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민갱] #25-16 나는 읽고 쓰고 버린다 - 손웅정

  • 25.07.31

나는 읽고 쓰고 버린다

나는 읽고 쓰고 버린다

저자 손웅정

출판 난다

발매 2024.04.20.

 

1. 책을 읽고 본 내용을 써주세요

목차 
함께하며│나의 버림이 나의 벼림으로 이해받을 수 있다면 7벼리다 "마음이나 의지를 가다듬고 단련하여 강하게 하다"
  
미리 보기 
기본│“눈은 나부터 쓰는 거예요.” 13

외워야겠다 싶은 문장에는 줄 박박치고, 사자성어나 새길 단어에는 별표시도 하고, 나중에 더 공부해야겠다 싶은 나름의 생각거리들을 메모

글의 꼬리가 결국 공부다. 적자! 생존!

나의 모든 부분을 탁월하게 만들주는 것, 불편함.

- 불편한 걸 잘해야 행복해진다. 작은 불편한 것을 완료, 완수 했을 때 오는 성취와 행복

불편함은 노력, 불편함이 지속된다는 건 한편으로는 내 몸에 좋은 습관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이야기. 게으른자는 하지 않은 일로 평가받고 부지런하 ㄴ자는 한 일로 평가받는다.

 

머리 맞대고 함께 고민해볼까? 그렇게 생각하게 하고 상상하게 하고 성찰하게 하고 결국에는 사색하게 만든다.

- 방법을 찾기 위한 고민, 사고력 확장,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물음표를 주기

 

겸손은 실력에서 나오고, 교만은 무지에서 나온다. 그러니 감사하고 무조건 친절하게 응대

- 항상 친절하게, 어차피 해야 할 일

 

시간은 한계가 있다. 돈은 빌려쓰기라도 하지, 시간은 빌리기는 커녕 저축할 수도 없는 것.

필리핀속담 : 하려고 하면 방법이 보이고, 하지 않으려면 변명이 보인다"

- 하려고하고 방법 찾기, 선언, 계획, 행동 잘 짜여진 계획은 고민없이 행동에 몰입 할 수 있게 한다.

어리석은 자는 책으로 현명해지고, 현명한자는 책으로 이로워진다.

 

꿰뚫어봐야 해요. 통찰은 급변하는 미래를 예측하게 해주는 나만의 힘

- 나의 통찰은 무엇일까? 보여주고싶지만, 그게 뭔데?? 결국 내가 보여주고싶다고 보여지는게 아닌 드러나는 것.

"나의 통찰이 나를 흘러 넘치게 하면 된다."

멀리 보기 
가정│“약속이 무너지면 가정이 무너져요.” 39자식은 내 곁에 머물다 떠나갈 귀한 손님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남 잘 때 안 자고, 남 먹을 때 안 먹고, 한발 한발 정상을 향해 올라서 지금 저 꼭대기에 있는 거라고요. 세상에 공짜는 없잖아요.

일 킬로미터의 전력질주보다 일 도의 방향전환이, 일 톤의 생각보다 일 그램의 행동이 중요하다고요.

임기응변은 애초에 만반의 준비를 끝낸사람이 아닌가...

노후│“노욕처럼 추한 게 어딨겠어요.” 55

산책도 해야하고, 사색도 해야하고, 음악도 들어야하고 깊이 생각하면서 이치를 따려고만 해도 얼마나 바쁜데요. 시간을 얼마나 잡아먹는데요.

잡아두지 않으면 순간 증발이 되거나 기화가 되는게 아이디어

- 메모습관, 모아두기

품격│“큰 종은 잡소리가 나지 않잖아요.” 73

경청하는 자세부터 만반의 준비

- 모든것의 시작은 경청, 상대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포인트를 적어두고 답을 할 때 삼천포로 빠지지 않게 방지하기

  
깊이 보기 
리더│“그 시간에 우리 팀 선수 챙기지, 상대 팀 전술 챙기지 않는다고요.” 93

깊이 보면 멀리 보게 된다.

한계를 모른다면 겸허와 겸손도 모를테니 한계의 직시에서 오는 절망도 인생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과정.

리더는 정말 많이 공부해야해요. 책 읽는 시간을 의도적으로 만들어내야만 하는 거에요

 

지식을 얻고자 한다면 하루하루 무언가를 더하고, 지혜를 얻고자 한다면 하루하루 무언가를 버리라고 그랬어요.

- 지식을 얻고 얻은지식 + 생각 = 지혜 / 생각할 시간을 위해 무언가를 버린다

코치│“세상이 나빠지는 건 공부 안 하는 사람들이 지도자 노릇을 해서예요.” 109

내가 가르치는게 다가 아냐. 그거 플러스 네 생각이야. 머리 써."

- 변주, 나만의 통찰, 자쾌

떠나보내기 전에 그런 생각은 하죠. 내가 이놈한테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한 것은 맞나.

