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실입주 물건 잔금치고 전세빼는 시나리오 문의드립니다.

  • 25.07.29

안녕하세요. 세안고 물건이 많지않아 잔금 치고 실입주 후 전세 빼는 방법을 생각중입니다.

 

아래는 주인 거주중인 매물 상황 및 가용자산입니다.

매매가 : 9억

현금 : 3.3억

예상 전세가 : 5.7억

주담대한도 : 6억(DSR40%)

신용대출한도 : 9천(연소득) 

기타 : 매물 근저당이 8.8억 가량 있어 주인전세나 세낀물건 만들기는 어려운 상황

 

생각하는 시나리오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잔금(현금3억 + 주담대6억), 취득세(현금0.3억)
  2. 매수 후 2~3개월 동안 수리 및 세입자 구하기(근저당말소조건부)
  3. 전세보증금 5.7억 받는 동시에 주담대 6억 상환

     ==> 여기에서 주담대 6억 상환 방법이 생각나지 않아 고민입니다. 세입자 전세자금대출을 위해서는 근저당말소조건으로 계약을 해야할텐데,, 전세보증금으로는 3천만원이 모자르고, 이미 DSR40% 채워서 주담대를 받은 상황이라서 추가로 신용대출 받는 것은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담대는 세입자를 구할 때까지 일시적으로 활용하는 것이고, 주담대 일부만 먼저 상환할 수 있으면 3천만원 정도는 신용대출로 충분히 가능한 금액인데, 잔금일에 한번에 상환해야한다고 생각하니 방법을 모르겠네요ㅠ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풀어나가야할까요?  

 

추가로, 실입주 후 전세 뺄 경우, 중도상환수수료 및 주담대 이자(2~3개월)을 감안하여 투자하는 것을 생각중인데요. 다른 분들 의견은 어떠신지, 이러한 방법으로 투자하기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댓글


시노하나
25. 07. 30. 00:32

달구트님 매수임박하신 단계이시군요!!! 좋은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1.우선 실입주(선 등기) 후, 중도상황수수료 및 주담대 이자 감안하는 투자는~~ 그만큼 매매가가 싸게 살수 있다면 시도해볼 것 같습니다. 단, 여기서 싸다는 건 전고대비 싸서 메리트있는 가치에 + 중도상황수수료,이자3개월치를 반영해도 현재 매매가가 싸다고 생각이 들어야 할것 같아요!!! 2.근저당이 8.8억으로 높게 낀 물건이기에 저는 호가가 9억이라면 >> 더 네고를 하는 협상을 할 것 같습니다. 3.가지고계신 현금 3.3억+ 전세 5.7억으로 9억을 생각하고 계신거라면~ 여쭈어보신 잔금시 말소조건은 가지고 계신 현금 3.3억과 함께 진행해야 할것 으로 보입니다. 그러면취득세는 카드 분할 납부로 진행하겠죠? 결국 불리한 물건 (근저당이 너무 높아 쉽게 다가설수 없는 물건) 이므로 , 적극 협상을 더 해서 가격을 정말 싸게 만들것 같구요. 그다음 위 단계를 밟아 가는게 핵심일것 같스빈다. 달구트님 화이팅입니다!

멤생이
25. 07. 30. 06:24

달구트님 안녕하세요 멤생이 입니다! 위에 시노하나님께서 꼼꼼하게 알려주셔서요. 관련해서 한번 더 꼼꼼하게 체크하고 싶을때 매수전에 여기 월부에서 하는 '매물코칭'을 소개해드리고 싶어서요. 매물코칭은 월부에서 전문가이신 멘토님 튜터님과 함께 구트님의 이런 상황들을 함께 고려해 이야기나눌 수 있는 시간입니다. 마지막 장단점을 따져 함께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갖고 결정내리시길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용용맘맘맘creator badge
25. 07. 30. 08:30

안녕하세요 우선 잔금일에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 취급을 동시에 할경우 주택담보 대출dsr40%이 넘어서 주택담보 대출 실행부분에 영향이 갈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6억의 실행에 이상이 없어야 하고, 만일 취득세를 낼 부분이 부족할경우에는 카드 할부 납부를 하시던지. 이부분에 대해서 잘 염두해셔서 진행하셔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절대 잔금사고가 나서는 안되기에 너무 무리 되지 않게 , 매매가 부분에서 협상을 잘 하셔야 할것으로 보여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