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준비반 1주차 강의는 너나위님께서 실전 투자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투자의 기본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현재 나의 상태를 이해하는 것을 시작으로 투자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잃지 않는 투자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으며, 최고 수준의 투자를 위해 비교평가를 통한 투자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던 강의였습니다. 그리고 투자 활동에서 명확한 기준 수립과 그것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상기할 수 있었고, 너나위님이 말씀해주신 상황별 대처법을 기억해서 나중에 상황이 닥쳤을 때 그대로 행동해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발표된 대출 규제와 관련하여 자세한 설명과 함께 대응하는 방법을 말씀해 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성장하는 과정 중 스스로의 위치를 확인한 후 걱정이나 두려움은 접어두고 목표를 다짐하며 시작해보자.
- 조건부 전세대출 불가에 대응하는 방법은 세낀 물건을 찾아보거나, 매도인 전세계약 체결 후 체결된 전세 안고 매입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 현재 시장을 보여주는 동행지수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매수심리, 거래량, 매물수를 확인한다. (선행지수는 인허가 물량, 착공 물량 등이 있고, 후행지수는 집값, 이사하는 사람 등이 있다.)
- 매도세가 매수세보다 높고, 거래량이 월 5천건 미만, 매물수 증가하면 투자 기회상황으로 볼 수 있다.
- 현재 대부분의 지방은 추세적으로 전세매물이 감소하고, 공급이 많은(추세적으로 전세매물이 증가하는) 광역시 제외 모든 곳이 기회이다. 따라서, 우선순위를 높여서 투자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이다.
- 잃지 않는 투자란? : 더 벌진 못하더라도 덜 위험한 것에 투자해서 목표를 이룰 때까지 투자시장에 살아남기 위한 선택을 하는 투자이다.
- 투자 이후에 전세가 상승하면 대출 청산 또는 재투자를 하고, 전세가 하락하면 매도 또는 현금 대응 중 선택하여 행동한다.
- 저평가에는 절대적 저평가와 상대적 저평가가 있으며, 절대적 저평가는 시장이 모두 저평가된 상태를 말하고 상대적 저평가는 특정지역/물건이 상대적으로 더 저평가된 상태를 말한다.
- 절대적 저평가 기준 : PIR(중위가격/중위소득) 11 이하, 전세가율 60% 이상으로 판단한다.
-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해 절대적 저평가 시기에 비교평가를 통한 상대적 저평가 물건을 찾는다.
- 아는 지역의 차이는 투자 결과의 차이를 가져오며, 아는 지역의 개수는 투자 실력이 된다. 단 기간에 완성할 생각 말고 꾸준히 아는 지역을 늘려 나가야 한다. (임장보고서 월 1개씩!!)
- 현재 나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만하지 말고 겸손한 마음으로 꾸준히 배운대로 실천한다.
- 한 달에 1개의 아는 지역을 늘리고, 임장보고서를 완성한다.
-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하여 투자 기준을 명확히 하고, 욕심을 부리지 않고 기준에 맞게 행동한다.
- 최고 수준의 투자를 하기 위하여 아는 지역에서 비교평가를 꾸준히 연습하여 실전 투자에 적용한다.
실전준비반 1주차 강의를 해주신 너나위님 감사합니다. 강의에서 배운대로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 덜 벌더라도 기준에 맞게 행동하며, 최고 수준의 투자를 위해 비교평가를 꾸준히 연습하겠습니다.
그리고 임장하다가 만나면 꼭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너나위님!!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