- 내가 최선을 다 한게 맞나? 마지막마다 생각해보기.

승전후구전 "승리하는 군사는 먼저 이겨놓고 싸우고, 패하는 군사는 싸움을 걸어 놓고 뒤에 이기려 든다"

- 투자할 때 사면서 버는 투자를 해야하고 그런 투자를 추구해야한다. 추격 매수처럼 사놓고 올라가길 바라는 투자는 싸움을 걸어놓고 이기려드는 것과 다를게 없다.

불광불급, 미치면 정신이 해이하다 라는 이야기가 나올 수가 없다.

이기기위한 뻥축구는 절대로 안해요.

- 운과 결과에 의지하는 축구, 상대방이 이렇게 하게 해야함.

투자로서는 운에 의지하는 것보다 더 치밀하고 면밀하게 그물을 쳐야한다.

협상에서도 물건 찾는 부분에서도.

운에 의지하는 것은 여기저기 투자금에 맞는 물건 콕콕 찌르다 하나 걸리는거 잡는 것.

노력할수록 선수는 성장해요. 감독이 공부할수록 선수는 성공하고요. 혜성은 없어요.

- 기적은 없다.

저는 흥민이를 통해서 제가 아이들 가르치며 축구할 때 가장 행복한 사람인 걸 확인 했잖아요.

- 나는 언제 가장 일로서 행복한 사람이지?

- 내가 가장 행복할 때는 언제인가?

부모│“높은 나무 위에서 내려다보듯 거리를 두고 지켜보는 일이 아닌가 하고요.” 127

"당신이 나를 더 좋은 사람이 되고 싶게 했어요" -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중에서

이십대 중후반 지나고 나서 앞으로 네 나이만큼 나는 너에게서 멀어질거라고요. 부모의 역할이라 하면 자식을 높은 나무 위에서 내려다보듯 거리를 두고 지켜보는 일이 아닌가 하고요.

나는 내 가치를 어디에 뒀지? 하고 묻는 거예요

- 자극과 반응 사이에 인식하고 바로 가능하려면 적어서 붙혀둔다.

아이 뒤에 우직한 나무처럼, 저는 그렇게 있어주고 싶은 거죠. 나무라 함은요, 말을 못 한다기보다 말을 온몸으로 참고 있는 인고나 견고의 상징 : 버팀목

아이의 교육은 무조건 역지사지로 접근. 나 어렸을 때 생각을 가장 먼저하고, 즉흥적인 지금의 감정을 가장 뒤에 두고요.

행복할 때 불행을 대비하고, 풍년일 때 흉년을 대비하라

-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팔기 위해 항상 대비하고 준비하고 계획해야한다.

교토삼굴 - 총명한 토끼는 굴을 세 개 판다.

- 여러가지 플랜을 세워서 대비하고 준비하고 행동한다.

  
훔쳐 보기 
손웅정의 독서 노트 143

진짜 리더는 주는 것이 습관인 사람이다.

줄 수 있는 데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고

늘 더 주려 고민하고 실천하는 사람이다.

내가 배운 것을 테스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배운 것을 누군가에게 가르쳐보는 것이다.

숙이고 낮춰라

항상 겸손해라

하지만 적극적이어야 한다.

- 적극적인 자세, 행동 배려라는 말 뒤에 숨기보다 적극적으로

인정하라.

상대가 모자란만큼

나도 모자란 것이다.

경청하라.

대화중에 내가 말하기를 최소화하고,

상대방이 끝없이 말하게 하라.

- 경청과 질문, 관심

칭찬이 날 더 좋은 사람이 되게 할 수 없고, 비방이 날 더 나쁜 사람이 되게 할 수 없다. 나는 나를 있는 그대로 볼 줄 알아야 한다.

  
넓게 보기 
청소│“이 몰입은 어디에서 오는가 하면, 단순함이거든요.” 165

아무리 값진 것이더라도 저거 나한테 필요 없을 거야, 하면 지체하지 않고 미루지 않고 바로 버려요.

머물렀던 자리에 흔적을 남기지 말라.

운동│“우리가 돈을 벌어도 몸이 벌잖아요.” 175

핵심은 디테일

다만 평생 찾아야 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일종의 느긋함은 생겼어요.

- 평생 찾아다니는 것, 나만의 노하우, 나의 연구 결과물

독서│“이 힘든 걸 계속하다보니까요, 내 삶이 쉬워지는 거예요.” 189

이 힘든 걸 계속하다보니까요, 내 삶이 쉬워지는 거예요.

처음에는 제 과거가 돌이켜지고, 다음에는 제 현재가 둘러봐지더니, 어느순간 제 미래가 희미하게 나마 그려보여지는 거예요. 사람이 사람을 제 발로 찾아가게 하는 것이 자기계발서구나

- 바라보는 관점이 나만의 독창적인 방향

부모가 앉아서 책을 보면 아이들은 책 보지 말래도 책 본다.

