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독서후기 가우리] #23_45 투자에 대한 생각 - 하워드 막스

  • 23.12.12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투자에 대한 생각 - 하워드 막스

저자 및 출판사 : 비즈니스맵

읽은 날짜 :  23.12.11~23.12.12 (발췌독)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리스크  #투자원칙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저자 및 도서소개


월스트리트의 철학자가 던지는

투자에 대한 짧지만 깊은 통찰


오마하의 현인 워렌 버핏과 인덱스펀드의 창시자 존 보글 등 월스트리트의 거인들이 가장 신뢰하는 투자 철학자 하워드 막스. 그의 투자에 대한 깊은 통찰이 담긴 메모를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오크트리캐피털매니지먼트의 회장이자 공동 설립자인 저자가 고객들에게 보내는 메모 형식의 편지는 날카로운 논평과 오랜 세월에 걸쳐 유효성이 입증된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탁월하고 현명한, 가장 중요한 원칙 20가지를 제시한다.


훌륭한 투자자가 될 수 있는 조건을 가진 사람은 많지 않다. 배우면 가능한 사람도 있겠지만 이는 모든 사람에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효과적인 투자 전략이라도 경우에 따라 유효할 뿐 매번 효과적이지도 않다. 아무리 투자의 대가라 해도 항상 옳을 수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서로 다른 여러 측면을 동시에 신중하게 살펴야 한다. 어느 하나만 빠뜨려도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할 수 있다.\


저자소개


월스트리트의 살아 있는 전설이자 가장 저명한 가치 투자자. 1,000억 달러를 운용하는 오크트리 캐피털 매니지먼트의 회장이자 공동설립자이다. 2017년 <포브스> 선정 '가장 부유한 미국인'(순자산 19억 1,000만 달러)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시장 기회와 리스크에 대해 남다른 통찰력을 가진 인물로 알려져 있다.

그가 메모 형식으로 고객들에게 보내는 편지는 날카로운 논평과 오랜 세월에 걸쳐 유효성이 입증된 철학으로 가득하다. 실제로 그의 투자 철학을 정리한 전작<투자에 대한 생각>은 비평가들의 극찬을 받으며 베스트셀러에 오르기도 했다.


20가지 투자 원칙


p16

일정하고 기계적인 투자 전략보다는 직관적이고 유연한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p17

시장이나 다른 투자자들보다 높은 수익을 내는 것이 성공적인 투자라고 생각한다.


p18

통찰력 있는 사고, 내 식으로 말하자면 2차적 사고가 더 중요하다


p18

우리가 할 일은 그들에게는 없는 경쟁력을 갖는 것이다. 즉, 남들과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


p21

제로섬의 투자 세계에서 경쟁을 하기 전에, 투자자는 자신이 상위 절반에 들어갈 수 있는 마땅한 근거가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p29

위험한 투자일수록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면, 그 투자는 더 위험하게 여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


p34

효율성이란 그다지 보편적인 것이 아니므로 뛰어난 실적이라는 것을 포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p36

비싼 것보다 싼 것을 꾸준히 매입하기 위해서는 다른 투자자들보다 통찰력에서 앞서야 한다.


p39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이야말로 투자에서 꼭 필요한 선결 과제다.


p47

가치보다 더 싸게 살 수 있을 때 사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 그렇게 한다고 해서 당장 내일부터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즉, 가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어야만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기간을 버텨낼 수 있다.


p49

내재가치의 정확한 평가는 지속적이고, 이성적이며, 잠재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를 위해 꼭 필요한 기본 요소이다.


p62

투자는 정확히 한 가지로 이루어진다. 바로 미래를 상대하는 것이다.


p74

미래를 예측할 때 많은 리스크가 주관적이고, 보이지 않으며 계량화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과확적 접근이 최고 투자자들의 주관적인 판단 보다 결코 나을 것이 없다고 나는 생각한다.


p116

모든 것에는 주기가 있음을 꼭 기억해야 한다. (중략) 투자업계에 오래 있을수록 주기의 중요성을 더욱 인정하게 된다.


