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직장인으로 10억 달성하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열중반은 ‘내 상황에서 어떤 투자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실질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강의‘ , 열기반은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월급쟁이가 스스로 노후를 준비하고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한 방법‘ 이라고 한다.
이번 강의를 수강할 때까지 그 어느때보다 고민이 많았다. 열기반과 열중반 어떤 걸 들어야 좋을지 가장 많이 고민하고 많이 물어서 선택했는데, 1주차 강의를 듣고 열중반을 선택하기 잘했다는 생각을 했다. 분명 3개월 전 들었던 내용이라 이걸 또 듣는게 맞을까 싶었는데, 비슷한 내용이라도 시장의 흐름의 변화에 따라 약간 변화하였고 또 들었던 내용이여도 이제는 이해하는게 달라졌기 때문이다.
1주차에서는 게리롱 강사님의 강의로 ‘투자 원칙에 따라 투자 물건 찾는법‘이라는 주제의 강의를 들었다. 월부에 들어와서 주구장창 들었던 이야기 ‘저환수원리‘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머리에 새길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처음 들었을 때 다 이해했다고 생각했는데 임장하고 임보를 작성하면서 저환수원리를 생각하지 않고 또 벗어나는 나의 모습을 다시 한 번 반성하며 돌아볼 수 있었고, 지금 마무리 중인 임보와 앞으로 써 나갈 임보 그리고 투자에 항상 이 저환수원리를 잊지 않도록!!
현 시장에 대해서, 가격이 계속해서 오르고 있고 전고 대비 높은 하락률의 매물들이 사라지고 있다. —> 하지만 상승장, 전고가 넘은 매물들이 판 치던 시절에도 투자는 있었다. 상승장이던 하락장이던 투자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투자의 원칙‘이다.
그렇다면 부동산 투자의 본질과 절대로 잃지 않는 투자의 원칙이란?
“ㄱㅊ 있는 물건을 ㅆ ㄱㄱ에 잘 모아서 충분히 ㅂㅆㅈ 때까지 잘 지켜낸다.“
이게 투자의 본질의 한 줄 요약이다. 이를 위해서 저환수원리를 적용하여 내가 투자할 물건을 꼼꼼히 고르는 것이다.
본질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투자의 5가지 원칙이 저환수원리이다.
저평가는 “ㄱㅊ가 있는 것을 ㄱㅊ보다 싸게 산다.“ 절대 아무거나 사는 것이 아니다. 나도 처음에는 들어가는 투자의 비용에만 집중하던 갭투자의 성향 시절이 있었다. 부동산 투자를 해야한다는 인식이 전 국민에게 유행처럼 퍼지면서 부모님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얼마면 여기 살 수 있다더라 이런 이야기에 갭투를 해야한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다.
그런데 강의를 듣고 실제 임장을 하고 시세를 따고 임보를 작성하면서 느낀 것은 단순히 싸다는 게 다가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싸고 돈을 적게 투자했으니 비싸고 많은 비용을 들인 것 보다는 실패할 확률이 더 적다고 말할 수는 있겠지. 그렇지만 나는 돈을 벌고 싶어서, 자산을 쌓고 싶어서 투자를 시작했기 때문에 그것만으로는 부족했다.
지금 하락장이라서 그런지 하급지에서는 생각보다 적은 투자금으로도 가능한 물건이 많다고 생각한다. 애초에 모두가 수도권을 투자해야해! 이런 인식을 가질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상승장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마음은 조급하지만 ㅠㅠ)
그런데 같은 돈으로 같은 시기에 투자했었도 결과는 다르게 나타난다. 지금 내가 강의를 듣고 공부를 하는 이유다. 옷을 하나 사거나 새로운 스마트폰을 살 때 주로 사던 사이트에 들어가서 최저가를 본다. 그리고 바로 그 물건을 사지 않는다. 최저가가 있다는 다른 사이트들을 다 비교해보고 범위를 넓혀서 최저가를 본다.
중고거래를 할 때 낮은 가격순으로 해서 물건을 본다. 그런데 나는 가장 싼 물건을 거래하려고 하지 않는다. 싼데 이유가 있는 경우가 종종있기 때문이다. 가격에 맞는 하자가 있는지, 리스크가 있는 지 살핀다. 굉장히 비싼 돈을 들여서 매수해야하는 아파트도 비슷하지 않을까? 왜 아파트는 싸니까, 지금 돈이 이거밖에 안 드니까, 지금 안 사면 가격이 오르니까! 이런 간단한 생각으로 조급한 마음을 먹고 잘 알지도 모르는 어쩌면 이름도 처음 들어본 남들이 좋다는 지역에서 성급히 매수하려고 했는지 지난 날을 반성해본다.
이런 맥락으로 나머지 환수원리도 내가 일반적으로 생각했던 것들과는 다르게 투자자로서 더 날카롭고 한 발 더 들어가서 깊이 생각해야하는 내용들이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생각나는 것을 머리에 먼저 떠 올리는 것이 관성이기에 시간이 지나면서 이 원칙들의 희미해지는 것 같았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서 다시 원칙을 이해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투자 원칙 적용 방법
투자의 원칙과 프로세스를 적용한 실전 투자사례
부동산 투자로 부자가 되는 방법
댓글
감자룽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