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자모님께 질문 + 2주택에서 1주택으로 가려고 하는데 격차가 벌어졌어요

  • 25.06.15

 

안녕하세요 자모님!

개인적인 질문드릴 수 있는 기회가 있어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월부 생활 1년하다가 현재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강의는 못 듣고 있지만 최대한 부동산에 관심 갖고 살고 있습니다.

요즘 하도 서울 오름세가 심하다보니 저희가 생각한 플랜에서 멀어져 가는 것 같아 고민이 되던 중 이런 좋은 기회에 질문드려봅니다.

 

일단 저희 상황과 현재 고민을 말씀드리면,

 

아직 혼인신고 안한 부부이고

각자 1주택을 가지고 있고, 서울 구축아파트에서 월세살고 있는데요.

서울3급지 구축과 인천 준신축 아파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 서울 불장이다보니 저희가 가지고 있는 서울 아파트도 신고가를 찍었더라구요.

좋아할 새도 없이 갈 곳이 너무 올라서 고민입니다.

 

원래 저희의 플랜은,

25년 말~26년 초 2채 매도 후 혼인신고하면서 마포/옥수 신축 공동명의 투자로 사두고, 이후 돈을 더 모아서 실거주 하는게 목표였습니다.

(서울 아파트를 23년에 매수한 거라 양도세를 내게되면 옮길 돈이 안되서요 ㅠㅠ)

똘똘한 1채를 우선 만들어두고 그 다음에 추가 투자 주택을 늘리는 게 맞는 것 같아 이런 플랜을 세웠습니다.

 

한두달 전만 해도 가능했던 마포가 이제는 점점 멀어지고 있네요 ㅠㅠ

 

일단은 계획한 시점까지 보고 판단을 하겠지만,

요즘 같이 상급지가 확 오르는 시장에서 더이상 상급지로 갈아타지 못하는 건 아닐까? 라는 걱정이 됩니다.

또한 내가 너무 안일하게 시간이 지나길 바란건 아닌걸까 하는 마음도 생깁니다.

 

계속적으로 다주택 방향으로 가는게 맞는것 같다가도 실거주 안정성도 갖고 싶다는 욕심도 생기기도 하고,

이제는 더이상 상급지로 갈 수 없는걸까 라는 무기력감도 생기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여쭤보고싶은 건,

 

사람마다 상황이 다르니 각자 맞는 플랜으로 가는 거겠지만, 똘똘한 1채를 하고 그 이후로 주택수를 늘린다 라는게 앞으로도 유효한 방법이 될 수 있을까요?

이러다가 더 이상 갈 수 없는 곳이 될까 두려운 마음이 생겨서 여쭤봅니다.

 

두서없이 적은 글이지만 미리 감사합니다 😊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로이리34user-level-chip
25. 06. 16. 14:10

제이님, 잘 지내셨어요? 개인적인 사정이 있으셔서 많이 바쁘셨군요… 멀리서라도 응원합니다😊

젤리비user-level-chip
25. 06. 17. 09:06

지금은 불장이라 힘들어도 좋은 타이밍이 올거라 생각해요!! 제이님 응원합니다!!

자음과모음user-level-chip
25. 06. 23. 09:16

제이님 안녕하세요~ 상급지가 가격이 많이 올라 마음이 무거우시겠어요 사실 예전부터 지켜보신 분들이라면 그 허탈감이 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런데 허탈감과 무기력에 빠져만 있기에는 할 수 있는 것들이 있다고 생각해요 비과세 혜택을 받아야 하고 그것의 편익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시기를 기다렸고 그것은 필요한 선택이지 않았나요? 만약 중과세를 내고 갈아타기를 했다면 어땠을까요? 마포 가격이 많이 오른 것은 맞지만 꼭 마포를 들어가야만 자산을 늘릴 수 있는 것도 아니구요 내가 가진 자산을 적절히 활용하여 어떤 입지의 자산을 매수할 것인가가 본질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실거주안정성과 투자 사이에서 방향성을 아직도 정하지 못하여 흘러간 기회비용에 대해서 생각해 보세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지금 상황에서도 할 수 있는 것들을 해 나가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제이님 이부분 한 번 고민해 보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