p125

주기의 중단을 전제로 한 거래를 제안받으면, 그것은 백전백패의 지는 게임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p130 시장 상황이 좋고 가격이 오르면 투자자들은 신중함 따위는 잊고 매입을 서두른다. 그러다 혼란의 시기가 도래하여 자산이 저가 매입 대상이 되면, 투자자들은 리스크를 감수할 의지를 잃고 매각을 서두른다. 이러한 현상은 계속될 것이다.


p153

내 말을 믿어주기를 바란다. 다른 사람들이 모두 매수하고 있고, 전문가들은 긍정적이며, 그에 대한 근거는 폭넓게 인정되고, 가격은 치솟고 있으며, 가장 큰 리스크를 감수한 사람들이 엄청난 수익을 달성했다는 매체의 보도가 나오고 있을 때, 고점에서 매수하지 않기란 어렵다. 반대로 저점에서 반대의 상황이 벌어져 보유나 매수가 전손의 리스크를 수반하는 것으로 보일 때는 매도하지 않는 것도 어렵다. (중략) 언제 시장이 비이성적인 극단까지 간 것인지 말해줄 공식이란 없으며, 이런 결정을 내릴 때 옳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당신을 지켜줄 소위 바보 방지 대책도 없고, 실패를 부추기는 감정으로부터 당신을 보호해줄 묘약 또한 없다. 찰리 멍거가 말했듯이 "원래 쉬운 것이 아니다"


p154

1) 내재가치에 대해 확실히 이해해야 한다.

2) 가격이 가치와 멀어질 때 해야 하는 행동을 고수한다.


p171

투자는 상대적인 선택의 훈련이다. (중략) 우리의 목적은 좋은 자산을 찾는 것이 아니라, 성공적인 매입을 하는 것이다. 어떤 자산을 사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자산에 얼마를 지불하느냐가 중요하다

(중략) 좋은 자산과 성공적인 매입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다.


p196

우리가 미래를 알 수 있는 정도에는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는 것은 나의 투자 전략을 이루는 필수 요소 이다.

예측에서 중요한 것은 한 번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옳은 것이다.


p236

프로의 세계에서는 실수가 승패를 좌우한다. 그 말은 모든 프로는 이미 기본과 기술을 익혔다는 것

당신은 프로인가? 아마추어인가? 프로는 항상 방어적이다.


p249

리스크가 큰 포트폴리오를 운용하는 것은 안전망 없이 높은 줄 위에서 줄타기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성공에 대한 이익이 크고 주변의 감탄이 뒤따를지 모르나 실수하면 죽을 것이다.

p264

위기로부터 우리가 배우는 것 또는 배워야 하는 것

자본시장의 상황이 어려울 때는 자격이 있는 대출자들까지 외면당한다.


p275

베타는 시장의 추세에 대한 포트폴리오의 상대적 민감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알파는 시장 추세와 상관없이 성과를 올리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느낀점


다시 읽었을 때 더 좋게 느껴진 책이다.

메모를 이용해서 이 정도의 인사이트를 미리 써두고 이렇게 책까지 내놓을 수 있다니 대단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한 가지 철학을 가지고 완벽한 투자를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 책의 서두에서 이런 말이 쓰여있다.

"호황은 우리에게 쓸모없는 교훈만 준다. 투자는 쉬운 것이고, 당신은 투자의 비밀을 알고 있으며, 리스크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그렇기에 가장 값진 교훈은 불황에서 얻을 수 있다. "


교훈은 평소에 생각하던 것과 비슷했다.

우리나라나 미국 같은 자본주의 선진국에서는 이따금씩

경제위기가 온다. 그리고 경제위기로 인한 자산시장 폭락 때마다

사람들은 배운다. 그 학습효과로 점점 더 영리한 금융활동을 하게 된다.


자본주의에서 투자라는 활동에 필요한 여러가지 개념 중에서도

하워드막스가 생각했던 것들을 다시 상기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


가우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