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Q&A

30대 미혼여성, 지금 집 사도 괜찮을까요?

25.05.13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에 살고 있는 만33세 미혼여성입니다.

열심히 살았지만 주식투자에만 올인하여 투자로는 항상 마이너스만 보다가 정신차려 집을 사려합니다.

제 상황이라면 어떻게 하실지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제 현재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미혼 - 남친도 없고 예정된 소개팅도 없어 혼자 열심히 살아야 함

 

2. 전세대출을 받아 전세살고 있으나 복비 물어주고서라도 나오고 싶음(세입자는 금방 구할 수 있을 것 같음)

 

3.  다 끌어모으면 현금 2.5억 정도 있음

 

4. 사업자이며, 1년에 생활비 등 지출 후 1억+a  모을 수 있을 것 같음(안정적 직종)

 

5. 사업한지 얼마 되지않아 초기비용 등등 이유로 인해 소득신고는 5천정도 잡힘, 이후로는 올라갈 예정

 

6. 실거주가 베스트, 안되면 갭투자+전세(3~4억 선)or월세 

 

 

제 생각으로는 현재 제 상황으로 6억 정도의 아파트를 매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금 2.5억 + 사업자대출 0.5억 + dsr고려 주담대 최대 3.5억 = 6~6.5억

서울 서쪽에서 일하고있어 실거주를 한다면 신도림 쌍용오피스텔? 혹은 목동 성원2차아파트를 생각 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돈을 투자하는것이 빠듯한것같기도 하고,

스트레스 dsr이 도입되면 수요가 빠져 고점에 사는것 같기도 하고 6억선에서 고르려니 매물에 대한 판단이 잘 서지않아 조금 더 기다려볼까 싶기도 합니다.

 

내년 이맘때쯤이면,

제 상황이 좀 더 나아져 현금 3.5억~4억과 소득신고가 더 높게 들어가 대출한도도 좀 늘어날 것 같습니다.

그럼 내년에 8~10억대 정도의 아파트를 매수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선택지는 아래 두가지 인 듯한데 의견을 좀 듣고 싶습니다.

 

1. 현재 상황에서 6억원대 아파트 매수

2. 1년 후 8~10억원대 아파트 매수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후바이
25.05.13 19:32

BEST | 안녕하세요. 지금 집을 사는 것이 괜찮을지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질문 주신 내용을 보면 내년에 집이 더 오를까요 아닐까요의 질문이 아니라, 투자금이 좀 더 확보되는 확정된 시점에 더 좋은 것을 매수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고민이신 듯 합니다. 우선 실거주를 하시면서 매수를 해야하는지, 아니면 거주분리를 하더라도 소유권을 가질 수 있는 매수고 고려중이신지 한번 깊이있게 생각해 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리고 내년 정상 소득누계가 반영될 경우 대출 한도가 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계신데, 말씀해주신 DSR과, 대출을 일으켜 매수하였을 경우 그 원리금 상환에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자산을 좋은 가격에 사더라도 그로인해 적자 또는 망하는 구조로 가게되면 굉장히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이 때 실거주를 하고 있다면 시장 상황에 따른 가격 하락 구간일 때 그나마 덜 힘들 수 있지만, 실거주 하지 않고 거주 분리하여 투자목적으로 매수한 집이라면 실거주와는 비교할 수 없이 잘한걸까? 잘 못 매수한 것은 아닐까? 단지와, 시기에 대한 과한 고민과 후회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말씀해주신 판단이 제대로 서지 않는 것은 고려중인 가격대나, 또는 DSR 확대를 앞둔 시점의 문제보다는 가치를 판단하는 실력과, 비교군이 부족한 것이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같은 가격이면 어디가 더 좋고 더 싼지, 같은 투자금이면 어떤단지들을 할 수 있는지의 선택지가 다양하면 다양 할수록 더 좋은 판단을 할 수 있고, 더 좋은 판단은 위에 말씀드렸던 가격이 가치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가격의 등락이 있을 때 자산을 포기하지 않고 지켜 나갈 수 있습니다. 저는 6억대 단지들 중 가장 좋은 단지들은 어딘지 아는 지역 내에서 선별하여 찾을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같은 투자금으로 더 좋은선택은 어디인지도 같이 누가 직접 단지를 알려주지 않더라도 고민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그런 과정을 zzlz님께서도 쌓아가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래서 저라면, 이달 말 오픈 예정인 열반스쿨 기초반 강의를 수강하면서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과 원칙을 익히고, 아는 지역과 단지들을 늘려 나갈 것 같습니다. 정규 강의를 수강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상황이라면, 투자코칭을 통해 좀 더 나은 방향성에 대한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유는) 연 저축액이 상대적으로 좋은편이라고하셔도, 일생일대의 쇼핑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중하고 어렵게 모아온 종잣돈이니 만큼 더 좋은 선택에 썼으면 하는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화이팅입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