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전준비반 1주차 강의 후기_잃지 않는 투자를 위하여 [실전준비반 70기 16조 락끼]

  • 25.07.09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실전준비반 1주차 강의는 너나위님께서 실전 투자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투자의 기본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현재 나의 상태를 이해하는 것을 시작으로 투자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잃지 않는 투자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으며, 최고 수준의 투자를 위해 비교평가를 통한 투자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던 강의였습니다. 그리고 투자 활동에서 명확한 기준 수립과 그것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상기할 수 있었고, 너나위님이 말씀해주신 상황별 대처법을 기억해서 나중에 상황이 닥쳤을 때 그대로 행동해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발표된 대출 규제와 관련하여 자세한 설명과 함께 대응하는 방법을 말씀해 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1주차 강의를 통해 인상 깊었던 점은,
  1. 성장하는 과정 중 스스로의 위치를 확인한 후 걱정이나 두려움은 접어두고 목표를 다짐하며 시작해보자.
  2. 조건부 전세대출 불가에 대응하는 방법은 세낀 물건을 찾아보거나, 매도인 전세계약 체결 후 체결된 전세 안고 매입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3. 현재 시장을 보여주는 동행지수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매수심리, 거래량, 매물수를 확인한다. (선행지수는 인허가 물량, 착공 물량 등이 있고, 후행지수는 집값, 이사하는 사람 등이 있다.)
  4. 매도세가 매수세보다 높고, 거래량이 월 5천건 미만, 매물수 증가하면 투자 기회상황으로 볼 수 있다.
  5. 현재 대부분의 지방은 추세적으로 전세매물이 감소하고, 공급이 많은(추세적으로 전세매물이 증가하는) 광역시 제외 모든 곳이 기회이다. 따라서, 우선순위를 높여서 투자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이다.
  6. 잃지 않는 투자란? : 더 벌진 못하더라도 덜 위험한 것에 투자해서 목표를 이룰 때까지 투자시장에 살아남기 위한 선택을 하는 투자이다.
  7. 투자 이후에 전세가 상승하면 대출 청산 또는 재투자를 하고, 전세가 하락하면 매도 또는 현금 대응 중 선택하여 행동한다.
  8. 저평가에는 절대적 저평가와 상대적 저평가가 있으며, 절대적 저평가는 시장이 모두 저평가된 상태를 말하고 상대적 저평가는 특정지역/물건이 상대적으로 더 저평가된 상태를 말한다.
  9. 절대적 저평가 기준 : PIR(중위가격/중위소득) 11 이하, 전세가율 60% 이상으로 판단한다.
  10.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해 절대적 저평가 시기에 비교평가를 통한 상대적 저평가 물건을 찾는다.
  11. 아는 지역의 차이는 투자 결과의 차이를 가져오며, 아는 지역의 개수는 투자 실력이 된다. 단 기간에 완성할 생각 말고 꾸준히 아는 지역을 늘려 나가야 한다. (임장보고서 월 1개씩!!)

 

  • 나에게 적용할 점은,
  1. 현재 나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만하지 말고 겸손한 마음으로 꾸준히 배운대로 실천한다.
  2. 한 달에 1개의 아는 지역을 늘리고, 임장보고서를 완성한다.
  3.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하여 투자 기준을 명확히 하고, 욕심을 부리지 않고 기준에 맞게 행동한다.
  4. 최고 수준의 투자를 하기 위하여 아는 지역에서 비교평가를 꾸준히 연습하여 실전 투자에 적용한다.

 

실전준비반 1주차 강의를 해주신 너나위님 감사합니다. 강의에서 배운대로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 덜 벌더라도 기준에 맞게 행동하며, 최고 수준의 투자를 위해 비교평가를 꾸준히 연습하겠습니다.

그리고 임장하다가 만나면 꼭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너나위님!!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건실한 청년
25. 07. 09. 16:57

락끼님 같이 잃지않는 투자를 위해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