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안녕하세요, 서울투자기초반 25기 10조 위드니입니다.
칼럼으로만 뵀던 프메퍼 튜터님의 강의를 처음 듣게 되었는데, 강의를 듣는 내내 피식피식 웃는 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ㅎㅎㅎ (튜터님 너무 재밌으세요 👍)
뿐만 아니라, ‘과제를 위한 과제’로 단지분석을 해오던 저에게 정말 꼭 필요했던 내용까지 한가득 배울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 단지분석을 왜, 어떻게 하는가?
부끄럽지만 지금까지 저는 과제를 위한 과제로 단지분석을 해왔던 것 같습니다. ppt 장표만 먼저 만들어놓고, 기계적으로 그래프와 가격을 복사해서 붙여넣고.. 그러다보니 ‘투자로 이어질 수 있는 저만의 생각’이 전혀 들어가 있지 않았습니다.
=> 프메퍼 튜터님의 강의를 듣고, “내 선택의 근거를 확실하게 하기 위해, 단지의 가치를 스스로 판단하는 실력을 키우기 위해 단지분석을 하는 것”임을 제대로 알 수 있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해왔던 단지분석은 단지의 정보, 가격, 단지임장 후 느낀 점, 과거 가격 흐름 등..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단편적인 정보들만 담겨있었습니다. 그런데 프메퍼 튜터님께서 반드시 체크해야 할 3가지로 알려주신 가치, 가격, 투자금 리스크는 ‘궁극적으로 이 단지가 내가 투자할 만한 최선의 단지인가?’로 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 단지분석 개수에 연연하며 단지의 과거부터 현재의 정보를 담는 단편적인 단지분석이 아닌, 내가 투자할 수 있는 최선의 단지인지 3가지 요소에 근거해서 스스로 판단해보며 임보를 채워나가보겠습니다.
=> ‘좋은 단지는 빨리, 많이 오른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단지별 상승 시작점을 비교해 볼 생각은 하지 못했습니다. 그저 전고점만 보고 넘어갔었는데.. 앞으로는 그에 더해 ‘상승 시작점’과 전저점 대비 전고점 수익(상승할 수 있는 힘!)도 함께 봐야겠습니다.
# 조급함과 신속함은 다르다. 투자에 있어서도 메타인지 필수
단지의 가치와 현재의 가격 수준을 통해 ‘앞으로(내가 산 단지에)무슨 일이 벌어질 지 아는 것’을 알고 투자한다면 보유와 매도 과정에서도 마음이 어려울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스스로 치열하게 공부하면서 가치를 확인하고 판단해서 마음이 단단한 투자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스로 부자가 되는 실력을 기르게 해주는 월부 환경에 다시한번 감사함을 느낍니다 🩷
=> ‘조급함과 신속함은 다르다, 신속함은 기준과 원칙을 따르고 적용하는 것’이라는 프메퍼 튜터님의 말씀이 기억에 남습니다. 메타인지가 부족하고 자기만의 중심이 없으면 시장상황에 휘둘리게 될 것 같습니다. 기준과 원칙을 제대로 알고 기억하면서 시장에 머무를 수 있게 노력하고, 그 기준과 원칙이 저절로 제 무의식에 새겨질 수 있도록 계속해서 강의를 쉬지않고 들어야겠습니다.
=> 저의 보유 가능 금액(종잣돈/연 저축액/대출가능액) 제대로 파악해서 정리하고, 그에 맞게 목표 매수 가격 범위를 정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교안에 나온 내용을 참고해서 실제 투자로 이어질 수 있는 트레킹 양식을 다시 셋팅하고 단지들을 하나씩 담겠습니다.
# 부자의 태도로, 부자가 하는 행동을 하며, 부자로 가는 방향으로 가자
‘여러분이 하는 행동이 여러분의 비전보드 속 목표에 맞는지, 부자로 가는 방향인지 생각해보라'는 프메퍼 튜터님 말씀을 듣고 제 행동을 되돌아보았습니다. 강의를 듣고, 과제를 하고, 조모임에 충실한 것도 중요하지만 거기에서 그치면 결국 공부를 위한 공부에 그치게 될 것 같습니다. 그 사실을 잘 알면서도 아직 초보라고 스스로 위안하면서 흐린 눈 해왔던 것 같아요.
=> 언제까지 1학년으로 머무를 수 없으니 ! 이제는 배운 것을 진짜 제 실력으로 확실히 가져와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단지분석에서 반드시 체크해야 할 가치, 가격, 투자금 리스크’, ‘단지 선호도 비교를 위한 상승 시작점, 전고점, 전저점 대비 전고점 수익’, ‘전세가의 우상향 여부, 현 전세가의 과거 매매가 추월 여부, 10년간 전세가 2배가 될 수 있는지 여부’ 를 이번 달 단지분석부터 적용해보면서 제 것으로 만들어보겠습니다. 또, 독서와 동료를 중요시하고, 부자의 행동을 똑같이 따라하면서 정석대로 부자로 가는 방향을 향해 걸어가겠습니다. 모든 것은 선불임을 기억하고, 1학년에 머무르지 않고 6학년 엉아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_*
6개월 남짓 강의를 들어왔지만 단지분석에 대해 제대로 배울 수 있었던 강의는 처음이었던 것 같아요.
이제 실천하고 행동하는 것은 저의 몫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기억에서 흘려보내지 않고 꼭 기억하고 프메퍼 튜터님께서 알려주신 내용들을 하나하나 적용해가겠습니다.
지금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것 같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도 잔잔한 바다에 한 개의 돌을 던지겠습니다.
유쾌하고 알찬 강의 해주신 프메퍼 튜터님, 정말 감사합니다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