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투 25기 한여름의 (집)심마2ㅣ들 임장지로 2리 오소 해피부 케이트] 5주차 강의 후기 with 마스터 멘토님

  • 25.08.02

 

안녕하세요, 행복한 투자자로 여유로운 노후를 즐기고 싶은 해피부 케이트 입니다.

 

더위와 함께한 지투의 아쉬움을 느낄 새도 없이 어느덧 마지막주를 맞이했는데요.  마스터님의 강의를 들으며 10년차 투자자의 연륜이 느껴졌다고 해야할까요? 궁금했던 것들 그리고 저의 고민들에 대한 강사님의 현실적이고 진심어린 답변을 들으며 흔들리는 마음을 정리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달 강의에서 그리고 튜터링 데이에서도 말씀해 주신 것은 ‘지방은 매수할 때 매도플랜을 갖고 투자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그런 흐름에서 현재 지방에서 수익이 5-6천 정도 났다면 매도하고 나와도 충분하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이번달 임장하면서 지방, 특히 중소도시는 사이클이 정말 짧아 매도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한다는 것 그래서 지방투자가 쉽지 않다는 걸 느끼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지방투자부터 차근차근 스텝을 밟아 목표를 이뤄내신 튜터님들이 더 대단하게 생각되는 것 같습니다.

 

임보의 깊이가 부족하다고 느끼면서도 임보에 적어 놓은 궁금증을 스스로 찾으려는 노력은 시간 핑계를 대며 제대로 해보지 못했는데요. 수박 겉핥기가 아닌 몰입하며 답을 찾아야 한다는 이야기가 와 닿았습니다. 입체적인 지역분석을 통해 투자와 연결될 수 있는 임보. 튜터님이 조언해 주셨듯이 욕심 부리지 않고 매달 한 파트씩 집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보 작성하는데 오래 걸린다면 집중하고 있는지 생각해봐라. 오래 앉아있는다고 잘 쓰는 게 아니다.ㅎㅎ 저에게 하시는 얘기 같았습니다. 

 

정부의 대출규제 상황에서 시장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서도 강사님의 얘기를 들으며 투자자의 그릇을 생각하게 되었는데요. 전세대출이 막힌 지금 상황에서 낙담하지 않고 대출관련 손품, 발품을 열심히 파는 사람은 반드시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것. 투자가 안 되는 상황이 아니라 내가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하나 더 늘어난 시장일 뿐이라고 말씀하셔서 투자자로서의 내공이 느껴졌고 시장에 흔들리지 않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선 경험과 독서가 필요함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투자에 있어서 마인드가 80%이고 투자 후 어떤 후회를 하는지가 진짜 투자자의 실력이라고 강조하셨는데요. 제자리에 머물러 있다는 생각이 들 수 있겠지만 연차가 올라가면서 내가 다른 후회를 하고 있다면 성장한 것이라고 얘기하셨고 그런 의미에서 기록하는 게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머리로만 생각하지 말고 글로 철저하게 기록해서 복기하고 놓친 부분을 찾아내야 다음에 동일한 실수를 피할 수 있다는 것. 아직 1호기 복기글을 올리지 못했는데 대장정의 이야기를 일단 시간의 흐름에 따라 주르륵 적어내려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스로 한계에 갖혀 있다는 생각도 들고 상황적으로 휴식이 필요한 타이밍인 것 같은 요즘인데요. 그럼에도 환경의 중요성을 알기에 떠나지 않고 유연하게 버텨내 보도록 하겠습니다. 

 

더운 여름의 열기 만큼이나 뜨거운 열정을 보여준 심마니즈들과 함께 할 수 있어 행복했고 기억에 남을 25년의 7월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해피부 케이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