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한번씩 하는 돈버는독서모임 덕에 이번달도 책한권은 채우게 되었다.
오늘도 모임을 하면서 느낀거지만 돈독모에서 만나는 분들 모두 인생을 열심히 살아가시는 대단한 분들이고, 그 대단한 분들과 4시간동안 같이 책 내용, 경험담 공유할 수 있는 이 시간이 배우고 있는 나에게는 참 감사한 시간이다.
이 책은 거의 하루만에 읽었던 것 같은데, 얇지만 재테크란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방법도 나와있어서 빠르게 읽고 일상에 바로 실천해보기 좋은 책이다. 다들 재테기 내용과 비슷하다고 말씀하셔서, 다음달에 열리는 재테기에도 관심이 가게 되었다.
많은 주제를 가지고 대화를 나눴는데 그중에서도 월급에만 의존하지 않기 위해 시도하고 있는 투자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어려움에 대한 내용을 나눌때가 가장 기억에 난다. 조원분들 모두 얘기를 하셨었는데, 모두들 주식, 비트코인, 빌라, 부동산 등 다양한 투자 경험이 있으셨다. 투자 성공도하고 실패도 하면서 느꼈던것들에 대해 얘기를 하면서, 다들 참 열심히 사시는구나, 그렇지만 이렇게 같이 부동산 투자공부를 하고 있는걸 보면 그만큼 월부에서 할 수 있는 부동산투자 공부가 이런저런 투자경험을 하다 결국 오게되는 종착지 같은 느낌도 들면서, 나도 잘 하고 있구나 라는 마음이 들었다.
아직 공부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나름 조급한 마음도 들고 어려운 시장상황에 의욕이 떨어지기도 하고 저번달에는 슬럼프도 오곤 했다. 튜터님께서 ‘가장 어렵고 힘들때, 나 거의 다 왔나보다’ 라는 생각을 한다고 하셨다. 정말 긍정적인 마인드고, 그만큼 지칠만큼 열심히 했기에 보상받을 시간이 오는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힘들때마다 꼭 생각하고 싶은 너무 좋은 마인드를 배우게 되었다.
그리고 오늘 꽤 재미있었던 “일대빨”에 대한 얘기를 할때, 환경,보상,공언이 있으면 일대빨이 가능하다고 하셨다. 나는 환경에 집어넣는건 계속 하고 있었는데, 보상과 공언은 해본적이 없었다. 오늘부터 시도해보려고 한다. 보상을 생각하면서, 조금더 추진력을 얻을 수 있을 것 같고, 공언을 함으로써 그 약속을 지키는 사람이 되고싶어 어떻게든 완성을 시키려 노력할것 같다.
오늘 자기전까지 나의 공언은 돈독모 후기 작성이였고, 내일 5시에 일정때매 일어아냐하지만 지금 이렇게 후기를 쓰고있다. 매번 미루고 다음날에 쓰곤 했는데, 확실히 바로쓰니깐 기억이 너무나도 잘 나고 복습이 잘되는 것 같다. 이렇게 하나씩 하나씩 ‘일단 대충 빨리’ 라도 하는 습관을 기르다보면 나중에는 대충이 사라지는 날이 오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본다.
큰 성취감이 느껴진다.
오늘 같이 돈독모에서 긴시간을 함께한 반나이튜터님, 레알자유인님, 우분투님, 공부하는엄마님, 탈피87님, 위현anna님, 열정만프로님, 만두리님 너무 감사드리고 다음에 월부안에서 또 만나뵙길 바라겠습니다. 나아가시는 길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