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 만들기 - 재테크 기초반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안녕하세요 양프롱입니다.
강의를 듣기 전의 저 :
연금저축? 그냥 세액공제 받으려고 하는거죠 (왜 아는척해..? 프롱??)
강의를 들은 후의 저 :
연금저축은 월 **만원, ISA는 **만원하고 SSS ETF를 매달 살꺼에요
광화문 금융러님 정말 너무너무너무너무 감사합니다.
남편이 강의를 듣는 저에게 “뭘 그렇게 아, 오, 아 하고 있어?” 라고 물어봤습니다.
그는 모르겠지요.. 이 강의가 얼마나 깊이있는 강의였는지 ㅠㅠ
단 한 부분이라도 이해되지 않을까? 하는 부분이 있으실까봐 사례 하나하나, 금액 하나하나 세세하게 설명해 주신 것,
대체 왜? 강남 아파트 같은 SSS ETF를 사서 모아야 하는지? 역사적으로, 지금까지 받은 질문들의 내용으로 알려주신 것
정말 감동적인 강의였습니다.
1주차 조모임에서 보약님이 그러셨습니다. “나는 알파투자가 필요하지 않은 사람인 줄 알았다” 맞습니다. 저도요! 이번 강의의 목표가 오로지 ‘저축률을 알고 행동한다’ 였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서 깨달음을 얻고 가서 정말 감사합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세액공제가 얼마나 자산 형성에 크게 도움이 되는지를 배웠지만, 한편으로는 ‘나는 종잣돈을 모아야하는데… 대체 나는 어떤 비율로 알파 투자를 해야되지?’ 생각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제일 마지막에 광금님께서 다뤄주신 의사결정나무에서 판사봉으로 땅땅땅 정해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강의에서 배운 것 중에 궁금한 것이 있어서 남깁니다.
Q1. ISA에서 얻은 수익 N천만원을 연금저축으로 넘기면서 절세하는 방법을 언급하셨습니다. 연금저축으로 넣을 수 있는 돈은 1800만원인데 그걸 넘길 수 있나요..?? 뭔가 약간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Q2. 역사적으로 부동산보다 주식이 더 안정적인 수익을 줬다고 하셨습니다. 왜 그런건지 궁금합니다. 부동산은 실사용 가치가 있고, 심지어 사람들이 선호하는 땅이라는 것은 제한돼 있습니다. 왜 주식이 더 안정적인 수익을 줬을까요?
Q3. 저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인가 궁금해서 남깁니다. 저축을 세액공제 안받으면서 연금저축을 이용할 수 있을까요? 그럼 목돈으로 ETF를 살 수 도 있고, 부동산 투자시 자유롭게 인출할 수도 있으니까요? CMA보다 이게 나을까요?
광금님,, 저 정말 부동산도 즐겁고 감사하게 공부하고 있었는데, 미국주식(아닌가 광금님인가)의 매력에 빠졌습니다. 삶의 새로운 자극을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복습 꼭 하겠습니다!
댓글
오 뭐야ㅋㅋ재테기 꽤 재밌어 보이는 걸유?ㅎㅎㅎㅎ 저도 들어봐야겠어여 프롱님 이번주도 힘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