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준 70기 86조 라면대마왕] '잃지 않는 투자'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시간

  • 25.07.06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오랜만에 듣는 진심 어린 너나위 선생님의 강의, 정말 잘 들었습니다.

이번에도 수강생들의 고생어린 시간을 생각하시며 울먹이시는 선생님 보시고, 여전하시구나 싶었습니다ㅎㅎ


이번 강의를 듣고, ‘투자자로서의 기본을 잘 알고 있는가? 잘 실천하고 있는가?’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올바른 마음가짐과 올바른 행동이 기대한 결과를 가져온다는 말이 정말 인상깊었습니다.
저는 최근, 마음가짐이 흐트러졌고 행동이 따르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기대한 결과가 나오지 않은 것은 아주 당연했던 것 같습니다.

 

이번 강의는 투자자로서의 ‘상황인식’과 투자 기본원칙의 '핵심개념'이 메인 주제였는데,

‘나 자신에 대한 상황인식’이 시장인식보다도 훨씬 더 와닿고 인상깊었습니다.
내 본능, 주변 사람과 다르더라도 원칙을 따를 줄 알아야 한다는 말씀이 기억에 남습니다.
투자자로서 저의 단계는 '안다'의 단계인 것 같습니다. 아는대로 안하니까 지속이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조금씩이라도 나아져야 하고, 단순히 시간만 넣는다고 되는 게 아니라는 점을 다시 되새겼습니다.
누군가에게 피드백을 받았거나, 내가 모자라다는 느낌이 든다면 그 점을 고치려고 적극 노력해야겠습니다.

 

투자의 핵심개념인 ‘잃지 않는 투자’, ‘저평가 판단’, ‘내게 맞는 투자’를 배웠는데

단연 가장 강조되었던 개념은 ‘잃지 않는 투자’였고 강의에서도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더 벌진 못하더라도 덜 위험한 것에 투자해서 목표를 이룰 때까지 투자시장에 살아남기 위한 선택을 하는 투자.”

자산을 가지고 있다면 장기적으로 돈을 벌게 되어 있으니, 단기적인 관점을 지양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최근 1호기를 찾아 헤매며 좀 더 돈을 많이 버는 선택으로 계속 기울고 있는 제 자신을 발견합니다.

분명 투자할 돈이 아주 없거나 못하는 것도 아닌데 자꾸 욕심을 내고 심지어 마통까지 뚫었습니다.

긴밀하게 판단하고 일부 감당가능한 레버리지가 필요하다면 실행하는 용기도 필요하겠으나,

이게 정말 최선인지, 또 잃지 않는 투자에 대해 잘 인식하고 행하고 있는지 자꾸 되새겨야겠습니다.

 
또한, 시장이 계속 상승장일거란 착각을 버려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시장을 예측하려는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맞고 지금 싼 물건을 찾고 행동하는 것에 방점을 두어야겠으며,

투자 이후에도 시장이 흘러가는 흐름에 따라 매뉴얼을 만들어두고 본능을 거슬러 행동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월부에서 부동산 공부를 한다는 것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는데, 

'내가 프로가 되고 싶어서 이런 공부를 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하고 있는 것은 탈일반인 수준의 공부라고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주기적으로 앞마당을 관리하고 모의 투자를 해보고 시장 동행지수를 보며(지역별로) 시장상황을 판단해보고…

좀 더 행동에 많이 옮기고 뾰족한 판단을 할 수 있는 투자자가 될 수 있도록 

부동산에 과한 취미를 가진 프로 직장인 투자자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임신과 함께 찾아온 체력 저하에도 불구하고 제로로 꺼지지 않고 

다시 실준을 들으러 월부로 찾아온 제 자신에게 고마웠습니다.

 

가격도 파악하고 앞마당도 늘린다면 실전투자를 위해

'같은 값이면 당연히 저게 낫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야 한다고 배웠습니다.

앞마당을 늘리지 않으면서 1호기 투자처만 계속 찾고 있었는데, 건강 이슈로 인해 우선순위를 실전투자에

좀 더 두었던 것도 있었는데 이제 안정기에 접어들면 살살 앞마당을 늘려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입지순위 매기는 게 틀리더라도 계속 매기면서 훈련해야 하겠습니다.
 

1호기를 하고 나면 마통까지 끌 예정이므로, 투자금이 똑 떨어질텐데

투자금이 떨어졌을 때는 돈 버는 게 아니라, output(임보, 글쓰기)을 목표로 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저도 선생님처럼 내향형 인간이기 때문에 지금껏 배웠던 것, 느꼈던 것을 글로 풀어내는 훈련을 해보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좋은 사례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처럼 똑같이 따라하고 싶습니다.

 

또한, 인상깊었던 말씀은 물건이 안나오는 지역을 계속 붙잡지 말고 다른 지역으로 빨리 넘어가라는 점인데

지금 제가 그러고 있는 것 같아서 한 지역에만 매몰되지 않고 여러 지역을 봐야겠다는 생각 들었습니다.
저는 투자처를 못 찾아서 헤매고 있는데 6개월 동안 시세트래킹을 하는데 물건을 못 찾는 게 이상하다는

말씀을 듣고.. 정말 많은 반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듣기 잘했습니다.


투자의 기본과 마음가짐, 시장상황에 대한 정확한 판단 등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던

매우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좋은 강의를 준비해주신 선생님, 또 월부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댓글


라면대마왕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