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권유디, 너나위, 코크드림, 자음과모음

이번 단지 분석법 강의를 정주행으로 마치고, 곧장 후기를 남깁니다.
가장 진하게 남은 느낌은 바로 ‘어렵다'는 것입니다.
코크드림님이 단지를 비교 분석하는 사례를 하나하나 따라가면서 10년차 투자자의 아파트를 비교하는 시각을 세세하게 배울 수 있어서 참 유익했습니다.
그런데..
그런데..
나는 막상 정답이 없는 실전에 이걸 대입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며, 혼란과 두려움이 동시에 몰려왔습니다.
지난 시간까지는 줌아웃해서 지역 입지를 분석하고, 크게크게 생활권을 나누고 비교해보는거라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강의에서는 줌인해서 디테일한 단지 하나하나를 비교하고 판단해야 하니, 갑자기 자신감이 뚝 떨어지고, 내가 과연 이렇게 비교해서 내 판단을 신뢰할 수 있을까 의문이 들었습니다.
이런 마음을 코크드림님은 이미 아시는지 1등부터 100등까지 단지 순위를 메기는 것이 아니라 상, 중, 하로 메기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이건 정말 해본 사람만이 해줄 수 있는 조언인 것 같았습니다.
그때 문득, "삶은 멀리서 보면 희극이지만,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다"
라는 말이 떠올랐습니다.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멀리서 볼 때는 누구나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막상 결정을 내리고 결과까지 책임지는 과정에는 수많은 고민과 흔들림이 따릅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지금 제가 이런 어려움을 느끼는 건 예전처럼 멀리서 바라보기만 하던 단계에서 벗어나 조금씩 ‘실전’에 가까워졌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단지를 디테일하게 분석하고 비교하는 일이 어렵지만, 이 벽을 넘어서야만 실전 투자자로 거듭날 수 있다는 걸 이번 강의를 통해 뼈저리게 다시 느꼈고 더 열심히, 꾸준히 공부해나가야 하는 이유를 찾았습니다.
내가 과연 단지 분석을 할 수 있을까 의구심을 가지면서 강의를 듣고 있었는데, 그 마음까지 어찌 아시고 강의 마지막에 ‘낙담의 골짜기’ 개념을 이야기해주셨습니다.
“비효율의 구간을 버텨야 한다. 성공은 선불이다.”
그 구간을 묵묵히 걸어가다 보면, 언젠가 달콤한 결실을 맺게 된다는 말씀.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돈이 안 되는 시간’을 버틴 사람, 그리고 ‘언젠가는 잘될 거야’라는 믿음을 가진 사람이라는 이야기까지!
코크드림님이 그 구간을 걸어가는 동안 우여곡절을 어떻게 이겨내셨는지도 알려주셨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포기하고 싶은 순간에도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세팅하고 잘하려고 하지말고 그냥 따라가자는 마음을 가졌다는 말씀이었습니다.
저도 그 구간을 걸어가면서 많은 힘듬과 우여곡절이 있겠지만 삶은 클로즈업으로 보면 비극이지만, 롱숏으로 보면 희극이라는 말을 되새기며 길게 보고, 꾸준히 공부를 이어나가겠습니다.
단지 분석법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마음가짐까지 함께 알려주신 코크드림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