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으로 1억 모으는 법 - 재테크 기초반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으로 1억 모으는 법 - 재테크 기초반
안녕하세요. 부자 씨앗을 심는 투자자 시드s입니다.
너무나 좋은 기회가 생겨서 너나위님의 강의를 오프로 듣고 올 수 있었습니다.
‘이럴 때 쓰려고 연차 애껴놨지~ ’
월부를 시작하고 저의 버킷리스트였던, 너나위님 만나기! 라는 꿈을 이룰 수 있어서 너무나 행복한 하루였습니다ㅎㅎ
언젠가 너나위님과 같이 일도 하는 날이 오기를 바라며…! 1강 후기 시작합니다!
30억 부자 달성 로드맵
그 길을 걸어본 너너위님만이 알 수 있는!
공기 (번다) > 씨앗 (모은다) > 새싹 (굴린다) > 나무 (1차 목표) > 숲 (나만의 목표)
30억 부자 그 이상의 길을 걸어가보신 너나위님이 알려주시는 부자가 되기 위한 로드맵이였는데요.
배우고 행하며 알려주시는대로 따라만 가면 나무 단계까지 도달할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이 계속 들었던 것 같습니다.
결국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을 모으는 단계부터 잘 되어야하고, 이 단계를 거치지 않고서는 절대 부자가 되지 못 한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김투자 : 6년 간 2천 저축 / 연 평균 수익률 10% ➡️ 8년 후 4천 2백
이저축 : 6년 간 1억 저축 / 연 평균 수익률 5% ➡️ 8년 후 1억 4천 7백
투자를 2배 잘해도 종잣돈이 형편 없으면 돈이 크게 불어나지 않는다는 점을 알려주셔서 이 점이 인상 깊었던 것 같습니다. 수익률에만 집중을 했었는데 수익률은 결국 내가 모으는 돈과 곱해져서 시너지가 나는 것이기 때문에 돈을 더 빡세게 저축해야겠다! 의지가 불타올랐던 것 같습니다. 🔥🔥🔥
가족 구성에 따른 저축 시스템
싱글, 맞벌이 신혼, 맞벌이 자녀까지!!
나위님께서 각각의 다양한 가족 구성에 맞는 저축 시스템을 만드는 법을 알려주셨는데요. 정말 모든 경우의 수를 고민하시고 오셨다는게 강의에 녹아있어서 너나위님이 얼마나 이 강의에 진심이신건지 알게되어 너무 감사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이전에 N년 간 사용하고 있던 엑셀 가계부에 너무 지쳐있는 상태라서 이렇게 단순화한 구조로 빠르게 만들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았습니다. (가계부를 쓰기 싫어서 지출을 극도로 통제하는 상황에 있었는데...ㅋ.ㅋ 오히려좋아?ㅠ)
급여는 21일에 들어오지만 매월 1일에 이렇게 생활비, 활동비, 주거, 교육, 비정기 카테고리로 크게 나눠서 자동이체를 걸어두면 1일 ~ 31일까지 한눈에 소비 습관을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너무나 꿀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ㅎㅎ! 돈을 가장 많이 모을 수 있는 적기인 지금의 시기를 놓치지 말아야겠습니다!
연금 저축 투자의 원칙
1. 국장에 투자하지마라
2. 1번을 절대 잊지마라..
직장인이 할 수 있는 투자에는 공격적인 (알파) 투자와 수비적인 (베타) 투자가 있다고 해주셨는데요.
알파 투자는 시장을 넘어서는 높은 수익률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리스크가 높고 전문적인 역량이 필요하기 때문에 우선은 수비적인 베타 투자를 먼저 해보자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베타투자는 시장 수익률을 따라가기 때문에 적은 노력이 들어가고 (꾸준히 사기만 하면 OK), 느리지만 확실한 성공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아니 세상에 이런 투자가 어딨어 당장해!!)
연금 저축 계좌는 ETF 기반으로 포토폴리오를 가져가면 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에 따라 장기 우상향을 하고 인플레이션을 손쉽게 헷지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절대로 안 할 이유가 없는 투자인 것 같습니다. 저는 입사 초기부터 연금저축 계좌에 매달 30만원 씩 S&P500 등 미국 ETF를 모아나가고 있는데요.
매달 30만원 정도라서 우습게 생각했지만, 몇년을 굴리니 금액이 이렇게 커져서 시간의 복리 마법과 장기 우상향하는 시장 수익률에 깜짝깜짝 놀라고 있습니다. 매달 50만원은 채우는게 좋다고 하셨으니 금액을 점차 늘려보도록 하겠습니다ㅎㅎ
마치며 (+보너스)
지방 투자를 걱정하는 유리공 설득에 관하여
가족이란 시스템!
강의를 시작하기 전 잠깐의 아이스 브레이킹을 갖자고 하시면서 저의 질문을 받아주셨는데요.
지방 투자를 걱정하는 유리공에 관하여 너나위님은 투자를 진행하시면서 어떻게 가족을 설득하셨는지를 여쭤보았습니다.
“저는 가족을 설득하지 않았어요”
??????
너나위님께서는 가족 이야기를 해주시면서, 여행에 가서는 제 딸이 영어를 다해요. 저는 밖에서 돈을 벌어와요. 제 와이프는 아이를 키워요. 왜 이렇게 할까요? 각자 잘하는 일을 하는거예요. 가족도 하나의 시스템이예요.
이렇게 생각해볼게요. 회사에서 영업을 잘하는 사원에게 갑자기 회계를 시킬까요? 그 반대는요? 아니예요. 그냥 각자 잘하는 것을 더 잘할 수 있게 지원해주잖아요. 가족도 똑같아야해요. 저희 가족 중에서는 제가 가장 투자를 잘하잖아요? 그래서 저는 딱히 설득을 안했어요. 나중에 아내에게 이렇게 되었다고 설명해줬어요. 나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없는 사람에게 문제를 이야기 하지마세요.
아하.. 정신이 번쩍드는 너나위님의 말씀을 듣고나니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었던 부분 (부부 공동의 자산이니 당연히 모든 투자 내용과 고민을 유리공과 공유하면서 허락과 설득을 받아야한다고 생각했던 것)에 대해서, 부동산 투자에 관한 영역은 나의 영역이니 믿고 맡겨 위임해달라고 이야기해야겠다는 것과 부동산 투자에 대해서 굳이 잘 모르는 유리공에게 이야기하여 걱정이 2배로 늘어나는 일을 만들지말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ㅎㅎ
9시간이 넘는 강의를 해주시면서 중간 중간 지루하지 않은 농담과 상황극을 해주심에 감사하였고, 열정에 감탄하였던 것 같습니다. 어떤 마음으로 이 일을 하고 계신지 말씀해주실때는 눈물이 핑 돌기도 하였구요…
좋은 강의를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만들어주신 로드맵을 천천히 따라가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시드님 역시 남다르셔따,, 연금저축 하신것도 놀랐는데 (옆자리에서 흠칫) 수익률 머싯네요ㅎㅎㅎ 나위님 강의가 촤르륵 다시 지나가요~ (짤 취저ㅎㅎㅎㅎ) 좋은 후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