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경매 진행 중인 매물을 경매참여 없이 부동산을 통해 매매하는 것을 고려중입니다.

  • 25.07.23

안녕하세요. 처음 게시글을 작성해봅니다.

 

개인적으로 합리적인 금액으로 나왔다고 판단되는 매물이 있어 부동산에 문의해보았는데 

 

“현재 경매 진행 중인 매물이라 한번에 큰 돈이 들어가야할 것 같습니다” 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관련해서 찾아보니 내가 매수할 때 내는 돈으로 집주인이 채무를 변제하지 않으면 경매는 그대로 진행되버리기 때문에

 

계약금은 계약금대로 내고 소유권은 경매 낙찰자에게 넘어가버리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이 부분이 마음에 걸려 특약 조건에 아래와 같은 계약조건을 명시하려고합니다.
 

1. 잔금 지급일 이전까지 매도인은 해당 부동산에 대한 모든 근저당 및 경매 개시 기록을 완전히 말소하여야 한다.

2. 매도인이 채권자에게 전액 변제를 완료하고, 법원의 경매절차 취하 결정이 완료되어야 한다.

3. 위 조건이 충족되지 않거나 경매가 계속 진행될 경우, 본 계약은 자동으로 해제되며, 매도인은 계약금 전액을 지체 없이 반환한다.

4. 위 조건 미충족으로 인한 손해가 발생할 경우, 매도인은 계약금 외 추가 손해 배상 책임을 진다.

 

이 정도의 특약조건 만으로 괜찮을까요?

 

부동산 매매가 처음인데다가 공부해보지 않은 상황을 닥쳐보니 좀 불안하네요 ㅠ


댓글


대표user-level-chip
25. 07. 23. 16:26

안녕하세요 걸음걸음님^^ 저도 질문글 작성중인데 걸음걸음님 글이 보여 제 작은 의견 나눌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우선 경매기입등기 이후 부동산을 취득하는 제3자는 해당 부동산이 경매 진행 중임을 알 수 있으므로, 선의의 보호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신중히 진행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우선 경매진행중인 물건은 권리분석 하실 수 있는 상태에서 접근하시는 것이 맞다고 생각이 들고요, 실제로 경매 고수 분들은 경매 예정 물건이나 진행 물건도 처리 가능한 물건이면 시세 대비 아주 저렴하게 매수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모두 본인이 권리분석이 가능하여 위험한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경매 물건 매매 하는 부동산이 경매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거래 가능할 것 같습니다. 우선 경매 진행 중인 물건 채무자는 경제적으로 아주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등기부등본상 카드사 압류까지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채무자가 경제적으로 일상 생활까지 정말 어렵다고 추측해 볼 수 있겠죠. 그리고 다른 채무도 복잡하게 엮여 있을 수도 있을텐데, 이런 상황에 계약금이나 중도금 등이 해당 물건의 근저당이나 압류 등 말소에 제대로 쓰일 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경매 진행 물건 일반 거래시 계약금이나 중도금 전달 방법 등 실무적인 것은 모르겠습니다. 매수자가 직접 법무사 고용해서 채무자의 계좌를 거치지 않고 근저당등 말소시키는 프로세스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채무자의 계좌로 직접 입금된다면 또다른 리스크가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경매 진행 물건을 특약만 믿고 거래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혹시라도 정말 매력적인 물건으로 꼭 갖고 싶은 물건이라면 이런 절차에 대해 잘 아는 경매 대행 업체 같은 곳에 물건에 대해 컨설팅 받아보시고 안전하게 진행하시거나, 임차인이 없고 채무자가 거주하는 곳이고 권리분석상 아무런 하자가 없다면 차라리 경매에 입찰하시는 것이 더 안전하시리라 생각이 듭니다.(명도도 업체에 맡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제 속마음은 걸음걸음님이 독강임투 열심히 하시고 앞마당 넓혀가며 가치평가 잘하셔서 가치있는 매물을 저렴하게 일반 매매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경매진행중인 물건은 걸음걸음님이 준비가 되셨을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더운데 내집마련위해 노력하시는 걸음걸음님 파이팅입니다.

골드트윈user-level-chip
25. 07. 23. 21:47

걸음걸은님 안녕하세요. 매수를 고민 중이신 것 같습니다. 위에 대표님께서 경매진행 물건의 리스크를 잘 말씀해주신 것 같습니다. 월부에서는 더 버는 투자보다 잃지 않는 투자를 강조합니다. 그만큼 리스크가 중요하면 내가 감당가능한 리스크인지를 명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리스크를 내가 감당가능한지 조차 모른다면 정말 큰 리스크 일 것 같습니다. 또한 대표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특약은 말그대로 특약이라, 실제 이슈가 발생했을때는 특약을 근거로 민사를 진행하셔야 됩니다. 그 과정에서 드는 돈과 정신적 스트레스도 따라오게 되구요. 수익적이 부분 뿐만 아니라, 리스크를 다시 한번 더 고려해보시고 좋은 투자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