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크드림님 인테리어 특강을 통해서 턴키로 맡기더라도 하자율이 낮은 부분은 직영으로 혼합해서 가성비있게 수리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는데요.
턴키 업체에 의뢰한 견적과 직영(숨고) 견적과 비교해서 더 저렴한 쪽을 모든 항목별로 선택해서 조합하는 것이 혹시나 관행에 벗어난 방법은 아닐지 걱정이 되어서 질문드립니다.
질문1) 턴키 견적중 일부 항목은 직영으로 할 예정이라 견적에서 제외해달라고 요청드리면 턴키 업체 사장님이 기분나빠하실지 걱정이 되는데요ㅠ 턴키 견적중 일부는 직영으로 할 경우 그냥 말씀드리면 되는걸까요?
질문2) 장판, 문교체, 목공(몰딩,걸레받이,씽크대,중문,신발장..)을 직영으로 하려는데 이 중 턴키가 유리한 “하자율이 높은 시공"에 해당하는 시공이 있을까요?
질문3) 턴키+직영 혼합시 주의했어야할 경험이 있으시다면 공유해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 수리범위는 30평 구축 샷시제외 올수리입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달구트님 인테리어를 진행하고 있으시군요!! 저도 정확하게 아는 건 아니지만, 아는 선 안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견적 항목 중 일부를 직영으로 할 때 - 특정 공정을 '직영으로 진행하겠다'고 명확히 말씀드리면 해당 부분은 견적에서 빼주십니다. 업체 입장에서는 매출이 줄어들기에 좋아하지 않을 수 있는데요. 특히, 메인 공정을 빼달라고 하면 조율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 이 부분은 "지인을 통해 진행할 예정이다" 혹은 "제가 자재를 직접 구매해서 시공만 하려고 한다" 등으로 말씀드리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나는 변명?은 이 정도네요) -> 만약에 턴키 견적금액 자체가 적다면, 턴키 업체에서 진행 안 한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얼마나 인테리어를 하실지 몰라 말씀은 못 드리겠네요. 2. 하자율이 높은 공정은 - 타일 : 시공 품질 편차가 크고, 누수와 곰팡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도배 : 손기술 차이가 큼 - 중문, 신발장 : 제작과 설치 과정에서 오차가 생길 수 있음 이 정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타일/도배/맞춤가구는 턴키가 안전할 것 같습니다. 3. 주의해야할 점 - 직영으로 한 부분이 문제가 생겨서, 턴키 부분까지 손상되었을 때(?) 책임 소재가 불분명한데요. A/S 부분은 계약이나 구두로 정확하게 말해놓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공정 순서 관리 : 직영과 턴키 공정이 겹칠 경우, 일정 조율을 직접 하셔야 합니다! 생각보다 스케줄 조정이 힘들 수도 있어 이 부분 주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자재 규격 확인 : 직영에서 사용하는 자재가 다른 시공과 호환이 잘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부족한 답변이었지만,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굿밤되세요 :)
안녕하세요, 달구트님~~ 인테리어를 하시는군요! 예쁘게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셀, 턴키 조합으로 하시려고 하시는것 같은데 인테리어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에 따라 턴키업체에서 받아들이는게 다를 것 같습니다! 올수리에 목공, 싱크대만 별도로 하는건 괜찮을것 같기도 해요, 이건 턴키업체마다 다르므로 견적을 문의하시면서 같이 물어보시면 좋겠습니다. 1) 견적을 요청 하시면서 제가 싱크대랑 목공은 아는 사장님이 있어서 별도로 하려고 해요 견적 가능할까요? 하고 정중히 물어보시면 업체 사장님들도 어떤분은 해주시고 어떤분은 안된다고 할것 같아요 부동산과 비슷합니다 ^^ 2) 턴키가 유리한 하자율이 높은 시공은 몰딩이랑 걸레 받이가 조금 어려운 작업일 수 있어요. 마감이 매끄럽게 안해주는 업체도 꽤 있어서요, 이럴 경우엔 나중에 업체 사장님께 하자보수 해달라고 하면 다시 해줄 수 있기 때문에 AS 가능 한지 별도로 하셔도 확인해두시면 좋을것 같아요 그렇지만 이 두가지도 크게 난이도가 어려운 작업은 아니것 같습니다. 3) 가장 중요한건 공사 진행 감독과 각기 다른 사장님들과의 일정을 잘 맞추는게 중요한것 같습니다. 그리고 직영으로 들어가는 작업과 턴키로 들어가는 작업의 순서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부분도 턴키사장님과 조율하셔야 할것 같아요 시간이 많이 남으시고 나는 충분히 전체 인테리어 상황을 감독할 수 있다 하시면 하시는거고 무엇보다 중요한건 견적입니다. 따로 하면 피가 더 붙을 수 있으니 견적부터 알아보시는걸 추천 드려요~~!! 그럼 예쁘게 잘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달구트님 인테리어 경험이 많지 않지만, 지방물건 인테리어하려고 숨고와 부동산 사장님에게 받은 업체 견적비교하며 고민고민 했던 경험이 있어서 제가 아는선에서 답변드려요~ 1) 먼저 업체에서 의뢰한 견적을 받으시고 선택해서 조합하는것은 협의가 가능한 부분이라고 알고있습니다. 업체 견적을 주실때 올수리로 받고 여기서 항목을 선택해서 진행했었습니다. 저는 따로 사장님이 나빠하시지는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싱크대/화장실같이 금액이 있는 부분이 같이 들어있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2) 저도 타일 시공에서 하자가 많이 발생한다고 알고있습니다. 물론 다른부분에서도 하자발생할수있지만, AS가 비교적 수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3) 저는 공사기간 / 순서 맞추는 부분이 제일 어려웠던것 같습니다. 정해진 일정해 공사가 순서대로 진행되야 하기에 직영공사 부분 일정을 턴키업체 사장님 일정에 겹치지 않도록 조율하는것이 제일 중요한것 같습니다. 인테리어는 공수가 들어가는 만큼 많이 배우고 비용 절약이 되는것 같습니다. 한번 해보니깐 그냥 비용을 조금 주더라도 다음부터는 턴키로 해야겠다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직접해보면서 많이 배우는것 같습니다. 인테리어 잘 마무리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