니다.
“응?? 그럼 작년 말에 정말 어렵게 OOO대비 OOO 기준을 맞춰서 매수한 내 물건이 잘 못된 건가?”
“3주택자 이상 다주택 포지션으로 가려면 신축이 나을 수 있다고?? 작년에는 구축도 괜찮다고 하셨는데, 뭐지? 내가 잘 못된 투자를 한 건가?”
"이 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지?”
두번째, 세번째 챕터에서 반복되는 설명과 기존에 강의에서 들었던 내용을 찬찬히 떠올려 봤습니다
너바나님의 열기반, 자모님의 실준반, 서투기 강의….
그리고 곧 알게 되었습니다
1. 투자 원칙은 변하지 않는데 현재 시장의 가격 수준에 따라 기준을 달리 주신 거구나
2. 왜 시기마다 다른 기준을 제시하셨을까?
(서울 투자 기준 변화)
24년 상반기 : 상급지 신축부터 보세요 → 24년 하반기 : O급지 이상 신축, 구축 다 보세요 → 25년 상반기 O급지 이상 신축, 구축 다 보세요(단, 더 이상 OOO대비 OOO은 보지 마세요)
튜터님들은 서울의 모든 단지의 가치(거의 불변)와 가격(늘 변동)을 알고 계신다.
22년 하반기 서울 매매가 급락 이후 3번의 가격 반등을 거치면서 일반인들도 규제가 있고 난 후 가격은 떨어지지만 곧 오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현재 가격의 수준을 인정하게 되었다.
투자는 기본적으로 싼 것(비싸지 않은 것)을 하는 것이다. 튜터님들이 서울 단지의 가격을 보니 예전에는 OOO대비 OOO을 가지고 가이드를 제시한 이유는 좋은 것들도 다 쌌기 때문이다.(이런 단지의 양이 많았다) 그 기준에 따라서 해도 충분히 좋고, 충분히 싼 것을 투자할 수 있었다.
OOO대비 OOO은 서울 아파트의 가치와 가격을 모두 알지 못하는 일반 수강생들이 “잃지 않는 투자” “덜 벌어도 시장에서 살아남는 투자”를 하기 위해서 큰 가이드(쉽게 이해 가능한 기준)를 주신 것이다.
만약에 24년도에도 OOO대비 OOO 기준에 충족하지 않는 단지라고 하더라도 투자코칭을 받거나 개인적으로 물을 기회가 있었다면 가치가 더 좋은 단지가 있으면 그것을 선택하라고 하셨을 것이다.
이렇게 정리하고 나니, 시장을 겪으면서 강의를 들으면서
스스로 투자에 대한 이해도가 한 층 더 깊어졌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투자란 현재 시장에 대응할 뿐이다” 라는 메시지와 더불어
“OOO대비 OOO에 따라서 내가 어떤 투자를 하는지 알고 투자해라. 그리고 대응해라" 의 메시지도
투자가 점이 아니라 선이라는, 보유라는 관점에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잘 이해한 것이 맞기를 바라면서…
인사이트 넘치는 강의 해주신 권유디 튜터님께 감사드립니다.
<적용할 점>
댓글
역시 갓뤄니님 👍 투자는 대응의 영역이다 ! 점이 아닌 선이다. 백번 공감합니다. ㅎㅎ
크으 뤄니님 멋진 정리와 인사이트 공유 감사합니다!!! 글의 순서대로 저도 잘 이해가 되네요!!!
갓뤄니님의 소중한 후기!!!인사이트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한다!!빠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