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독모]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독서후기 [잇츠나우]_2025년 독서후기_#27

  • 25.07.08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 예프리 지음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 모든 걸 빠짐없이 준비하고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는것보다 일단 빠르게 실행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줄때가 있다. P216

→ 세상에 완벽한 타이밍은 없는데 항상 좋은 시기와 좋은 타이밍을 먼저 생각해보았던 것 같다. 모든 것이 완벽하지 않더라도 일단 행동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월부에 와서 소액투자를 하며 첫 등기를 가지는 순간 몸소 깨달았다.

내가 투자했던 그 순간에도 투자하기 좋은 시기라고 했음에도 ‘지금은 돈이 없으니까’ , ‘지금은 실력이 없으니까’라며 완벽해질 때까지 미루기도 했는데 23년 하반기에 12월에 투자해야겠다고 마음먹고난 이후 결국 투자를 해냈다.

그 때 만약, 적극적으로 행동하지 않았다면 나는 아마 또 투자를 미뤘을지도 모르겠다. 일단 빠르게 실행하는 것. 그것이 중요한 태도인 것 같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지금보다 더 어린 때, 사회초년생일 때의 나를 떠올려보며 읽으면 이 책이 재밌게 읽혀진다. 당시의 내가 어떻게 돈을 모으기 시작했는지, 동기부여는 무엇이었는지를 떠올려보니 이 책이 더 와닿기도 하고 비슷한 점을 찾게되어 흥미로웠다.

 

나는 부산에서 서울로 올라오면서 부모님께 월세 보증금으로 1천만원을 받았다. 당시에는 큰 돈이라고 생각하지 못했고, 여느 집이나 그 정도는 받는다고 생각하며 오히려 적은 편이라고 아쉬워했다. 하지만 그 생각은 잠시뿐, 보증금으로 넣어두었지만 부모님께 빌린 돈이라 생각하며 매달 월급의 일부를 부모님께 송금해드리면서 1천만원이 되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라는 것을 뒤늦게 깨달았다. 그렇게 꼬박 1년 많지 않은 월급이었지만 아껴가면서 부모님께 갚은 1천만원은 그 이상의 깨달음을 남겨주었다.

 

  1. 돈은 내게 반드시 필요한 존재이다.
  2. 적은 월급이라도 모으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빠르게 1천 만 원을 모을 수 있다.
  3. 원하는 것을 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고, 돈을 빠르게 모으는 것도 가능하다.

 

그렇게 적은 월급이지만 모으기 위해 내가 어떤 노력을 했는지 옛날 일기장을 보며 다시 떠올려보고, 이전에 자주 썼던 뱅크샐러드 어플을 들어가보니 돈이 차곡차곡 모였던 기록들이 생생하다. 

 

그리고 언젠가 1억을 모으게 되는 날을 그리며 돈을 모았는데 어느새 월부를 알게 되어 1억이 되기 전 소액으로 부동산 투자를 하게 되었다. 원룸살이 하는 내가 부동산 등기라니! 

만약 그때 투자하지 않았더라면 아직도 1억을 모으기 위해 저축만이 살길이라며 돈의 노예가 되었을지도 모르겠다.  그때의 나도 저자처럼 돈을 모으기 위해 목표를 잘게 쪼개고 행동목표를 세워왔고 행동으로 옮겼다.

 

저자는 주식이든 ETF든, 몸값올리기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왔던 반면 나는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하기보다는 한 우물을 열심히 팠던 것 같다. 그것이 바로 전세레버리지 투자. 하지만 우리의 공통점은 확실하다.

 

지금 바로 실행가능한 작은 행동들을 해온 것.

나만의 기준을 가지고 돈을 꾸준하게 모은 것.

시장의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지않고 할 수 있는 투자를 시도한 것.

 

정리하면, 돈은 벌고싶지만 방법을 잘 모르겠고 어떤 행동을 하면 좋을까 고민하는 분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내 이야기를 하는 것도 좋지만 책을 통해 시각적으로 도움받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다.
 

 

✅ 나에게 적용할 점

  • 투자 후 성과에 연연하지 않되 복기는 철저히 하여 다음 투자에서는 더 나은 성과물을 만들어내기
  • 소개해준 책 리스트는 하나씩 다 읽어보기
  • 계속해서 작은 행동 목표들을 만들어 실행해보기

 

 

 

 

 


댓글


잇츠나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