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억 이상 있으면 인생은 바뀐다. 하지만 과정이 있다. 생각이 바뀌어야 하고, 행동과 태도가 바뀌어야 한다. 그리고 습관이 바뀌어야 한다. 또한 버티는 시간이 있어야 한다. 그러고 나면 인생이 바뀌고 운명이 바뀐다.
- 부자들은 어떻게 큰 부를 얻었을까? 내 주변의 부자들은 누구인가? 부자들의 자산 축적 방법은 사업체 운영과 부동산 투자가 있다. 부자일수록 근로소득보다 자본소득이 훨씬 많다. 이들 사업과 부동산 투자의 공통점은 소유권을 가진다는 것이다. 나는 투자하는 직장인 포지션을 가져가야할 것 같다.
- 파이어한 투자자들의 전략은 분명한 목표와 실행 + 흑자구조(현금흐름) + 저가매입 + 장기보유 + 시스템(다량보유)이다.
1단계 : 목표설정, 종잣돈 모으기, 시간관리, 투자공부, 부자마인드
2단계 : 캐시 카우 만들기 (월급+투자) or (사업+투자) 매년 1채씩
3단계 : 시스템 확장 (10채 이상), 목표 채우기, 내집마련
4단계 : 자산 리모델링, 똘똘한 직원, 부채 상환
5단계 : 경제적 자유, 똘똘한 5채 보유
1. 불황일 때 매수하고, 호황일 때 매도한다.
2. 하락장이 온다고 하더라도 저평가, 우량 자산을 지켜낸다.
3. 투자는 농사꾼의 마음으로 농작물을 키우고 재배하듯이 해야 한다.
4. 자산을 5년, 10년 장기간 응원할 수 있는 곳에 투자한다.
- 처음 열반스쿨 기초반을 들었을 때와 지금의 나, 처음 배운대로 실행하고 있는가? 생각해보면 많이 부끄러운 수준이다. 투자를 하지도 못했고, 직업적으로도 불안정한 상태고, 드어나있는 상황만 보면 좋지 않은데 그렇다고 최근 월급쟁이 부자로 가는 로드맵에 맞춰서 살려고 노력했나 생각해보면 그것도 아닌 것 같다. 그래도 월부에서 강의를 듣고 책을 읽다보니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졌다. 예전에는 엄두도 못내던 일을 도전하려고 하고, 많이 달라진 것 같다. 나의 투자는 늦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지만, 월부에서 배운 것들 덕분에 모든 생활에서 배운 대로 해보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언젠가 모든 것이 열매맺는 날이 오기를 기다리며 다시 열심히 하루를 채워가야겠다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