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릿이란 절대 포기하지 않는 태도이가 열정 & 집념이 있는 끈기이다. 우리는 때론 재능에 집중하여 재능의 부재는 성취의 부재라고들 인식하지만, 이를 뛰어넘을 수 있는 것은 그릿이다.
재능이 있다면 이에 부가되는 노력이 있어야 본인의 구사할 수 있는 기술이 된다.
기술에 노력이 또 다시 더해진다면 그때는 내가 목표한 바를 이루는 성취 즉, 결실이 되는 것이다.
타고난 재능이 없다고 좌절하지 말자. 거듭하여 “그릿”하다보면 그 것은 제2의 천성이 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나만의 목표 체계를 구상하고 여기에 그릿을 추가하자. 지우지 않는(볼펜) 최종 목표가 있다면 부딪혀 깨지고 일어나며 새롭게 삭제/변경/추가 할 수 있는 하위 목표들이 있을 것이다. 하위 목표는 무관해보일 수도 있지만 의미가 부여되면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으로 기능할 수 있다.
열정이 있다면, 모든 행동의 의의를 궁극적 관심 즉, 인생철학에 부합하는데에서 찾게 된다. 그릿을 갖추자!
그릿을 더욱 강하게 하고 싶다면 이러한 투지가 넘치는 문화를 찾아가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월부는 최고의 커뮤니티이자 동기부여이자 추진력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 “열정이 있다면, 모든 행동의 의의를 궁극적 관심 즉, 인생철학에 부합하는데에서 찾게 된다!!”
→ 나의 일상을 최종적인 하나의 Goal로 향하게 하자. 목표 달성을 위해 의미있는 활동이나 삶을 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