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투25기 23년뒤면 우리도 행복한 노부부될 조 존자입니다:)
오늘 최임발표를 했습니다. 한 달간의 치열했던 지투반이 끝난다고 생각하니 아쉬운 마음과 또 하나의 결실을 맺었다는 기쁨이 공존했던 것 같습니다☺️
이번 최임발표 시간에 튜터님께서 “이번 한 달간 잘한 점을 꼭 복기했으면 좋겠다”고 말씀해주셔서 잘한 점을 위주로 복기해보고 8월 계획도 간단히 세워보고자 합니다.
이번 지투반의 원씽은 "임보"였는데요, 투자 생각을 가득 담은 임보를 200p 쓰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특히 사임부분에 Why What How 를 적용하고 시세지도에 의도를 담는 것만큼은 꼭 해보자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이 두가지를 모두 적용하여 사임을 작성하고 발표까지 했다는 점에서 스스로를 칭찬해주고 싶습니다.
임보 200p 목표는 아쉽게 채우지 못했는데, 목표달성 실패로 실망스러운 마음도 있었지만 183p를 달성하여 기존에 작성하던 분량 대비 약 120% 더 많이 작성했고, 한 장 한 장 생각을 꽉꽉 채운 점이 좋았다는 튜터님의 피드백을 받아 뿌듯했습니다.
무엇보다 "임보의 틀"이 잡혔으니 이제 앞마당 top3 같은 부족한 부분에 집중하라는 튜터님 말씀을 들으며 제가 성장했다는 것을 느껴 정말 기뻤고, 앞으로 부족한 부분을 더 채워서 더 많이 성장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쉬운 점도 하나 쓰자면 ...!
이번에 결론을 작성하면서 결론이 맘에 들지 않아 스스로 자책도 많이 했는데요, 왜 이런 아쉬운 결론이 나올까 했을 때 제 투자금 범위 안에 들어오는 단지들을 매임을 많이 못했기 때문이란 걸 깨달았습니다.
매임을 많이 할 수록 양질의 결론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배웠고 앞으로 '투자 가능한 범위'의 단지 매임을 50개 이상 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임장 목표는 매임 50개를 잡았었는데, 이번에 50개까지는 아니어도 40개 후반대까지는 본 것 같습니다. 다만, 투자자로 매임이 잘 안잡히는 곳이나 랜드마크는 실거주 컨셉으로 매물을 봐서 양은 많았지만 실제 결론에 적용할 수 있는 매물이 많지 않아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또, 공실을 많이 봐서 어떤 사람들이 사는지 더 자세히 살펴보지 못한 점도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항상 30개 언저리에서만 매임을 했었는데, 숫자 면에서 40개의 벽을 넘었다는 것은 잘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질적인 부분이 아쉬웠으니 이 부분은 다음 임장지에서 잘 보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씽복기
📍8월 계획
8월 계획은 아래와 같습니다.
독서- 7월에 읽지 못한 "전세가를 알면 부동산이 보인다" 완독 및 후기
강의- 서울투자기초반 수강 (조장 역할 충실하기)
임장- 강서구 임장 -> 전임 25개 / 가상의 투자 범위에 맞는 단지 매임 50개 목표
임보- 가설검증(프메퍼튜터님) 1P 이상, 앞마당 장표 BM
투자-시세트래킹 매일 10개
행복한노부부 튜터님, 그리고 행쀼즈와 함께 한 달을 보내며 임장, 임보 외적으로도 배운 점이 많습니다.
특히 다양한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내가 무언가에 몰입해서 열심히 하는 모습을 조원들에게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동료들에게 자극을 주는 "나눔"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튜터님께서 알려주셨습니다.
항상 올뺌방을 열고 함께 하자고 말하며 동료들이 조금이라도 더 임보쓰고 강의들을 수 있게 하는 것
매일 도움되는 칼럼, 감사일기 공유해주는 것
투자와 임장지에 대한 지식들을 나눠주는 것
적극적으로 동료들에게 연락해서 힘든 점은 없는지 살펴보고 의지 북돋아주는 것,
어려운 순간이 있었어도 이겨내고 완주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솔직하게 칭찬하고 응원해주는 것 ...
항상 나눔이 부족하고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행쀼즈와 함께하며 나눔이라는 게 어렵고 특별히 대단한 걸 해야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열심히 과정에 임하고 동료에게 조금만 더 관심 갖는다면 얼마든지 나누는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게 만들어준 행쀼 튜터님과 행쀼즈에게 감사드립니다.
매일매일 밀착 케어해주시고 항상 잘 하고 있다고 응원해주신 행쀼 튜터님 감사합니다💛 튜터님의 응원과 칭찬 한 마디가 저에게 얼마나 큰 힘이 되었는지 모릅니다.
늘 저희 세심하게 챙겨주시고 간식부터 깜짝 영상, 앨범까지 안겨주신 케이비R 조장님
한 달을 더 즐겁게 만들어 주신 우리 조의 비타민이었던 기버 퓨미님
임장지에 대한 지식들, 투자 경험들 많이 나눠주신 목부장님
조용하게 동료들에게 관심 갖고 잘 챙겨주셨던 홍드림님
어렵고 바쁜 상황에서도 결국 완주하신 착한 하늘답다님
묵묵히 열심히하시는 모습으로 항상 모범이 되어주신 내가집을님
매번 저를 칭찬해주셔서 더 열심히해야겠다고 생각하게 해주신 공부왕님
적극적인 참여로 조에 활기를 불어넣어 준 이키님
모두모두 감사드립니다.
비록 지투반은 끝났지만 계속 좋은 동료로 함께해요 감사합니다 💜
댓글
존자님, 지난 한 달간 다양한 생각을 나눠주신 거 너무 고마웠습니다. 단단한 임보를 보는 것만으로 저에게는 앞으로의 임보 방향을 알려주는 일이었습니다. 궁금했던 내용을 알려주신 부분도 너무 좋았습니다. 뭔가 단단한 모습이 부럽기도 했고요. 감사했어요. 정말로요.
존자님, 임보며 임장이며 잘하시고 계시는 모습을 보며 저도 동기부여 되었습니다. 더웠던 7월 한달 고생 많으셨어요. 8월에도 단지 많은 강서구에서 드림님 잘 부탁드릴께요 ㅎㅎㅎ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