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보존등기 안 난 재개발 아파트 매도or매수 방법

  • 25.07.11

안녕하세요,

보존등기 안 난 재개발 아파트는..저의 0호기입니다. 재개발이 된 게 감지덕지한 곳인데, 24년 6월 일단 가족이 입주했으나 보존등기가 안난 상태입니다.

 

매도하려고 하는데 전세를 살고 있는 게 가족이라 입주 가능하도록 집은 비워줄 수 있는데, 매수세가 없고..

가격을 내리려고 해도 매수세가 없다 혹은 보존등기가 나지 않아 의미없는 가격내림이다 하며 부사님께서 받아주지 않았지만 최근데 그 옆 25년 7월 입주하는 신축 아파트의 최근 실거래가보다 조금 더 싸게 어쨌든 더 내렸습니다.

 

그런데 이미 저희 집의 관심타이밍?(입주시기)이 지나고 새로 입주하는 집이 관심받을 타이밍이라 부동산에 전화해서 이야기하면 다 새로 입주하는 집 이야기하는 줄 알다가 아 거기 말고?라고 이야기하는 관심 밖 상황..

 

논점에서 조금 벗어났는데

제가 궁금한 것은 보존등기가 안난 아파트의 매도나 매수방법(매수방법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매도하려고)입니다ㅠㅠ

 

부사님과 이야기한 건 보존등기가 날 때 잔금을 치는 것 정도인데 보존등기도 난다고 하는 날짜에서 계속 밀려서 9월, 12월, 내년초까지도 안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외에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채너리user-level-chip
25. 07. 11. 08:39

안녕하세요 쎄이예스님! 그래도 재개발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돼서 입주까지 잘 마쳤다니 다행입니다! 옆에 더 연식 좋은 신축 아파트가 입주하고 있는 상황에서 아직 보존등기가 안난 쎄이예스님의 단지를 매도하는 프로세스가 궁금하신 것 같아요 보통 등기가 아직 안나오는 단지는, 누가봐도 “너무싸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가 됐을 때 사람들이 매수 후보로 생각하게 됩니다. 지역이 정확히 어디인지 알 수는 없지만 새로 들어오는 옆 단지의 실거래보다 싼 수준이 아니라, 저라면 5년 이내 신축과 비슷한 가격으로 설정했을 때 얼마에 매도할 수 있을지, 또 그렇게 매도하고 튀어나오는 돈은 얼마인지 등을 계산해볼 것 같습니다! 또 다른 하나의 옵션은 후취담보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후취담보란 보존등기가 나오기 이전에 미리 대출을 빌려주고 이후 등기가 나오면 바로 담보를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후취등기는 해당 단지와 협업을 맺은 지점에서만 가능한 경우가 많아서, 후취등기를 취급하는 지점이 있는지 찾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재개발은 인내와의 싸움이라고 들었는데, 그 길고 긴 과정을 버티시고 좋은 자산을 취득하신 걸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부디 매도도 성공적으로 마치시길 바라며 꿈과 목표에 한 발 더 가까워지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