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계약부터 전세까지 실전투자 A to Z
게리롱,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안녕하세요?
코비70입니다.
열중 3강에서는 ‘잔자니’님이 비교평가를 통한 최고의 아파트 매수법에 대해 강의 해주셨어요.
월부 강의를 들으면서 임보를 작성하고 결론을 내릴 때 늘 어려운 것이 비교평가였습니다.
각 강의에서 비교평가하는 원칙과 예시를 들을 때는 ‘아 이렇게 하면 되는구나’라고 생각했다가도,
막상 내가 내 투자금에 맞는 단지들을 비교할 때는 잘 적용하기 어려웠고,
특히 앞마당이 늘어나면서 지역간 비교평가는 더욱 어려워서
막상 비교평가한 결론을 내리고도 과연 이것이 맞는지 확신이 없어서 투자를 망설이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잔자니 강사님은 수강생들이 특히 어려워하는 비교평가에 대해 잘 정리해서 알려주셨어요.
내가 마음으로 원하는 ‘가심비’에 맞는 물건과 ‘가성비’가 좋은 물건이 있을 때,
비교평가는 ‘타협점’으로 접근하게 해주는 ‘내 예산으로 최대한 좋은 물건을 고를 수 있게 해주는 가치있는 과정’이라는 말이 크게 와 닿았습니다.
비교평가를 하면 가격만 싼 것을 사는 것이 아니라 더 가치있는 것을 살 수 있게 하는 과정임도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비교평가를 할 수 있어야 확신을 갖고 투자할 수 있고, 같은 투자금으로 더 벌 수 있으며, 전세와 매도 운영에 도움이 되는 것임도 알게 되었습니다. 저도 이번에 1호기 투자하면서 비교평가를 한 후에 결정하였기에 확신을 가지고 매수할 수 있었습니다.
비교평가 후 실제로 투자를 실행할 때는 내 상황에 맞춰서 진행하여야 하므로 정답이 없으며 방향이 있고 내 선택에 따른 책임이 따른다는 것도 이번 투자에서도 실제 경험하였습니다.
물건 별 비교평가하는 부분은 다른 어떤 강의에서도 듣지 못한 새로운 내용으로 실제 투자를 실행할 때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실전투자자로서 삶에 적용하는 독서가 되기 위한 ‘독서후기 작성법’에 대해서도 알려주셨는데, 그동안 책을 읽고도 삶이 변하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 명확하게 알게 되었고, 앞으로 올바른 독서법을 통해 좋은 책을 읽고 삶을 변화시키는 노력을 계속 해가기로 다짐해봅니다.
마지막으로 투자공부를 하면서 만난 ‘비효율’, ‘비교’, ‘최고’의 벽에 대해 들을 때, 저 또한 많이 느껴왔던 어려움 들로서 동료들과 비교하지 말고 그들로부터 배우고, 최고가 아닌 최선의 선택을 해나가야 함을 깨닫게 됩니다.
BM
감사합니다.
댓글
코비님 주말 동안 알뜰하게 완강과 후기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책에서 실행 할 것을 뽑아 내 삶에 적용하면서 레벨업 하는 투자자로 같이 성장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