대들보가 휘면 기둥이 휜다.

저한테 지금 간절하게 필요한 문장이 어디 적혀 있을까

힘든 운동하고, 힘든 독서하고, 이 힘든 두 가지를 매일 같이 하니까요, 내 삶이 진짜 쉬워지는 거예요.

- 힘들고, 불편한 일을 매일하면 매일이 쉬워진다.

  
높이 보기 
사색│“답은 꼭 못 빨아들여도 제 내면으로 끊임없이 청소기를 돌려보는 거요.” 203

세상을 바꿀 생각은 누구나하지만 자신을 바꾸려고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 톨스토이

생각 없는 삶이 아니라, 정말 제대로 된 사람답게 살 수 있는 방법은 없나, 생각에 생각을 거듭 하게 되는 일. 그런 숙고가 사색.

내가 바뀌잖아요? 그럼 세상이 바뀌어요.

- 생각, 관점 등 나의 상태에 따라 모든게 결정된다. 내가 생각하기 나름이다.

통찰│“우리 아이들 그래서 제가 혹사 안 시키는 거예요.” 219

육지에서 멀어질 용기가 없다면 새로운 수평선을 향해서 나아갈 수 없다. - 윌리엄 포크너 -

실수하기도 전에 실패하기에 앞서 두려움부터 생각한다는 거, 그건 조금이라도 손해를 보기 싫어하는 욕심이 아닌가요. 어떻게 하나도 안 잃고 모든 다 얻을 생각만 해요. 욕심쟁이지, 시도를 해봤으니까 실수도 생기고 도전을 해봤으니까 실패도 일어나는 거라고요.

저 새끼는 우리랑 달라 하고 쳐다보던 눈빛. 치열함, 매사에 긴장감을 갖는 거 그건 책이 해줄거고요. 매사에 치열함을 갖게 하는 거, 그건 운동.

행복│“발밑에는 축구공이 있고, 손끝에는 책이 있잖아요.” 233

지지 않을 곳에 서서 이길 때까지 기다려라.

- 망하지 않을, 절대 잃지 않을 곳에 투자를 하고, 수익이 날 때까지 기다려라. 투자는 시간을 먹고 자란다.

지지 않을 곳에서 이길 때까지 기다리겠다는 말을 제 나름대로 변주, "나는 무조건 행복할 것이다. 나는 무조건 성공할 것이다."

진짜 원했던 일인지 잘 한번 생각을 해보고, 당신이 원해서 한 일인데 당신 노력이 부족해서 그런 건지

- 진짜 원하는 일인가??? 충분한 노력을 했나?

 

2. 책을 읽고 깨달은 내용을 써 주세요

(새롭게 알게 되었거나, 잘못 알고 있었던 것, 이 책에서 동기부여 받은 것, 이 책에서 찾은 롤모델의 노하우, 가치관 배울 점 등)

 

지지 않을 곳에 서서 이길때까지 기다려라.

책에서 이야기하는 킬링 한 줄, 인생을 살아 감에 있어서 필요한 태도를 말하는 것 같다. 목표를 달성하거나 무언가 일을 함에 있어서 절대 실패하지 않을 정도로 노력을 하면 언젠가 성공할 수 밖에 없다. 단순히 포기하지 않는 것을 넘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불편한 것들을 잘해야한다. 어차피 해야할 것이라면 생각과 관점을 바꾸고 열심히 모든 것은 나의 상태에 따라 결정된다. 내가 생각하기 나름이다.

 

3. 책을 읽고 삶에 적용할 부분을 써주세요

(내 삶에서 변화시켜야 할 부분, 변화시키기 위한 아이디어, 아이디어를 적용할 구체적인 계획 등)

 

적극적인 행동

눈치 보지 말고 내 생각을 이야기하기, 맞고 틀린 부분이 아니라, 해당 주제에 대한 해석이 서로 다를 뿐이다.

문제 풀 때 처음에 떠올랐던 답이 맞는 것처럼 독서모임 같이 주제를 정해놓고 이야기하는 경우 해당 주제를 보고 떠올랐던 생각을 준비했다면 중간에 다른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거기에 결을 맞춰보겠다고 중간에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이야기하기.

특히 자신없는 분야에서 틀리기 두려워하고 흐름에 맞춰가려 노력하고 눈치를 보고 하는 경향이 나오는데 틀리면 어떻고 다르면 어떤가 흐름이 끊기면 어떻고 그냥 내 머리속에 있는 내용을 밖으로 출력하는 과정을 통해 내가 진짜 아는건지 정리하고 확인하는 과정 중요. 그리고 부족하면 이후에 보완하면 된다.

 

 


댓글


민갱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